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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RP/Mg 단일겹치기 접착 체결부의 응력집중 저감에 관한 연구 : 유한요소해석
Stress Reduction Methods of GFRP/Mg Single Lap Bonded Joints :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2 = no.63, 2011년, pp.94 - 99  

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윤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구조연구실) ,  황재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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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GFRP/Mg 단일겹치기 접착 조인트의 접착부재 형상에 따른 응력집중 완화효과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6가지 서로 다른 접착부재의 끝단부 형상에 대해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서로 다른 끝단부 형상에 따른 접착층내 응력의 3차원 구 배를 고찰하였다. 해석결과, 접착부재가 순방향 테이퍼를 갖고 필렛이 없는 모델 (모델 2번)이 가장 높은 응력 값을 보였다. 반면, 사각형 접착부재에 필렛이 부과된 모델 (모델 3번)과 역방향 테이퍼를 갖고 필렛이 부과된 모델 (모델 5번)은 기준모델에 비해 65.7%와 65.6%의 응력저감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tress reduction effect was evaluated for GFRP/Mg single lap bonded joints according to six different adherend shapes. Six different types of the single lap joint specimen were modeled and assessed using geometrically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Moreover, three dimension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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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마그네슘 합금의 경우 우수한 기계적 및 전기적 특성 때문에 향후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종소재인 유리/에폭시 복합소재와 마그네슘 합금으로 구성된 단일겹치기 조인트에서 접착부재 형상 및 필렛 유무에 따른 응력집중 완화 효과를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6가지 서로 다른 끝단부 형상을 갖는 접착부재로 접착된 단일 겹치기 조인트를 모델링하고,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 1과 같이 마그네슘 합금부의 한쪽 끝단은 고정지지조건을 부과하고 반대쪽 유리/에폭시 접착부재의 끝 단에는 Tsai [4]의 시험결과와 비교하기 위해 F=4448N의 하중을 부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Fig. 2와 같이 6가지 서로 다른 끝단부 형상을 갖는 모델을 이용하여 이종소재로 구성된 단일겹치기 접착조인트의 접착부재 끝 단부 형상에 따른 응력감소효과를 고찰하였다. 각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순방향 테이퍼가 부과된 모델 1번의 경우 (Fig. 4(b)) 수직 및 전단응력의 분포는 기준모델과 유사한 거동을 보였다. 그러나, B 점에서 발생하는 최대 수직응력 값이 기준모델에 비해 약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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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분야 경량화는 어떻게 달성될 수 있는가? 최근 항공분야뿐만 아니라 자동차 및 철도분야에서도 경량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차량분야 경량화는 기존 소재에 대한 최적설계와 더불어 경량 신소재의 도입을 통해서 달성될 수 있다. 이러한 신소재 중 복합소재는 높은 비강도, 비강성 및 우수한 피로특성으로 인해 경량구조물에 적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종소재간의 체결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널리 이용되고 있는가? 그러나, 이러한 이종소재를 적용할 경우 가장 중요한 부분이 소재간의 체결이다. 일반적으로 이종소재간의 체결기법으로는 접착 체결(adhesive bonding), 기계적 체결(mechanical joining) 및 하이브리드 체결기법(hybrid joining)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기계적 체결기법의 경우 분해가 용이하고, 표면처리가 불필요한 장점이 있지만 중량증가 및 응력집중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다 [1-3].
마그네슘 합금은 어디에 적용 가능한가? 마그네슘 합금의 비중은 알루미늄의 60%, 스틸의 25% 수준으로 거의 복합소재와 유사하다. 향후, 철도분야에서도 의자프레임, 전장품 박스, 내장재 등에 적용 가능하다. 이러한 경량 신소재를 동시에 적용할 경우에는 차량의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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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 White (1998) On the time-reversed electromagnetic waves, IEEE Transactions on Ultrasonics, Ferroelectrics, and Frequency Control, 7(4), pp. 13-15. 

  2. P. Mai, Y. Lu (2006) Dynamic modeling for a rolling coi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48(6), pp. 753-780. 

  3. A.Y.T. Leung, X. Guo, X.Q. He, S. Kitipornchai, S. (2004) A continuum model for zigzag carbon nanotubes, Applied Physics Letters, 86(3), pp. 551-561. 

  4. H. Kim, C.H. Park, K.H. Law, C.R. Farrar, et al. (2005) Damage detection in composite plates by using the time reversal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3), pp. 141-151. 

  5. I.A. Viktorov (1967) Rayleigh and Lamb Waves in Plates: Theory and Applications, Plenum Press, NY, pp. 442-443. 

  6. H.M. Ashley (2008) Vibration of circular plates, PhD Thesis, Stanford University. 

  7. V. Rose, L. Bao (2007) Vibration of the plate with a hole, Proceedings of the 25th ASCE International Civil Engineering Congress, New Orleans, LA, pp. 47-52. 

  8. T.W. Steele (2001) Electrical properties of ceramics, University of Southampton, ISVR Memorandum ISAV 101. 

  9. M. Petyt (2005) Measurement process of plate vibration, U.S. Patent No. 2,043,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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