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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튜브철도 시스템을 위한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 평가 : I. 해석모델 수립 및 재료 기밀성
Air-tightness Evaluation of Tube Structures for Super-speed Tube Railway Systems: I. Analytical Modeling and Material Tes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2 = no.63, 2011년, pp.143 - 150  

박주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김이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여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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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고속 튜브철도 시스템의 개념설계 단계에 있어 진공튜브 구조물의 기밀성능 평가를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Darcy의 흐름법칙에 근거하여 밀폐된 구조물의 내/외부 압력 차에 따른 공기 유입의 흐름식을 유도한 후 콘크리트 재료에 대한 투기성 평가 실험을 수행하여 콘크리트 강도에 따른 투기계수의 경향을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 단면을 가진 튜브 구조물에 대한 내부 압력 변화를 해석적으로 모사하였다. 수립된 해석모델과 실험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콘크리트의 투기성은 압축강도에 기하급수적으로 반비례하며 진공튜브 구조물에 콘크리트 재료를 적용하였을 경우 적어도 50MPa 이상의 압축강도를 갖는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것이 진공펌프의 운용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preliminary study for air-tightness evaluation of vacuum tube structures for super-speed tube railway systems. The formula for flow rate of the air caused by the pressure difference of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tube structure is derived based on Darcy's law. A test is th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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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콘크리트의 배합은 목표 압축강도, 현장여건, 온도 등에 따라서 탄력적으로 정하기 때문에 편차가 많이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의 배합 및 강도 별 투기계수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4MPa, 30MPa, 42MPa, 50MPa 등 4 단계의 호칭강도(목표강도)에 대하여 배합을 결정한 후 각 경우마다 투기계수 실험을 하였다. 4 단계의 배합은 Table 1에 나타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 세 가지 측면의 튜브구조 기밀성 중 구조 재료적 측면의 기밀성능 평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용 재료로는 강재와 콘크리트가 있는데 이 중 기밀성 확보 측면에서는 강재가 콘크리트보다는 우수할 것으로 판단되나 긴 연장의 노선에 강재를 적용할 때 매우 큰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되며, 한편 콘크리트의 경우 현재 비용 대비 성능이 우수하고 시공도 비교적 쉬워 터널의 라이닝 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를 튜브 구조로 사용했을 때 재료 측면에서의 기밀 성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 세 가지 측면의 튜브구조 기밀성 중 구조 재료적 측면의 기밀성능 평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용 재료로는 강재와 콘크리트가 있는데 이 중 기밀성 확보 측면에서는 강재가 콘크리트보다는 우수할 것으로 판단되나 긴 연장의 노선에 강재를 적용할 때 매우 큰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되며, 한편 콘크리트의 경우 현재 비용 대비 성능이 우수하고 시공도 비교적 쉬워 터널의 라이닝 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를 튜브 구조로 사용했을 때 재료 측면에서의 기밀 성능을 분석하고자 한다.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콘크리트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크랙, 시공이음 등의 문제에서 오는 기밀성 상실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일단은 이런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고 콘크리트 재료 자체에 대한 기밀성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가설 설정

  • Table 5는 공기 및 튜브 구조물의 단면과 관련된 계수[8]를 나타낸다. 공기 흐름에 따른 기밀성을 해석하기 위해, 튜브 구조물의 측면 벽을 통해서만 외부 공기가 유입되며 종방향으로의 공기 유출 또는 유입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결정된 단면에 대한 튜브 구조물 내부 압력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위에서 유도된 식(5)와 콘크리트 시편의 투기계수 실험 결과를 이용해 예측을 하였으며 또한 투기계수에 따른 펌프 재가동 압력 도달시간의 관계도 산정하였다.
  • 차량의 규모, 가이드웨이의 종류 및 상세, 단/복선 여부, 시공 상의 문제 등에 대한 연구가 선행된 후에야 진공튜브 구조물의 단면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들이 결정되지 않은 현재로서는 진공튜브의 단면을 가정하여 그에 대한 예비해석을 수행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튜브 구조물에 대하여 단면을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가정 단면에 대해 해석을 수행할 경우 추후 실제 설계될 단면과는 격차가 있을 수도 있지만 진공튜브의 기밀성능 요건 및 펌프의 필요용량의 예측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 3과 같이 임의 형태의, 두께가 일정한 밀폐된 구조물이 있을 때 그 두께를 h, 내부 공간의 체적을 V, 구조물의 표면적을 A라 하고 구조물 내부의 압력을 Pt, 외부의 압력을 Pa라고 하자. 튜브 외부의 압력이 튜브 내부의 압력보다 크다고 가정하면 유체(공기)는 튜브 외부에서 내부로 유입될 것이다. 초고속 튜브의 경우 외부에서 내부로 흐르는 유체는 공기, 즉 기체가 되는데 기체는 압력에 따라서 부피가 변하는 압축성 유체이므로 위치에 따라 유량이 다르게 나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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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속 튜브 철도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초고속 튜브 철도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서는 열차가 운행하는 튜브 구조물 내부의 기압을 대기압의 1/10 수준인 0.1atm 정도로 유지하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는 열차의 추진시스템과 더불어 속도 확보에 필요한 핵심요소 중 하나라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튜브 내의 기압을 제한된 시간 내에 0.
초고속 진공튜브 구조물의 기밀성능 평가를 위한 튜브 구조물 단면에 대해 내부 압력 변화 추이를 해석한 결과는? (1) 콘크리트 시편에 대한 투기계수 실험 수행 결과 콘크리트의 투기계수는 압축강도의 지수에 반비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압축강도가 높을수록 투기계수는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하였다. 따라서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강도를 가진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으며 다만 높은 배합강도로 인한 시공성의 감소 및 제작비용 등의 단점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2) 진공튜브의 단면을 가정하여 그에 대한 예비해석을 수행한 결과, 펌프 재가동 압력을 0.2atm라고 할 때, 가정된 튜브 단면(D=5.0m, h=0.3m)에 대해 재가동 압력 도달 시간이 5시간 이상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투기계수가 적어도 7.0×10-16m2 이하인 콘크리트를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크리트 강도와 투기계수와의 경향을 볼 때 진공펌프 운용 측면에서는 강도 50MPa 이상의 고강도 콘크리트 재료를 쓰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으로 판단되며 콘크리트 강도 이외에도 이러한 요구조건에 맞출 수 있는 콘크리트의 배합특성을 고려하여 콘크리트를 제작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튜브구조의 기밀성 확보에 대한 3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튜브구조의 기밀성 확보는 세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다. 먼저 구조 재료적 측면에서 본다면 튜브 구조체를 이루는 구조 재료 자체의 투기성에 따라서 진공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이 결정될 것이다. 두 번째로 시공 및 운영 상의 기밀성이 있다. 진공튜브를 시공하게 되면 시공이음이 발생하게 되며 또한 터널에 설치될 경우 세그먼트 및 록볼트 등의 체결장치를 위한 구멍 등 진공튜브 표면 및 단면에 불연속 구간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공기의 유입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열차 운행 중 발생하는 여러 가지 외부 하중에 의한 크랙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불연속 구간 및 균열을 어떻게 조절하느냐가 기밀성 확보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승객 승하차를 위한 에어락(Air-Lock) 시스템이 있는데, 열차의 정거장 등에서 튜브 구조물 내부로의 공기 유입 없이 진공튜브 외부에서부터 열차로 승차 및 하차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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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 Cassat, V. Bourquin, M. Mossi, M. Badoux, D. Vernez, M. Jufer, N. Macabrey, P. Rossel (2003) SWISSMETRO - Project Development Status,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eed-up and Service Technology for Railway and Maglev Systems 2003 (STECH '03), pp. 453-410, Tokyo, Japan. 

  2.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9) Development of New Infra-structure Technology for Ultra High Speed Tube Train (PK09001C), Project Report. 

  3. J. Lee, K.S. Kim, D. Nam, H. Kwon, J.Y. Kim (2008) Performance Requirement and Economic Efficiency for Tube Transport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5), pp. 513-518. 

  4. J. Park, I. Yeo (2009) Air-tightness of Vacuum Tube High-Speed Railway System, Proceeding of the Autumn Conference for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Korea 

  5. Mehta, P. and Monteiro, P. (2005) Concrete: Microstructure, Properties, and Materials, McGraw-Hill. 

  6. S-K. Oh, K-S. Bae, Y-S. Kim (2004)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Composite Coatings of Cement and Powder used as Waste Tire and Glass,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3), pp. 47-52. 

  7. H-S. So, Y-S. Soh (2003) Permeability of Water, Oxygen and Chloride Ion of Concrete Containing Pozzolanic Admixture,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9(11), pp. 117-124 

  8. Y-J. Kwon, M-H.Kim, S-P.Kang, J-K.Yoo (2001),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Air Permeability Effect on Concrete Carbon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13(3), pp. 277-284. 

  9. J. Park, L-H. Kim, S-W. Nam (2011), Air-tightness Evaluation of Tube Structures for Super-speed Tube Railway Systems: II. System Test and Parametric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2), pp. 15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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