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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러닝 환경에서 태블릿 미디어의 수용적합성에 관한 연구: Kano 모델 및 IPA 방법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uitability for Acceptance of Tablet Media in the u-Learning Environment: Based on Kano's Model and IPA Methodology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2 no.4, 2011년, pp.73 - 91  

서현식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  송인국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경영정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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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u-러닝 환경에서 기존 노트북에 비해 태블릿의 수용이 적합한지 그 특성 및 환경을 비교하고자 함에 있다. u-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에게 적합한 미디어의 수용이 필요하지만, 현재의 연구들은 기술수용 관련 연구에서 유용성 및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고 그 요인들을 충족시키는 방안에 치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러닝 환경에서 미디어의 사용에 필요한 속성인 디바이스, 앱(콘텐츠), 사용자, 인프라 등 네 가지 범주를 도출하였으며, Kano 모델 및 IPA 방법론에 이들 네 가지 범주의 속성들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Kano 모델을 통해서는 학습자의 전반적 만족도와 선형 관계에 있지 아니한 매력적, 본원적 품질을 파악하게 되었으며, IPA 분석을 통해서는 학습자들이 중요시 여기는 항목들이 충족되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 u-러닝 환경에서 신 미디어의 수용은 개별 속성에 대한 만족도뿐만 아니라 상대적 중요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compare the features and environments for media acceptance of tablet against laptop computer in the u-Learning environment. While it is need to accept suitable media for u-Learning learner, most of existing research has focused on finding factors which can affect perceived use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러닝이란 무엇인가? u-러닝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양방향디스플레이 장치와 교육지원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원격강의 및 개인별 맞춤 교육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1]. 우리나라는 2005년 4월부터 지금까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u러닝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그 과정 및 성과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u-러닝 환경의 구현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 속성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Kano가 제시한 방법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Kano[4]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 속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품질의 이원적 인식방법을 제시하였다. 즉, 서비스 품질에 대하여 만족과 불만족이라는 주관적 차원과 물리적 충족과 불충족이라는 객관적 차원을 동시에 고려한 이원적 인식방법이다.
u-러닝 환경에서 디바이스의 채택과 수용이 학습의 성과를 좌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2005년 4월부터 지금까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u러닝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그 과정 및 성과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u-러닝 환경의 구현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업 초기 u러닝 연구학교를 운영하던 때에는 PDA, PMP,UMPC 등의 디바이스를 도입 운영하였으나 디바이스의 기능뿐만 아니라 관련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또한 제한적이었다. 특히 디바이스의 해상도는 너무 낮아 그 활용도 역시 현저히 떨어졌다. 이후 노트북이 보급되었고 현재의 스마트 미디어가 아닌 노트북 기반의 태블릿PC가 활용된바 있다. 그러나 PDA나 PMP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가독성이 떨어지는 한계를 극복한 반면, 크기가 크고 무거움에 따라 휴대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2]. 이와 같이 u-러닝 환경에서는 디바이스의 채택과 수용이 학습의 성과를 좌우하는데 있어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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