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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흡음에 따른 양이간 음량차가 강의실의 음성명료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Inter-aural Level Differences on the Speech Intelligibility Depending on the Room Absorption in Classroom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2 no.4, 2013년, pp.335 - 345  

박찬재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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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실 및 회의실과 같은 소규모 공간에서 건축 마감재료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좌우귀의 음량 차이가 사람의 청각적 음성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교 강의실의 좌,우 측벽에 흡음재를 설치하였으며, 양이 녹음 시스템을 이용하여 좌측귀와 우측귀의 음압레벨을 각각 측정하였다. 또한 흡음재를 설치하기 전과 후 강의실에서 정상 청력의 대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음절테스트를 수행하여 양이간 음량차이에 따른 음성명료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측벽에 흡음재를 설치 한 후 벽체에 가까워질수록 양이간 음량차가 크게 발생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으며 일부 수음점에서는 최소변화감지폭인 3 dB 이상 차이가 발생하는 곳도 있었다. 또한 측정점별 양이간 음량차와 음절테스트 점수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관관계 계수가 약 -0.441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양이간 음량차가 강의실의 음성명료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the inter-aural level difference(ILD) on the syllable articulation test in classrooms which can be occurred by the absorption of interior surfaces. In order to do this, the sound absorbing materials were installed in the classroom and sound pressure l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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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내 흡음재 설치를 통해 양이간 음량차의 변화를 측정하고 이를 음절테스트 결과와 비교하여, 양이간 음량차가 학생의 청각적 음성명료도(speech intelligibility)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7,8]
  • 그래프의 Y 축은 양이간 음량차 측정결과를 나타낸 것이며 그 값이 양수일 경우 좌측 귀의 음향인자가 우측귀보다 큰 것이고, 음수일 경우 우측 귀의 음향인자가 좌측 귀보다 더욱 큰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그래프에는 음압레벨의 형태에 따른 최소 변화 감지폭 값을 음영으로 표시하여 청취자가 양이간 음량차를 청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기준으로 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벽체의 흡음성능이 인접한 청취자의 양이간 음량차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음성명료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을 기반으로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즉, 현재까지 사용되어온 단이 지표를 이용해 밝혀낼 수 없었던 양이간 음량차가 음성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전 연구이다.
  • 441로 나타나 유의미한 부(-)의 상관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측벽 마감재의 흡음성능에 의해 양이간 음량차가 커질수록 학생의 음성명료도가 저해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 즉, 현재까지 사용되어온 단이 지표를 이용해 밝혀낼 수 없었던 양이간 음량차가 음성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전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상공간을 설정하고 벽체에 흡음재를 설치하기 전과후의 양이간 음량차를 측정하고 음절테스트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두 인자간의 상관성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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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건축적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건축적 요소에는 벽체 및 바닥, 천장 등이 있으며, 일반적인 경우 사람의 귀에 가장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건축 요소는 벽체이다. 따라서 벽체의 형상 및 표면상태, 흡음률 등은 청취자에게 도달하는 음향을 변화시키는 가장 큰 요소이며, 이로 인해 음에너지는 다양한 변화와 왜곡을 일으킴으로써 결국 벽체에 인접한 청취자가 소리를 인지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취자에게 도달하는 음향을 변화시키는 요소는?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건축적 요소에는 벽체 및 바닥, 천장 등이 있으며, 일반적인 경우 사람의 귀에 가장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건축 요소는 벽체이다. 따라서 벽체의 형상 및 표면상태, 흡음률 등은 청취자에게 도달하는 음향을 변화시키는 가장 큰 요소이며, 이로 인해 음에너지는 다양한 변화와 왜곡을 일으킴으로써 결국 벽체에 인접한 청취자가 소리를 인지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공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건축적 요소 중 벽체에 의해 음의 방향성분 및 지연시간 등이 변하게 되며 이는 곧 청취자의 음향을 인지하는데 주요한 인자로 작용하는 것이다.
D50및 STI의 한계점은? 실내공간의 음향을 평가하는 지표로써 잔향시간(RT)을 비롯한 다양한 음향지표들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음성전달성능(speech intelligibility)을 물리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인자로써 D50및 STI 등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물리적 음향지표는 단이지표(monaural index)로써 소리의 입사방향 및 방향성분에 따른 음에너지의 정보를 포함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음명료도의 평가를 위한 실내음향지표로는 좌우 귀에 입사되는 음에너지의 차이로 발생할 수 있는 명료도의 변화를 파악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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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P. Damaske, Acoustics and Hearing (Springers-Verlag, Berlin, 2008). 

  2. H. Y. Kim, Y. Suzuki, S. Takane, and T. Sone, "Control of auditory distance perception based on the auditory parallax model," Applied Acoustics, 62, 245-270 (2001). 

  3. S. T. Birchfield and R. Gangishetty, "Acoustic localization by interaural level diffrenece," ICASSP (2005). 

  4. D. U. Jeong, Y. K. Oh, and H. K. Chu, "Effect of direction and time delay of early reflections on speech intelligibility" (in korean), J. Archit. Inst. Kr. 18, 203-208 (2001). 

  5. J. Y. Park,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peech ntelligibility Based on the Direction of Early Reflections (master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2007). 

  6. L. M. Ronsse, L. M. Wang, and P. Sim, "Examin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monaural and binaural classroom acoustics parameters and student achievement," 20th ICA (2010). 

  7. C. J. Park and C. H. Haan, "Effect of the inter-aural sound level differences on the speech intelligibility," 21th ICA, 2aNAa1 (2012). 

  8. C. J. Park and C. H. Haan, "Analysis on the sound level differences between each ear depending on the room absorption" (in korean), J. Acoust. Soc. Kr. Suppl.2(s) 30, 272-276 (2011). 

  9. M. D. Egan, Architectural Acoustics (McGraw-Hill, New-York, 1988). 

  10. M. Metha, J. Johnson, and J. Rocarfort, Architectural Acoustics- Principles and Design (Prentice Hall, New Jersey 1999). 

  11. TECTUM korea, http://www.ttk21.com/ (2007). 

  12. W. M. Hartmanna and Z. A. Constan, "Interaural level differences and the level-meter mode," J. Acoust. Soc. Am. 112, 1037-1045 (2002). 

  13. C. S. Yoon, S. W. Kim, and Y. K. Oh,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Articulation Testing Method and Its Evaluation Suitable for Korean Language (I)-Concentrated on the Proposal of Articulation Testing Standard-" (in korean), J. Archit. Inst. Kr. 4, 117-125 (1988). 

  14. C. S. Yoon, S. W. Kim, and Y. K. Oh,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articulation testing method and its evaluation suitable for korean language (II)-evaluation on the proposed of articulation testing standard-" (in korean), J. Archit. Inst. Kr. 5, 95-108 (1989). 

  15.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http://www.korean.go.kr/ (2000). 

  16. D. Wei, C. J. Park, and C. H. Haan, ""Comparison of the Korean and Chinese Speech intelligibility with increasing sound absorption in a classroom" (in korean), J. Acoust. Soc. Kr. 31, 129-141 (2012). 

  17. I. Bork, "A comparison of room simulation software-The 2nd round robin on room acoustical computer simulation," Acta Acustica, 86, 943-95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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