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지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훈련이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Academic Stress Coping Training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cademic Stress and Coping Strategy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0 no.1, 2011년, pp.19 - 38  

김소라 (양지초등학교) ,  홍상황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학업스트레스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인지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상남도 소재 Y초등학교 24명의 아동을 각각 훈련집단과 통제집단에 12명씩 임의 배정하여, 매회 40분씩 주 2회, 6주간에 걸쳐 총 12회기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후와 종료 4주 후에 학업스트레스 질문지와 학업스트레스 대처방식 질문지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먼저 학업스트레스 유발상황 조사지를 제작하여 초등학생들이 흔히 경험하는 학업과 관련된 스트레스상황을 조사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아동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인식하도록 도와주어 학업스트레스 유발상황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왜곡을 수정하여 학업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구성하였다. 또한 국가 청소년 위원회에서 위기청소년을 위해 개발한 인지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학업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사용된 기존의 프로그램들을 초등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형태로 수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인지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훈련은 첫째, 아동들이 학업스트레스 유발상황에서 경험하는 성적, 수업과 공부 및 과제관련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그 효과를 지속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을 유의미하게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처방식 중 소극적-회피적 대처와 도움추구적 대처는 유의미하게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적극적 대처에 미치는 효과는 다소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gnitive-behavioral academic stress coping training for redu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cademic stress and improvement the ability to handle academically stressful situation with effective way, to examine its effects. For this, we assigned s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 초점을 두고 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1) 초등학생들이 학업스트레스 감정을 체험적으로 인식하고 수용하고, (2) 구체적인 학업스트레스 유발상 황과 관련지어 나타나는 인지적 오류를 찾아내어 이러한 인지적 오류를 아동 자신이 수정할 수 있도록 하고, (3) 학업스트레스 유발상황에서 초등학생들이 나타내는 인지적 오류에는 무엇이 있고 어떠한 방법을 통해 인지적 오류를 수정하는지 알아보고, (4) 인지치료에서 강조하는 내담자의 인지치료자 되기에 초점을 두고 초등학생을 인지치료자로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인지행동적 학업스트레스대처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초점을 두고 인지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표 2).
  • 그리고 스트레스 경험과 적응간의 관계를 중재하는 변수로서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박경순, 1999; 박진아, 2001; 정승문, 2007; 정원주, 1997)는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학업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를 체험적으로 인식하고 수용하며 구체적인 학업 스트레스 유발상황과 관련지어 나타나는 인지적 오류를 찾아내어 이러한 인지적 오류를 아동 자신이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동 스스로 인지치료자가 되는 것에 초점을 둔 인지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먼저, 초등학생들에게 흔히 일어나는 학업스트레스 유발상황을 알기 위하여 학업스트레스 유발 상황 조사지를 제작하여 3주간 실시하여 수집하여 아동이 가정이나 학교, 학원에서 경험하는 학업스트레스 유발 상황과 그로 인해 경험하게 되는 감정(기분), 부정적인 결과를 조사하여 흔히 겪게 되는 역기능적인 인지오류를 수정하여 학업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인지 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학업 스트레스 유발 상황에서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 p>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학업스트레스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인지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상남도 소재 Y초등학교 24명의 아동을 각각 훈련집단과 통제집단에 12명씩 임의 배정하여, 매회 40분씩 주 2회, 6주간에 걸쳐 총 12회기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후와 종료 4주 후에 학업스트레스 질문지와 학업스트레스 대처방식 질문지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학업스트레스 유발상황을 중심으로 체험적 방법을 통해 학업스트레스를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연습을 한 후, 인지행동치료교육을 통해 인지적 왜곡을 수정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그 효과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러한 점은 인지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은 도움추구적 대처방식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그 효과가 지속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연구결과는 인지적 오류를 스스로 찾아내고 수정하는 연습을 통해 스스로 인지치료자가 되어 학업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의 목적에 부합된다. 즉 인지 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은 아동의 학업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부정적 자동적 사고와 인지적 오류를 찾아 다양한 방법으로 인지적 오류를 수정하여 합리적 생각으로 바꾸어 줌으로써, 결과적으로 학업스트레스 장면에서 범할 수 있는 논리적 잘못을 줄여서 학업스트레스 장면을 보다 긍정적이고 다양하게 지각할 수 있게 하여 학업스트레스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상남도 소재 Y초등학교 5학년의 2개 반을 연구대상자로 하였으며, 연구자가 운영하는 1개 학급을 훈련집단에 우선 배치하였고 나머지 1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인지행동적 학업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의 목적은 첫째, 초등학생들이 학업스트레스를 체험적으로 인식하고 수용하며 둘째, 구체적인 학업스트레스 유발상황과 관련지어 나타나는 인지적 오류를 찾아내어 이러한 인지적 오류를 아동 자신이 수정함으로써 학업스트레스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하며 셋째, 학업스트레스 유발 상황에서 초등학생들이 주로 나타내는 인지적 오류에는 무엇이 있고 어떠한 방법을 통해 인지적 오류를 수정하는지 알아보는 데에 있다. 넷째, 학업스트레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성공적으로 다루는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익혀 학업스트레스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란?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직면하는 스트레스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절실히 필요하다.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란 스트레스를 주는 환경과의 교류관계에서 내적, 외적 요구를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참아내는 인지적, 행동적인 노력을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학습한 다양한 문제해결 방식과 적절한 대처방법을 사용하여 스트레스에 대처하지만 자신이 획득한 대처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급박한 상황에 처하게 될 때 위기상태에 빠지게 된다.
Elkind(1975)는 아동기의 과도한 스트레스가 무엇을 유발시킨다고 하였는가? Brenner(1984)에 따르면 출생에서 사춘기에 이르기까지 아동들은 무수한 긴장, 즉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고 스트레스 종류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처도 효과적이지 않다. Elkind(1975)는 아동기의 과도한 스트레스가 우울, 불안, 긴장 등을 유발시켜 아동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스트레스는 일반적인 심리적 문제들 중 학업 수행의 저하, 불면증, 성문제, 약물남용, 과도한 불안, 신경증, 낙담 및 우울에 영향을 주고 더 나아가 신경증이나 우울장애, 성격장애, 정신분열증적 장애, 자살시도 등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학업스트레스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인지 행동적 학업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둔 본 연구의 의의는?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보면 첫째, 아동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학업스트레스 장면을 프로그램을 통해 끌어내어 직접적으로 다루어줌으로써 학교, 가정, 학원에서의 적용에 많은 중심을 두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즉 초등학생들이 가정이나 학교, 학원에서 경험하는 학업스트레스와 이것으로 인해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인 결과를 조사하여 자주 경험하는 대표적인 인지적 오류를 각 프로그램에 구성함으로써 아동의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학업 스트레스 장면에 맞추어 구성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둘째, 학업스트레스 유발 장면에 대해 여러 가지 인지행동적 기법을 적용하여 부정적인 인지적 오류를 개선시켜 아동의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학업스트레스 대처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자신의 부정적 인지적 오류를 바꿀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익혀서 자신의 인지적 오류를 찾아내어 긍정적이고 합리적으로 변화시키는 프로그램의 구성은 아동의 학업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감소시켰고 학업스트레스 대처 능력 수준을 유의미하게 증가시켰다. 셋째, 학교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침서와 아동들이 사용할 수 있는 워크북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서 제한점이 있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