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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pled Eulerian-Lagrangian기법을 이용한 이종 마찰교반용접 해석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 Coupled Eulerian-Lagrangian Finite Element Model for Dissimilar Friction Stir Weld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7 - 13  

임재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  이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혁신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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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종경량재료의 마찰교반용접을 모사할 수 있는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기초분석과 실용적 적용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Coupled Eulerian Lagrangian 에 기반한 유한요소모델을 구성하였으며, 해석 모델은 외연적 시간적분을 이용하여 열-온도, 변위-응력 물리계로 이루어진 다중 물리계를 복합적으로 계산하며, 용접툴 표면과 피용접 재료 간 마찰, 극심한 소성변형으로 인한 열에너지 발생, 그리고, 밑면을 통한 열에너지 소산 등 열발생원과 열전달 메카니즘이 모두 고려되었다. Al6061T6와 AZ61 판재의 맞대기용접을 고려하였으며, 주요 용접변수인 용접 속도와 용접툴 회전속도를 변화시킨 세 가지 조건에 대해 해석을 실시하였다. 각 해석은 피용접물의 온도분포, 결함의 분포, 소성변형률 분포가 출력이 가능하였다. 구축한 모델을 이용한 해석 결과 알루미늄보다는 마그네슘부에서 더 높은 온도가 발생하였으며, 회전속도가 커질수록 최대 온도가 증가하기보다는 알루미늄쪽으로 높은 온도가 분산되어 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회전속도가 커질수록 피용접물 재료가 위로 올라오는 플래시 결함의 경향 예측이 가능하였으나, 툴 주변 결함 형성예측은 메시가 세밀하지 못하여 정확한 결과를 산출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본 모델은 마찰교반용접 중 발생 가능한 여러 물리계의 여러 물리적 현상을 실제에 가깝게 반영하고 있으며, 실험적으로 밝히기 어려운 기초 분석에 응용될 수 있으나, 1달이 넘는 해석소요시간을 감안하면 실용적으로 최적의 용접조건 도출에 응용되기는 어렵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FE Model to simulate dissimilar friction stir welding and to address its potential for fundamental analysis and practical applications. The FE model is based on Coupled Eulerian-Lagrangian approach. Multiphysics systems are calculated using explicit time integration alg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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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oupled Eulerian-Lagrangian 기반의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이종마찰교반용접의 온도분포와 재료의 유동을 분석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실용적으로 접근가능한, 즉, 시행오차식 최적공정 변수 도출을 대체 가능한 방법론인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합금과 마그네슘합금의 이종 경량재료 간 마찰교반용접을 모사할 수 있는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구성하여, 세 가지 케이스에 대한 해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7을 사용하였으며, 피용접물의 소성변형에너지의 90%가 열에너지로 전환함을 가정 하였다. 마찰에너지와 소성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됨을 본 모델에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고려하고 있는 마찰교반용접 상황은 알루미늄합금(Al6061T6)과 마그네슘합금(AZ61) 판재의 맞대기 용접으로 두 판재의 두께와 폭은 각각 5mm와 폭 55mm, 길이는 충분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두 판재 사이를 Fig.
  • 열적 경계조건과 관련하여서는 밑면을 통해 열전도가 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일정 대류열전달 계수 h=350 W/m2 ·K를 사용하여 이를 모사하였다. 툴과 피용접물 사이에 마찰계수 0.
  • ·K를 사용하여 이를 모사하였다. 툴과 피용접물 사이에 마찰계수 0.7을 사용하였으며, 피용접물의 소성변형에너지의 90%가 열에너지로 전환함을 가정 하였다. 마찰에너지와 소성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됨을 본 모델에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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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교반용접의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 마찰교반용접의 기본 원리는 Fig. 1의 개념도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회전하는 비소모성 용접 툴이 피접합물에 삽입되어 그 사이를 진행하며 마찰열을 발생시킴으로써 툴 근처에 존재하는 피접합재료의 온도 상승과 재료연화를 유발하여 재료를 혼합하는 원리이다. 또한, 기존의 용접법에서 자주 발생하는 기공, 응고균열, 액화균열 등의 결함을 보완하여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찰교반용접이 기존 용접법보다 유리한 것은 무엇인가 1의 개념도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회전하는 비소모성 용접 툴이 피접합물에 삽입되어 그 사이를 진행하며 마찰열을 발생시킴으로써 툴 근처에 존재하는 피접합재료의 온도 상승과 재료연화를 유발하여 재료를 혼합하는 원리이다. 또한, 기존의 용접법에서 자주 발생하는 기공, 응고균열, 액화균열 등의 결함을 보완하여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경량비철 금속재료에 적용할 수 있고, 부가적인 체결부품(fastener, butt strap, bonding, riveting등)도 불필요하여 경량화를 이룰 수 있는 제조공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찰교반용접 (Friction Stir Welding, FSW)는 무엇인가 마찰교반용접 (Friction Stir Welding, FSW)은 1991 년 영국의 TWI사에서 특허를 보유한 기술로서 비철금속과 같은 경량재료의 신뢰성 있는 접합기술로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마찰교반용접의 기본 원리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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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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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Lee, H.J. Ham, S. Y. Kwon, S. W. Kim, C.M. Suh, "Thermal conductivity of Magnesium Alloys in the temperature range from -125 to 400C",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ophysics, vol. 34, No. 12, pp. 2343-2350, 2012. DOI: https://doi.org/10.1007/s10765-011-1145-1 

  11. A. Hadadzadeh and M.A. Wells, "Mathematical modeling of thermo-mechanical behavior of strip during twin roll casting of an AZ31 magnesium alloy", Journal of Magnesium Alloys, vol. 1, pp. 101-114, 2013. DOI: https://doi.org/10.1016/j.jma.2013.0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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