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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8, 2011년, pp.67 - 76
박정호 (도이초등학교) , 조혜경 (한성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n using robots in elementary regular classes. The robots and PC-linked applications were developed considering the school subjects' academic goals and the learners' responses were carefully examined while applying the robots in the class. The image profile af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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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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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틱스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로보틱스(Robotics)는 학습자와 로봇의 관계 측면에서 로봇에 관한 학습(learning about robots)과 로봇을 통한 학습(learning from robots) 그리고 로봇과 함께하는 학습 (learning with robots)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로봇교육 이라는 용어가 포괄적으로 사용되어진다[1]. 국내외의 로봇교육 의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초 중등학교에서의 과학, 기술, 공학, 수학(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STEM) 등 관련 교과목에서 실제학습 환경 및 학습동기 제공을 위해 이용되거나 방과후 교육, 영재교육에서 창의적 발명 교구 및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래밍 도구로서 활용되어지고 있다. | |
무엇의 도움으로 교과학습의 목표달성을 위한 실제적학습경험의 기회를 얻게 되었는가? | 교과학습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유의미(meaningful), 실제(authentic)학습이 구성되어야 하는데 교실현장에서는 위험성, 고비용 등의 이유로 어떤 실험은 제공되기 어렵다. 그러나 통신, 시각화, 시뮬레이션 그리고 ICT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의 도움으로 학습자들은 실제적 학습경험 기회를 얻게 되었다. Herod(2002)는 학습교구와 활동이 실생활의 맥락에 융합된 실제학습이 학습자에게 의미 있고 동기유발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였다[19]. | |
교육용로봇이란 무엇인가? | 미리엄-웹스터사전(2011)은 로봇을 컴퓨터에 제어되거나 자동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인간을 닮은 기계라고 정의하고 있 으며[9] 다른 사전들도 이와 유사한 수준에서 일반화하고 있다. 로봇은 그 사용 목적에 따라 산업용, 가정용, 서비스용, 교육용 등으로 나누어지는데 문외식(2007)은 교육용로봇을 창의적인 알고리즘 표현 및 기술 등의 체험적 학습을 통해 창의적이고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적 목적으로 개발된 로봇이라 하며 완구형, 게임형, 성장형, 조립형 등으로 분류하였다[10]. 이와 같은 분류기준에 비추어 볼 때 본 논문에서 적용한 로봇은 완구형, 게임형 특징을 갖는 교육용 로봇 유형에 근접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정규교과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특수목적용 로봇이라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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