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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별 철도기상사고의 통계적 특성 및 사례분석
Case Analysis and Statistical Characteristics of a Railroad Weather-Related Accidents and Incidents each Railroad Line in the Korean Peninsula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1 = no.62, 2011년, pp.73 - 79  

박종길 (인제대학교 환경공학부 대기환경정보연구센터) ,  정우식 (인제대학교 대학원 대기환경정보공학과 대기환경정보연구센터) ,  이재수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 마산기관차승무사업소) ,  김은별 (인제대학교 대학원 대기환경정보공학과 대기환경정보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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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상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노선별 철도기상사고의 통계적 특성을 밝혀 철도기상사고를 저감하고 향후 기후변화에 대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용한 자료는 KROIS 자료와 철도사고분석보고서를 주로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철도기상사고에 가장 취약한 노선은 경부선이며, 영동선과 중앙선, 태백선도 취약한 지역이라 할 수 있다. 철도기상사고의 종류는 선로장애, 신호장애, 급전장애 순으로 나타났으며, 선로 장애의 2차 원인은 노선별로 약간 차이는 있었으나 노반유실이 대부분이었고, 한랭전선을 동반한 기상패턴은 단시간의 집중호우로 철도기상사고를 일으키는 주요 기상패턴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find out the statistical characteristics of railroad weather-related accidents and incidents of each railroad line and then reduce the railroad accidents and prepare for the climate change. For this, we used data of KROIS and Korea railroad accidents report during 1996-2008. Th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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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상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철도사고와 운행 장애 현상을 분류하여 노선별로 그 실태를 파악 하고, 기상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철도사고에 가장 취약한 노선과 그 사고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 기상으로 인한 철도사고나 운행 장애 피해를 저감하고, 향후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악화에 대비하고자 한다. 아울러 기상과 관련한 철도사고 및 운행을 사전에 조절 가능한 기상현상을 밝히고자 한다.
  •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철도기상사고를 노선별로 살펴본 결과 경부선과 영동선, 중앙선, 그리고 태백선이 가장 취약하며, 지역적인 특성이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모든 노선에서 발생하는 선로장애의 2차적인 원인인 노반유실 에 대한 종관기상학적 분석을 사례를 통해 해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상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철도사고와 운행 장애 현상을 분류하여 노선별로 그 실태를 파악 하고, 기상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철도사고에 가장 취약한 노선과 그 사고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 기상으로 인한 철도사고나 운행 장애 피해를 저감하고, 향후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악화에 대비하고자 한다. 아울러 기상과 관련한 철도사고 및 운행을 사전에 조절 가능한 기상현상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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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서횡단철도를 신설하기 위해 수반된 악조건은? 우리나라 지형의 대부분은 남북으로 산맥이 뻗어 있기 때문에 동서횡단철도를 신설하기 위해서는 산맥을 관통하는 터널 굴착과 험준한 산악지대의 심산유곡을 따라 선로를 부설 해야 하는 악조건이 수반되었고, 수많은 터널, 교량의 건설 은 물론 가파른 선로를 건설하기도 하였다[2].
기상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노선별 철도기상사고의 통계적 특성을 밝히고자 어떠한 자료를 이용하였는가? 본 연구는 기상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노선별 철도기상사고의 통계적 특성을 밝혀 철도기상사고를 저감하고 향후 기후변화에 대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용한 자료는 KROIS 자료와 철도사고분석보고서를 주로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철도기상사고에 가장 취약한 노선은 경부선이며, 영동선과 중앙선, 태백선도 취약한 지역이라 할 수 있다.
철도사고와 관련 있는 자료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철도사고와 관련 있는 자료는 철도통계연보, KROIS(Korea Railroad Operation Information System) 통계자료, 철도사고 사례집, 그리고 철도사고분석보고서가 있는데, 기상현상에 의 한 철도사고와 운행 장애 실태를 다루고 있지 않다. 다만 KROIS자료는 철도사고와 운행 장애 원인에 대해 기상현상 이 일부 서술되고 있고, 철도사고사례집[5]과 철도사고분석 보고서[6]에 기상현상에 의한 사고를 사례로 소개하고 있으 므로 기상현상에 의해 직·간접으로 발생한 철도사고와 운 행 장해 현상을 박종길 등[7]과 같이 철도기상사고로 정의 하고 자료를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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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H. Shin, H.G. Kim, J.G. Kim (2003) Proposal of a railroad operating regulation standard during the rain for Korea train express safety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6(1), pp. 14-18. 

  2. Korean National Railroad (KNR) (1999) History of Korea railroad 100 year, Korean National Railroad, pp. 1053. 

  3. IPCC (2007) Climate Change 2007 : The Physical Science Basis, Summary for Policymakers,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 to the Four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nited Kingdom and New York, NY, USA., pp. 1-21. 

  4. J.K. Park, B.S. Kim, W.S. Jung, E.B. Kim, et al. (2006) Change in Statistical Characteristics of Typhoon Affecting the Korean Peninsula,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Atmosphere, 16(1), pp. 1-17. 

  5. KORAIL (2007) Cases of Railroad accidents report, 11, Korea railroad Corporation, pp. 350. 

  6. KORAIL (2009) 2008 Korea railroad accidents report, Korea railroad Corporation, pp. 1-177. 

  7. J.K. Park, W.S. Jung, M.K. Lee, H.M. Kim, et al. (2010) Pilot Study on the Statistical Characteristics of a Railroad weatherrelated Accidents and Incidents in Korea, J.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19(7), pp. 917-929. 

  8. J.S. Lee (2010) Pilot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 Railroad Accidents related to Weather Events in Korea, a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pp. 122. 

  9. M.A. Rossetti (2009) Analysis of weather events on U.S. Railroads, Proceedings of 89th International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 4A.2. 

  10. S.A. Changnon (2006) Railroads and Weather,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 Boston, Massachusetts, pp. 124. 

  11. KORAIL (2008) Safety guide for railroad operation, Korea railroad Corporation. (200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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