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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정규교과에서 로봇활용수업 적용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Instruction Using Robot in Elementary Regular Class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8, 2011년, pp.67 - 76  

박정호 (도이초등학교) ,  조혜경 (한성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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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초등학교 정규교과에서 로봇활용수업의 효과 분석을 위해 교과별 목표 달성에 적합한 로봇 및 PC연동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수업적용을 통해 학습자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사후 이미지 프로파일의 대부분의 항목에서 로봇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이 나타났으며 특히, '이론적-실천적', '비협동적-협동적' 두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p<.05). 또한 학습자가 그린 사후 이미지 분석 결과 사전에 비해 구체적인 학습상황과 연계된 로봇 이미지가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로봇활용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살펴보기 위한 면담결과 로봇의 직 간접 체험 모두 긍정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하고 실제적 학습경험을 제공하였다고 나타내었다. 또한 로봇활용수업을 통해 모둠 구성원과 자연스러운 협력활동이 관찰되었고 학생들도 동료와 협력활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로봇활용 교육이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n using robots in elementary regular classes. The robots and PC-linked applications were developed considering the school subjects' academic goals and the learners' responses were carefully examined while applying the robots in the class. The image profile af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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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후 교과별 목표달성에 적합하도록 맞춤형 로봇 및 PC연동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후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교육적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후 교과별 목표 달성에 적합하도록 맞춤형 로봇 및 PC연동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적용하고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구체적 조작활동을 수반하는 로봇활용이 초등학생의 인지적 발단단계에도 부합하고 교과내용과 결합될 때 긍정적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었기 때문이다.
  • 본 논문은 초등학교 로봇활용수업 적용 및 사례에 관한 것으로 로봇 및 PC연동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적용 후 다음과 같은 개선 사항을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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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보틱스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로보틱스(Robotics)는 학습자와 로봇의 관계 측면에서 로봇에 관한 학습(learning about robots)과 로봇을 통한 학습(learning from robots) 그리고 로봇과 함께하는 학습 (learning with robots)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로봇교육 이라는 용어가 포괄적으로 사용되어진다[1]. 국내외의 로봇교육 의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초 중등학교에서의 과학, 기술, 공학, 수학(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STEM) 등 관련 교과목에서 실제학습 환경 및 학습동기 제공을 위해 이용되거나 방과후 교육, 영재교육에서 창의적 발명 교구 및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래밍 도구로서 활용되어지고 있다.
무엇의 도움으로 교과학습의 목표달성을 위한 실제적학습경험의 기회를 얻게 되었는가? 교과학습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유의미(meaningful), 실제(authentic)학습이 구성되어야 하는데 교실현장에서는 위험성, 고비용 등의 이유로 어떤 실험은 제공되기 어렵다. 그러나 통신, 시각화, 시뮬레이션 그리고 ICT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의 도움으로 학습자들은 실제적 학습경험 기회를 얻게 되었다. Herod(2002)는 학습교구와 활동이 실생활의 맥락에 융합된 실제학습이 학습자에게 의미 있고 동기유발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였다[19].
교육용로봇이란 무엇인가? 미리엄-웹스터사전(2011)은 로봇을 컴퓨터에 제어되거나 자동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인간을 닮은 기계라고 정의하고 있 으며[9] 다른 사전들도 이와 유사한 수준에서 일반화하고 있다. 로봇은 그 사용 목적에 따라 산업용, 가정용, 서비스용, 교육용 등으로 나누어지는데 문외식(2007)은 교육용로봇을 창의적인 알고리즘 표현 및 기술 등의 체험적 학습을 통해 창의적이고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적 목적으로 개발된 로봇이라 하며 완구형, 게임형, 성장형, 조립형 등으로 분류하였다[10]. 이와 같은 분류기준에 비추어 볼 때 본 논문에서 적용한 로봇은 완구형, 게임형 특징을 갖는 교육용 로봇 유형에 근접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정규교과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특수목적용 로봇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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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S. NaMin, and K. SangA, "What do robots have to do with student Learning?,"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3, No. 3, pp. 79-99, 2007. 

  2. E. Mauch, "Using technology innovations to improve the problem-solving skills of middle school students: Educators' experiences with the Lego Mindstorms robotic invention system," The Clearing House, Vol. 74, No. 4, pp. 211-13, 2001. 

  3. M. Resnick, "MultiLogo: A study of children and concurrent programming,"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Vol. 1, No. 3, pp. 153-170, 1990. 

  4. M. Resnick, R. Berg, andM. Eisenberg, "Beyond black boxes: Bringing transparency and aesthetics back to scientific investigatio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9, No. 1, pp. 7-30, 2000. 

  5. U. Bers, I. Ponte, C. Juelich, A. Viera, and J. Schenker, "Teachers as Designers: Integrating Robo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Information Technology in Childhood Education Annual, AACE, VA. pp. 123-145, 2002. 

  6. T. Lough, and C. Fett, "Trends in robotics edu cation: How teacher observations of male and female robotics students are changing over time," TIES Magazine, pp. 22-33, 2004. 

  7. Etnews, "Enhance the Creativity with Educational Robots," http://www. ebuzz.co.kr/content/buzz_vie w.html?uid79467. 

  8. G. Mark, and P. Kathleen, "ClassroomRobotics," Information Age Publishing, p.6, 2007. 

  9. Merriam-Webster's Dictionary, Robot. Retrieved from : http://www.learnersdictionary.com/search 

  10. M. WaeShik, "A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Model Using Educational Robot,"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1, No. 2, pp. 231-241, 2007. 

  11. S, Papert, "Mindsorms: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Basis Books, New York, pp. 135-142, 1980. 

  12. S. Garrigan, "A comparison of intrinsic motivation elicited in children by computer-simulated robots versus physical robots," Dissertation. Leigh University, 1993. 

  13. G. Piger, "Early years roaming," Micromath, Vol. Vol. 172, No. 2, pp. 10-13, 2001. 

  14. Y. InHwan, and K. TaeWan, "The Effects of MIN DSTORMS Programming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9, No. 1, pp. 1-11. 2006. 

  15. S. Wagner, "Robotics and children: Science achie vement and problemsolving," Journal of Computing inChildhoodEducation, Vol. 9, No. 2, pp. 149-192. 1998. 

  16. C. Roberto, "Storytelling and scenario building as an enforcement in LEGO introductory activities," Robotics in Education eJournal, Vol. 13, pp. 6-10, 2010. 

  17. P. JungHo, K. Chul, "The Effects of Robot Based Math ematics Learning on Learners' Attitude and Problem Solving Skills,"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3, No. 5, pp. 71-80. 2010. 

  18. K. Niels, J. Carsten, and N. Jacob, "Music-Making and Musical Comprehension with Robotic Building Block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ume 5670, pp. 399-409, (2009. 

  19. L. Herod, "Adult learning from theory to practice," http://www.nald.ca/adultlearningcourse/glossary.htm 

  20. C. Chih-Wei, L. Jih-Hsien, W. Chin-Yeh, C. Gwo -Dong, "Improving the authentic learning experience by integrating robots into the mixed-reality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 55, pp. 1572-1578, 2010. 

  21. K. YongIk, "A Study on the Image of Practical Arts Subject Reflected to the Eyes of Trainee Teachers for Elementary School,"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16, No. 1, pp. 59-78, 2003. 

  22. I. Harel, and S. Papert "Constructionism," Norwood, NJ: Ablex Publishing, 1991. 

  23. S. JeongBeom, S. SooBum Shin, L. TaeWuk, "A Stu dy on Effectiveness of STEM Integration Education Using Educational Robot,"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Vol. 15, No. 6, pp. 81-8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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