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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활용 수학수업의 설계 및 적용
Design and Application of Math Class with Robo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7 no.1, 2013년, pp.43 - 52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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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은 프로그래밍 교육의 도구로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효과적이다. 또한 학습자에게 실제적, 조작적 학습경험을 제공하므로 교과학습의 도구로 활용될 때 학습내용의 구체적 이해를 돕고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로봇의 도구적 쓰임에 주안을 두고자 한다. 따라서 로봇의 기능 분석, 기능별 교육적 활용 방안 추출 후 4학년 수학교과와 연계된 수업 액티비티를 개발하였다. 로봇활용 수학수업을 10차시 실시한 후 성취도 평가, 학생 호감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설문에서 로봇이 수학 수업의 흥미와 적극적 수업참여를 이끌어내며 수학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면담 결과에서도 기존의 수학수업에선 찾기 힘든 역동적이고 협력적인 의사소통, 체험적, 실천적인 수업 등의 긍정적 반응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tool of programming education, a robot is effective i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ogical thinking skills. It also provides practical, operational learning experience to learners, when using as a tool of learning, it can help learners' specific understanding for the contents of ed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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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로봇의 다양한 교육적 활용 측면 중에서 정규교과 활동의 도구적 활용에 주안점을 두고 로봇의 기능적 분석, 교육과정 내용 분석에 따른 프로그램을 설계 구안하고 활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우리는 로봇의 다양한 교육적 활용 측면 특히 초등학교 교수학습과정에서 도구적 쓰임에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도구 목적의 로봇은 조립형과 완성형으로 다시 분류될 수 있는데 조립형 로봇의 예로는 레고마인드스톰, 피코크리켓, 위두, 올로 시리즈가 있고 완성형은 로머, 프로봇, 비봇 등이 있다.
  • 셋째, 수업 액티비티를 시범 적용 한 후 교구적 측면에서 로봇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즉 수학 학업성취도 및 학생 호감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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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머란? 교구형 로봇의 일종인 로머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그래밍이 가능함과 동시에 로봇 상판에 부착된 키판을 이용하여 LOGO와 동일한 절차적, 모듈별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또한 빛, 소리, 접촉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각 센서별 이벤트를 발생시켜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다.
로머의 인터페이스 특징은? 로머의 인터페이스는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Roamer-world 소프트웨어를 통한 제어가 가능한 동시에 로봇에 부착된 키 판의 숫자, 화살표, 알파벳 버튼을 눌러 PC 없이도 직접적으로 명령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로봇 간 통신기능은 지원되지 않는다.
로머의 단점은? 로머의 인터페이스는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Roamer-world 소프트웨어를 통한 제어가 가능한 동시에 로봇에 부착된 키 판의 숫자, 화살표, 알파벳 버튼을 눌러 PC 없이도 직접적으로 명령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로봇 간 통신기능은 지원되지 않는다. 로머의 프로그래밍은 절차적이며 여기서 ‘절차’란 문제해결의 인식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으로,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해결하고, 전체 해결을 위해 작은 해결책을 결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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