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진공튜브의 균열 발생에 따른 기밀성능 평가 실험
An Experimental Test for Air-tightness Performance Evaluation of Cracked Concrete Vacuum Tube Structure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3, 2018년, pp.377 - 385  

박주남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형준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튜브 내부의 공기저항을 최소화해 운송체의 빠른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초고속 진공튜브 시스템(Super-speed vacuum tube system)은 고효율 친환경성으로 인해 차세대 운송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초고속 진공튜브 시스템은 외부에 비해 튜브 내부의 압력을 매우 낮게 유지할 필요가 있으므로 기밀성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설계 요건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균열의 발생이 진공튜브 구조물 내부의 압력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기 위해 일련의 콘크리트 튜브 구조물에 대해 균열에 따른 내부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균열의 길이 또는 균열폭에 대한 정보만으로는 시스템의 기밀성에 영향을 주는 균열의 성질을 표현하기에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에 발생된 구조물의 변위와 등가투기계수와의 관계는 상대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 단계에서 시스템의 기밀성을 예측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er-speed vacuum tube system, where the air resistance is minimized to obtain high speed of the vehicle, is considered to be a viable alternative transportation system. Air-tightness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design requirements of the system, because the internal pressure of the system need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내부 압력을 통제할 필요가 있는 진공튜브 시스템 특성 상 균열 발생에 의한 튜브 구조의 기밀성 변화 양상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진공펌프 및 튜브 구조물의 합리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균열의 발생이 진공튜브 구조물 내부의 압력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기 위해 일련의 콘크리트 튜브 구조물에 대해 균열에 따른 내부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먼저 균열이 발생하지 않은 튜브 구조물에 대해 기밀성 평가 실험을 수행하여 시스템의 등가투기계수를 산정하였다.
  • 따라서 내부 압력을 통제할 필요가 있는 진공튜브 시스템 특성 상 균열 발생에 의한 튜브 구조의 기밀성 변화 양상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진공펌프 및 튜브 구조물의 합리적인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균열의 발생이 진공튜브 구조물 내부의 압력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기 위해 일련의 콘크리트 튜브 구조물에 대해 균열에 따른 내부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먼저 균열이 발생하지 않은 튜브 구조물에 대해 기밀성 평가 실험을 수행하여 시스템의 등가투기계수를 산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의 강도와 기밀성의 관계는? , 1995; Park et al., 2011; So and Soh, 2003)에 따르면 강도가 높을수록 콘크리트의 기밀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고강도의 콘크리트일수록 함유된 공극이 적어지기 때문에 기밀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이를 고려하여 콘크리트를 적절히 제작할 경우 진공펌프의 운용과 더불어 시스템의 기밀성을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진공튜브 운송 시스템의 요구되는 특성은? 1). 진공튜브 운송 시스템은 내부 기압을 주변 기압보다 매우 낮게(예를 들어, 대기압의 10% 이하) 유지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 공기의 튜브 내부로의 유입을 차단할 수 있는 높은 기밀성(Air-tightness)이 요구된다. 시스템의 기밀성을 고려할 때 튜브 구조의 주재료로는 강재가 유리할 것으로 판단되지만 경제성, 시공성, 유지관리 등 종합적 측면을 고려했을 때 콘크리트의 적용성을 검토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Choi et al.
초고속 진공튜브 시스템이 주목받게 된 배경은? 기술과 경제의 발달로 인해 현대사회는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 보다도 도시, 국가 간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교통 인프라 역시 더 빠르고 더 효율적인 운송을 위해 지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현재 교통 시스템의 대부분을 이루는 차량, 열차, 항공, 선박 역시 지난 수십 년에 걸쳐 속도, 효율성 및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발전을 해왔으나 시스템 별 속도 및 경제성의 한계, 교통 체증의 증가 등으로 인해 새로운 형식의 교통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들어, 차량이 운행하는 튜브구조 내부의 기압을 낮게 유지하여 공기저항을 최소화해 높은 속도를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초고속 진공튜브(Super-speed vacuum tube) 시스템이 차세대 운송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hoi, J., Han, O. and Park, J. (2016). "Development of air inflow model for airtightness performance evaluation of concrete tube structures with cracks."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stainable Construction Materials and Technologies, 7-11 August 2016. Las Vegas, USA. 

  2. Frosch, R. J. (1999). "Another look at cracking and crack control in reinforced concrete." ACI Structuctural Journal, Vol. 96, No. 3, pp. 437-442. 

  3. Okamoto, K., Hayakawa, S. and Kamimura, R. (1995). "Experimental study of air leakage from cracks in reinforced concrete wall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156, No. 1/2, pp. 159-165. 

  4. Park, J., Kim, L. H., Nam, S. W. and Yeo, I. (2013). "Performance evaluation of airtightness in concrete tube structures for super-speed train systems."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Vol. 65, No. 9, pp. 535-545. 

  5. Park, J., Nam, S. W., Kim, L. H. and Yeo, I. (2011). "Air-tightness evaluation of tube structures for super-speed tube railway systems: I. analytical modeling and material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2, pp. 143-150 (in Korean). 

  6. Rizkalla, S. H., Lau, B. L. and Simmonds, S. H. (1984). "Air leakage characteristics in reinforced concrete." ASC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10, No. 5, pp. 1149-1162. 

  7. So, H. S. and Soh, Y. S. (2003). "Permeability of water, osygen and chloride ion of concrete containing pozzolanic admizture."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9, No. 11, pp. 117-124 (in Korean). 

  8. Soppe, T. E. and Hutchinson, T. C. (2012). "Assessment of gas leakage rates through damaged reinforced-concrete walls."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Vol. 24, No. 5, pp. 560-567. 

  9. Suzuki, T., Takiguch, K. and Hotta, H. (1992). "Leakage of gas through concrete crack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133, No. 1, pp. 121-130. 

  10. Ziari, A. and Kianoush, M. R. (2009). "Investigation of flexural cracking and leakage in RC liquid containing structure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1, No. 5, pp. 1056-1067.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