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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무역 서비스의 활용 저해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eding Factors to Affect e-Trade Service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51, 2011년, pp.417 - 439  

이상진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국제통상) ,  김형철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mprove e-Trade service, this paper has deduced impeding factors after review of precedent research on e-Trade and analysis of e-Trade current status. Then an empirical analysis of whether variables deduced are detrimental factors to utilization of e-Trade service has been made on the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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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주요기능을 살펴보면 첫째 무역 일반에서는 무역서류의 유통 및 진행상황 파악 등의 무역 업무를 간소화하여 사용자의 업무절차의 효율적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둘째 물류분야에서는 적하목록 취합기능과 물류업무의 프로 세스 자동화연계로 보세운송 및 창고 이용까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처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이는 선행연구에서 지적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전자무역 서비스가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지 못한 전자무역 서비스 활용상 저해요인이 무엇인지를 도출하여 이를 실증분석 함으로써 전자무역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자무역 서비스의 활용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글로벌 연계, 사용자 편의위주 인터페이스 등과 같은 핵심요인을 가설로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자무역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는 무역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후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는 기존연구에서 다루어지지 못한 전자무역 서비스의 활용 저해요인을 규명함과 동시에 활용 제고를 위한 개선사항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uTradeHub라는 전자무역시스템을 활용하는 중소수출입업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자무역 서비스의 활용 저해요인을 도출하여 개선사항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의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전자무역 서비스 활용 저해요인을 5개 특성으로 구분하여 연구모형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전자무역 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연구로서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실증 분석하여 전자무역 서비스 활용 저해요인을 규명하고 개선사항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요인분석을 통해 “시스템연계분야”, “물류(통관)/상역분야”, “외환결제분야”, “마케팅분야”, “사용자분야”로 5개의 특성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 본 연구는 전자무역 활성화, 활용성과 및 사용자 저항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전자무역 서비스의 활용상 연계문제를 지적하면서 무역업무의 One-Stop 처리를 강조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자무역 서비스의 활용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글로벌 연계, 사용자 편의위주 인터페이스 등과 같은 핵심요인을 가설로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자무역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는 무역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후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는 기존연구에서 다루어지지 못한 전자무역 서비스의 활용 저해요인을 규명함과 동시에 활용 제고를 위한 개선사항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Ⅰ] 유관기관 연계, 해외 전자무역 인프라 연계 등의 개선은 전자무역서비스 활성화에 정(+)의 영향으로 작용한다.
  • [가설 Ⅱ] 전자문서 추가개발, 기업물류 솔루션적용 등의 개선은 전자무역서비스 활성화에 정(+)의 영향으로 작용한다.
  • [가설 Ⅲ] 전자신용장 활용 미비, 전자결제 적용기관 발굴 등의 개선은 전자무역서비스 활성화에 정(+)의 영향으로 작용한다.
  • [가설 Ⅳ] 유관기관 단일 접속 미흡, 정보제공 범위 등의 개선은 전자무역서비스 활성화에 정(+)의 영향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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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무역서비스의 서브 콘텐츠는 무역일반, 물류, 통관, 외환, 마케팅 등으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그 주요기능을 살펴보면 첫째 무역 일반에서는 무역서류의 유통 및 진행상황 파악 등의 무역 업무를 간소화하여 사용자의 업무절차의 효율적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둘째 물류분야에서는 적하목록 취합기능과 물류업무의 프로 세스 자동화연계로 보세운송 및 창고 이용까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처리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셋째 통관분야에서는 수출입신고, 환급신청 등 통관절차의 간소화와 통관정보의 제공으로 사용자로 하여금 신속한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넷째 외환분야는 e-L/C의 유통성과 e-Nego 시스템 지원으로 결제부문의 업무처리절차를 간소화하여 전자결제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분야에서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통합 검색 기능으로 제공하고, 공공․민간의 무역관련 정보와 전문적인 정보를 유형별로 제공한다.
전자무역서비스의 활용부진의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한편 전자무역으로의 전환시 소요되는 인프라 구축비용과 사용자 편리성을 구현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개발 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었다. 이처럼 전자무역서비스의 활용부진은 사용자인 수출입기업에 대한 홍보부족과 사용자의 인식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전자무역 서비스는 사용자 의지가 매우 중요한 핵심요인이지만 많은 사용자가 전자무역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전자무역서비스 활용은 향후에도 부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전자무역 서비스는 어떤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 우리나라가 추진하고 있는 전자무역 서비스는 마케팅부터 외환, 통관, 물류, 결제 등의 수출입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전자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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