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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진공튜브의 압력 변화에 대한 확률적 평가
Probabilistic Study on Pressure Behavior in Concrete Vacuum Tube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3 = no.82, 2014년, pp.186 - 192  

박주남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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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진공튜브 구조의 설계에 있어서 주어진 재료 및 시스템 구성에서 존재하는 불확실성을 정량화하여 내부기압의 변화를 확률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신뢰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시스템 등가투기계수의 산정 및 외부기압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 중 불확실성을 내재하고 있는 인자들을 확률변수로 모델링한 후 수식 유도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간에 따른 내부기압의 변화를 확률적으로 예측하였으며 확정적 해석과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적정 수준의 신뢰성을 얻기 위해서는 단면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튜브구조의 기밀성능에 대한 확률적 해석 결과는 튜브 내부를 주행하는 열차 또는 다른 운송수단의 추진력과 공기저항, 그리고 펌프의 용량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목표 압력을 정하고 튜브 단면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기술적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reliability analysis is performed where the pressure change inside a concrete tube is probabilistically estimated considering the uncertainties inherent in the material and the system discontinuity. A set of uncertain quantities related to the equivalent system air permeability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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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진공튜브 구조의 설계에 있어서 주어진 재료 및 시스템 구성에서 존재하는 불확실성을 정량화하여 내부기압의 변화를 확률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신뢰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시스템 등가투기계수의 산정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 중 불확실성을 내재하고 있는 인자들을 확률변수로 모델링한 후 수식 유도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간에 따른 내부기압의 변화를 확률적으로 예측하였다.
  • 진공튜브 운송 시스템, 특히 초고속 운송 시스템은 아직 현실적으로 적용된 바는 없지만, 진공튜브 구조물 내부 압력을 조절하는 진공펌프의 용량 및 간격을 결정할 때에는 목표 내부기압 Pd로 낮추어진 내부 압력이 대기압 수준으로 올라가는 데 소요되는 시간보다는 운송시스템의 운영을 위해 펌프를 재가동 시켜야 하는 한계 시점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4,6]. 펌프를 재가동해야 하는 한계압력은 운송차량의 사양과 공기의 저항, 운행효율 및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해야 하겠으나 아직 구체적인 사양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단계별로 한계압력를 정의한 후 각 한계압력에 도달하는 시간을 확률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3의 변동계수를 보이고 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대수정규분포를 따른다고 알려져 있으나 투기계수의 경우 확률분포에 대한 자료가 충분치 않고 또한 배합 당 다섯 개의 표본 조사로 예측하는 확률분포의 정확성에는 한계가 있는 점을 감안해 본 연구에서는 재료적 투기계수 km은 실험값 중 불확실성 측면에서 보수적인 0.23의 변동계수를가진 대수정규분포로 가정하였다.
  • 반대로 심도에 따른 기압은 역학적으로 증가하게 되는데, Tan 등에 따르면 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온도도 증가하게 되어 이에 따른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여 전체적인 기압은 증가할 수도, 또는 감소할 수도 있게 된다. 이러한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본 연구에서는 튜브구조 외부기압을 표준대기압 Ps(=1013kPa)에서 20%의 변동범위를 가지는 확률변수로 가정하였다. 튜브 외부의 기압 Po는 표준대기압 Ps와의 비로써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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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가 투기계수로 표현되는 시스템의 기밀성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튜브 내부의 압력을 진공 또는 아진공으로 조절 및 유지해야 하는 시스템 특성 상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 확보는 인프라 측면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콘크리트를 주재료로 한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능을 실험 및 해석적으로 평가한 최근의 연구[3-5]에 의하면 등가 투기계수로 표현되는 시스템의 기밀성은 콘크리트의 강도가 클수록 좋아지며 튜브 구조물의 직경과 두께에 비례하고 또한 기밀성 향상을 위한 대책 적용 시의 효율성도 증가한다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데, 이와 같이 정량화된 진공튜브 시스템의 기밀성능은 펌프의 용량, 건설비 및 유지관리 등을 복합적으로 감안하여 설계를 위한 입력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하지만 콘크리트는 임의의 크기와 모양을 가진 골재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비균질성 재료이며 배합 및 양생 시의 환경에 따라 투기성과 직접적 관계가 있는 공극의 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설계단계에서 재료적 기밀성을 일정하게 정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진공튜브 구조물은 무엇인가? 진공튜브 구조물은 뉴매틱 운송, 초고속 튜브철도 등과 같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여 속도와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미래형 운송시스템에 필수적인 구조 형태이다[1,2]. 튜브 내부의 압력을 진공 또는 아진공으로 조절 및 유지해야 하는 시스템 특성 상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 확보는 인프라 측면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진공튜브 구조물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진공튜브 구조물은 뉴매틱 운송, 초고속 튜브철도 등과 같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여 속도와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미래형 운송시스템에 필수적인 구조 형태이다[1,2]. 튜브 내부의 압력을 진공 또는 아진공으로 조절 및 유지해야 하는 시스템 특성 상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 확보는 인프라 측면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콘크리트를 주재료로 한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능을 실험 및 해석적으로 평가한 최근의 연구[3-5]에 의하면 등가 투기계수로 표현되는 시스템의 기밀성은 콘크리트의 강도가 클수록 좋아지며 튜브 구조물의 직경과 두께에 비례하고 또한 기밀성 향상을 위한 대책 적용 시의 효율성도 증가한다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데, 이와 같이 정량화된 진공튜브 시스템의 기밀성능은 펌프의 용량, 건설비 및 유지관리 등을 복합적으로 감안하여 설계를 위한 입력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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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T.K. Kim, K.H. Kim, H.B. Kwon (2011)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tube train,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99(12), pp.1187-1196. 

  2. A. Cassat, V. Bourquin, M. Mossi, M. Badoux, D. Vernez, M. Jufer, N. Macabrey, P. Rossel (2003) SWISSMETRO - Project Development Status, Proceeding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eed-up and Service Technology for Railway and Maglev Systems 2003, Tokyo, Japan, pp. 453-410. 

  3. KRRI (2009) Development of New Infra-structure Technol-ogy for Ultra High Speed Tube Trai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PK09001C Project Report 

  4. J. Park, S-W. Nam, L-H. Kim, I, Yeo (2011) Air-tightness Evaluation of Tube Structures for Super-speed Tube Railway Systems: I. Analytical Modeling and Material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2), pp.143-150. 

  5. J. Park, L-H. Kim, S-W. Nam (2011) Air-tightness Evaluation of Tube Structures for Super-speed Tube Railway Systems: II. System Test and Parametric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2), pp.151-159. 

  6. S.W. Nam (2010) Parametric study on the capacity of vacuum pump for tube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5), pp.516-520. 

  7. A. Singhal, A.S. Kiremidjian (1996) Method for probabilistic evaluation of seismic structural damag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22(12), pp.1459-1467. 

  8. A. Tan, T.X. Zhang, S.T. Wu (2008) Pressure and density of air in mines, Indian Journal of Radio & Space Physics, 37, pp.64-67. 

  9. R.L. Imam, W.J. Conover (1980) Small sample sensitivity analysis techniques for computer models, with an application to risk assessment, Communications in Statistics, 9(17), pp.1749-1842. 

  10. J. Park, E-S. Choi (2007) Fragility Analysis for Evaluation and Comparison of Seismic Performance of Building Structures, Journal of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11(3), pp.11-21. 

  11. J. Park, E-S. Choi (2008) Optimal Seismic Rehabilitation of Structures Using Probabilistic Seismic Demand Model, Journal of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12(3), pp.1-10. 

  12. J. Park, P. Towashiraporn, J.I. Craig, B.J. Goodno (2009)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Low-Rise Unreinforced Masonry Structures, Engineering Structures, 31(1), pp.125-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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