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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2 = no.63, 2011년, pp.94 - 99
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윤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구조연구실) , 황재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구조연구실)
In this study, the stress reduction effect was evaluated for GFRP/Mg single lap bonded joints according to six different adherend shapes. Six different types of the single lap joint specimen were modeled and assessed using geometrically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Moreover, three dimension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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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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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분야 경량화는 어떻게 달성될 수 있는가? | 최근 항공분야뿐만 아니라 자동차 및 철도분야에서도 경량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차량분야 경량화는 기존 소재에 대한 최적설계와 더불어 경량 신소재의 도입을 통해서 달성될 수 있다. 이러한 신소재 중 복합소재는 높은 비강도, 비강성 및 우수한 피로특성으로 인해 경량구조물에 적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 |
이종소재간의 체결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널리 이용되고 있는가? | 그러나, 이러한 이종소재를 적용할 경우 가장 중요한 부분이 소재간의 체결이다. 일반적으로 이종소재간의 체결기법으로는 접착 체결(adhesive bonding), 기계적 체결(mechanical joining) 및 하이브리드 체결기법(hybrid joining)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기계적 체결기법의 경우 분해가 용이하고, 표면처리가 불필요한 장점이 있지만 중량증가 및 응력집중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다 [1-3]. | |
마그네슘 합금은 어디에 적용 가능한가? | 마그네슘 합금의 비중은 알루미늄의 60%, 스틸의 25% 수준으로 거의 복합소재와 유사하다. 향후, 철도분야에서도 의자프레임, 전장품 박스, 내장재 등에 적용 가능하다. 이러한 경량 신소재를 동시에 적용할 경우에는 차량의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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