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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열차 시스템을 위한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 평가 : II. 시스템 실험 및 파라메터 해석
Air-tightness Evaluation of Tube Structures for Super-speed Tube Railway Systems: II. System Test and Parametric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2 = no.63, 2011년, pp.151 - 159  

박주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김이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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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시공이음세그먼트 연결부 등 불연속 구간을 포함하고 있는 튜브 구조물에 대한 기밀성 평가를 위해 실험에 기초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제 진공튜브 시스템을 위해 적용 가능한 콘크리트 라이닝을 최대한 모사할 수 있도록 콘크리트 관 1개로 구성된 일체형 튜브(N1) 1기, 동 콘크리트 관 두 개를 연결시킨 연결식 튜브 시험체(N2) 1기, 그리고 콘크리트 세그먼트형 튜브(S) 1기 등 총 3기의 시험체를 제작하여 각 시험체에 대해 내부 기압을 0.1atm로 낮춘 후 시간에 따른 내부 기압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기밀성 실험 결과 얻어진 흐름 곡선으로부터 시스템의 등가 투기계수를 산출하였는데 이음부가 많을수록 시스템의 등가투기계수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된 튜브 단면 변화에 따른 기밀성의 민감도를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는데 튜브 구조물의 두께 및 직경이 커질수록 시스템 기밀성이 더 향상될 뿐 아니라 기밀성 보강의 효과가 더욱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ed an experimental study for air-tightness performance evaluation of concrete tube structures with joints. The test specimens consist of a continuous concrete tube, a concrete tube with a joint in the middle, and a segmented concrete tube. The test is performed in such a way tha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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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튜브 구조의 특성 상 한 단계 높은 기밀처리가 예상되므로 종방향 및 횡방향 접합면에 추가로 실리콘 처리를 하였다. 또한 본 실험에서는 콘크리트 재료 및 이음부의 영향에 의한 시스템의 기밀성능 평가를 수행한 후 추가로 콘크리트 표면에 방수재 처리를 한 후의 시스템 기밀성능 평가도 실시하여 방수재 적용의 효과 또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일차로 방수재 처리를 하지 않은 시험체에 대해 실험 수행 후 내부 표면에 2차 실험을 위한 방수재를 도포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단부에 설치된 강판에 출입문을 설치하였으며(Fig.
  • 본 논문에서는 시공 상의 불연속 구간에 대한 기밀성 평가를 위해 실험에 기초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진공 튜브 구조물의 시스템 측면에서의 기밀성능을 예측,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터널 상태를 최대한 가깝게 모사하기 위해 터널의 형식 별로 시험체를 제작하였는데, 콘크리트 관 1개로 구성된 일체형 튜브 1기, 일체형 튜브 2개를 연결시킨 연결식 튜브 시험체 1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콘크리트 세그먼트형 튜브 1기 등 총 3기의 시험체를 제작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시공이음 및 세그먼트 연결부 등 불연속 구간을 포함하고 있는 튜브 구조물에 대한 기밀성 평가를 위해 실험에 기초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진공 튜브 구조물의 시스템 측면에서의 기밀성능을 예측,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터널 상태를 최대한 가깝게 모사하기 위해 터널의 형식 별로 시험체를 제작하여 기밀성 실험을 수행한 후 실험 결과 얻어진 흐름 곡선으로부터 시스템의 등가 투기계수를 산출 하였다.

가설 설정

  • 펌프 재가동 시점을 어느 수준으로 정해야 하는 것은 열차의 추진력과 공기 저항, 그리고 그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하여야 할 문제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튜브 시스템의 단면을 가정한 후 실험 결과로 얻은 콘크리트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능(또는 투기성)을 바탕으로 초고속 튜브 시스템의 기밀성능을 평가하였으며 내부 직경 5m, 두께 30cm의 원형 단면을 기본 가정 단면으로 정의하였다. 그 후 실제 설계 시 단면의 변화를 고려하여 단면 인자를 변화시켜가며 그에 따른 시스템 기밀성능 변화의 민감도를 관찰하였는데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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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속 튜브 철도 시스템에 있어 중요한 요건은? 밀폐된 튜브 형태 구조물 내부의 기압을 낮추어 열차의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초고속 튜브 철도 시스템은 인프라 측면에서 볼 때 내부의 기압을 일정시간 유지할 수 있는 기밀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시스템의 기밀성이 부족하여 외부의 공기가 쉽게 유입된다면 내부의 기압을 낮추기 위해 필요한 진공 펌프의 용량 및 개수가 늘어나 경제성 측면에서 매우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 확보를 위해 선행되어야하는 것은? 시스템의 기밀성이 부족하여 외부의 공기가 쉽게 유입된다면 내부의 기압을 낮추기 위해 필요한 진공 펌프의 용량 및 개수가 늘어나 경제성 측면에서 매우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 확보를 위해서는 첫째로 구조 재료의 기밀성 확보가 선행되어야 하겠지만 실제 진공튜브 시스템을 구축했을 때 재료의 기밀화만으로는 튜브 내부 압력을 유지하기에 충분치 않다. 먼저 진공튜브는 일반적으로 장거리 노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튜브 구조물 시공 시 많은 수의 시공이음이 발생하게 될 것이며 또한 터널에 설치될 경우 세그먼트 및 록볼트 등의 체결장치를 위한 구멍 등 진공튜브 표면 및 단면에 불연속 구간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공기유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초고속 튜브 철도 시스템에서 기밀성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밀폐된 튜브 형태 구조물 내부의 기압을 낮추어 열차의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초고속 튜브 철도 시스템은 인프라 측면에서 볼 때 내부의 기압을 일정시간 유지할 수 있는 기밀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시스템의 기밀성이 부족하여 외부의 공기가 쉽게 유입된다면 내부의 기압을 낮추기 위해 필요한 진공 펌프의 용량 및 개수가 늘어나 경제성 측면에서 매우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튜브 구조물의 기밀성 확보를 위해서는 첫째로 구조 재료의 기밀성 확보가 선행되어야 하겠지만 실제 진공튜브 시스템을 구축했을 때 재료의 기밀화만으로는 튜브 내부 압력을 유지하기에 충분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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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Park, S-W. Nam, L-H. Kim, I, Yeo (2011) Air-tightness Evaluation of Tube Structures for Super-speed Tube Railway Systems: I. Analytical Modeling and Material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2), pp. 143-150. 

  2. Mehta, P. and Monteiro, P. (2005) Concrete: Microstructure, Properties, and Materials, McGraw-Hill. 

  3. K-M, Chang (1998) Numerical Experiments on the Evaluation of Effective Permeability and Tunnel Excavation in the Three Dimensional Fracture Network Model, Tunnel & Underground, 8(4), pp. 275-286. 

  4. A. Ziari, M.R. Kianoush, (2009) Investigation of flexural cracking and leakage in RC liquid containing structures, Engineering Structures, 31(5), pp. 1056-1067. 

  5. Y. Billard, G. Debicki, L. Coudert (2005) Leakage rate through a non-cracked concrete wall, comparison between two situations: Air pressure test and accident condition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235(17-19), pp. 2109-2123. 

  6. X.F. Song, J.F. Wei, T.SH. He (2009) A method to repair concrete leakage through cracks by synthesizing super-absorbent resin in situ, Construction & Building Materials, 23(1), pp. 386-391 

  7. K. Okamoto, S. Hayakawa, R. Kamimura (1995) Experimental study of air leakage from cracks in reinforced concrete wall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156(1/2), pp. 159-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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