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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2 = no.63, 2011년, pp.143 - 150
박주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김이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여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This paper presents a preliminary study for air-tightness evaluation of vacuum tube structures for super-speed tube railway systems. The formula for flow rate of the air caused by the pressure difference of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tube structure is derived based on Darcy's law. A test is the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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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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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튜브 철도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 초고속 튜브 철도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서는 열차가 운행하는 튜브 구조물 내부의 기압을 대기압의 1/10 수준인 0.1atm 정도로 유지하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는 열차의 추진시스템과 더불어 속도 확보에 필요한 핵심요소 중 하나라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튜브 내의 기압을 제한된 시간 내에 0. | |
초고속 진공튜브 구조물의 기밀성능 평가를 위한 튜브 구조물 단면에 대해 내부 압력 변화 추이를 해석한 결과는? | (1) 콘크리트 시편에 대한 투기계수 실험 수행 결과 콘크리트의 투기계수는 압축강도의 지수에 반비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압축강도가 높을수록 투기계수는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하였다. 따라서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강도를 가진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으며 다만 높은 배합강도로 인한 시공성의 감소 및 제작비용 등의 단점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2) 진공튜브의 단면을 가정하여 그에 대한 예비해석을 수행한 결과, 펌프 재가동 압력을 0.2atm라고 할 때, 가정된 튜브 단면(D=5.0m, h=0.3m)에 대해 재가동 압력 도달 시간이 5시간 이상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투기계수가 적어도 7.0×10-16m2 이하인 콘크리트를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크리트 강도와 투기계수와의 경향을 볼 때 진공펌프 운용 측면에서는 강도 50MPa 이상의 고강도 콘크리트 재료를 쓰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으로 판단되며 콘크리트 강도 이외에도 이러한 요구조건에 맞출 수 있는 콘크리트의 배합특성을 고려하여 콘크리트를 제작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
튜브구조의 기밀성 확보에 대한 3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 튜브구조의 기밀성 확보는 세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다. 먼저 구조 재료적 측면에서 본다면 튜브 구조체를 이루는 구조 재료 자체의 투기성에 따라서 진공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이 결정될 것이다. 두 번째로 시공 및 운영 상의 기밀성이 있다. 진공튜브를 시공하게 되면 시공이음이 발생하게 되며 또한 터널에 설치될 경우 세그먼트 및 록볼트 등의 체결장치를 위한 구멍 등 진공튜브 표면 및 단면에 불연속 구간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공기의 유입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열차 운행 중 발생하는 여러 가지 외부 하중에 의한 크랙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불연속 구간 및 균열을 어떻게 조절하느냐가 기밀성 확보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승객 승하차를 위한 에어락(Air-Lock) 시스템이 있는데, 열차의 정거장 등에서 튜브 구조물 내부로의 공기 유입 없이 진공튜브 외부에서부터 열차로 승차 및 하차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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