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S초등학교 4학년 2개 반 60명(실험 30명, 통제 30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학생이 통제집단 학생에 비해 진로인식이 향상되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진로인식의 사전 사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하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의 하위요소인 자기이해, 직업세계 인식, 진로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S초등학교 4학년 2개 반 60명(실험 30명, 통제 30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학생이 통제집단 학생에 비해 진로인식이 향상되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진로인식의 사전 사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하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의 하위요소인 자기이해, 직업세계 인식, 진로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dminister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to families of the fourth graders and to test if it would have significant impacts on their career awareness. The sixty students(30 for test, 30 for regulation) from two the fourth grade classes at S elementary school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dminister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to families of the fourth graders and to test if it would have significant impacts on their career awareness. The sixty students(30 for test, 30 for regulation) from two the fourth grade classes at S elementary school in Daejeon city were the objects of this study. After testing the test and the regulation group in advance,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with the families was done to the test group. To find out that if career awareness of tested group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with the families was improved than regulated group students', the grades of the advanced and afterward test were put as same condition and operated ANCOVA which compares to the scores of tested group and regulated group.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with the families has affirmative effects on developing career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cond,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with the families has affirmative effects on self-understanding, recognition of occupation and an attitude for career, which are low ranks of career aware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dminister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to families of the fourth graders and to test if it would have significant impacts on their career awareness. The sixty students(30 for test, 30 for regulation) from two the fourth grade classes at S elementary school in Daejeon city were the objects of this study. After testing the test and the regulation group in advance,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with the families was done to the test group. To find out that if career awareness of tested group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with the families was improved than regulated group students', the grades of the advanced and afterward test were put as same condition and operated ANCOVA which compares to the scores of tested group and regulated group.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with the families has affirmative effects on developing career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cond, career education program connected with the families has affirmative effects on self-understanding, recognition of occupation and an attitude for career, which are low ranks of career awar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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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인지․정의적 특성에 맞는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함으로써, 학부모에게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진로교육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고용정보원에서 개발한 진로인식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검사는 진로발달의 다면적인 속성과 발달과업 등을 고려하여 진로인식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표준화된 도구이다. 진로인식 척도는 자기 이해, 직업세계인식, 진로태도 등 3개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진로인식의 하위 영역인 자기이해, 직업세계 인식, 진로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아로주니어 프로그램」(커리어넷), 「초등진로교육 교육자료 3~4학년용알롱달롱 함께 엮어가는 우리의 꿈」(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초등진로체험교육자료(일과 직업세계)」(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최은희, 2007), 「부모참여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최장미, 2008)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에게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점수의 동질성을 검증하고, 평균(M)과 표준편차(SD), 유의도를 제시하였다. 또한,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에 대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둘째, 직업세계 이해 영역에서는 일을 해야 하는 까닭과 다양한 직업세계, 직업 분류활동, 직업의 소중함 알기, 직업 체험하기 등의 활동으로 3회기로 구성하였다.
첫째,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3)에서 제시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 중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인식 및 적응단계의 진로영역인 자아이해, 일의 세계,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 의사결정 능력, 인간관계 기술,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등 7개 영역이 기본적으로 포함되도록 구성하였으나 본 프로그램에서는 자기이해, 직업세계이해, 진로의사결정, 진로계획의 영역으로 구성하고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 인간관계 기술,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는 프로그램의 활동 속에 포함되도록 하였다. 둘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조붕환, 2006) 역할극, 모의놀이, 토론․토의, 브레인스토밍, 게임 등의 다양한 활동방법을 도입하여 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도록 구성하였고, 발표, 토의, 역할놀이, 실습, 시연 등 학생들의 직접 체험 학습 활동으로 전개하도록 하며, 앎을 통한 실천, 소감, 평가 과정 등을 통하여 학습자 개개인이 직업 및 진로탐색을 하도록 구안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사, 결과처리 및 해석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2010년 5월부터 6월까지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시간, 가정과 연계한 시간을 이용하여 매주 2회기씩 총 10회기를, 본 연구자의 교실과 가정에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아로주니어 프로그램」(커리어넷), 「초등진로교육 교육자료 3~4학년용알롱달롱 함께 엮어가는 우리의 꿈」(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초등진로체험교육자료(일과 직업세계)」(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최은희, 2007), 「부모참여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최장미, 2008)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에게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혜영, 정혜영(2006)의 진로인식 향상을 위한 초등 진로교육프로그램과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의 진로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부모 교재를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학부모를 위한 진로교육 자료’를 10회에 걸쳐 가정으로 발송하였으며, 자료의 주제와 내용은 <표 3 에', '>에')">>에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는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사, 결과처리 및 해석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2010년 5월부터 6월까지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시간, 가정과 연계한 시간을 이용하여 매주 2회기씩 총 10회기를, 본 연구자의 교실과 가정에서 진행하였다. 학교에서는 프로그램 안내, 진로정보 제공, 활동지 작성, 발표, 모둠활동, 소감 나누기 등의 방법으로 40분 정도, 가정에서는 활동 내용에 대한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격려와 지지받기로 10~20분 정도로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내용은 자기이해, 직업세계이해, 진로의사결정, 진로계획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영역의 프로그램에서다루고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셋째, 가정에서 부모와의 활동방법은 학교에서 실시한 진로교육프로그램 내용과 활동지로 부모와 상호작용을 한 후 부모는 학생을 격려하고 지지해주는 내용이 포함되도록 하였으며 활동시간은 주제에 따라 10~20분 정도로 구성하였다.
셋째,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진로계획에서는 초등학교 수준에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진로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자신의 특성에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는 연습을 하도록 2회기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은 <표 2>와 같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진로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종료 후 2010년 6월 22일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3)에서 제시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 중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인식 및 적응단계의 진로영역인 자아이해, 일의 세계,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 의사결정 능력, 인간관계 기술,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등 7개 영역이 기본적으로 포함되도록 구성하였으나 본 프로그램에서는 자기이해, 직업세계이해, 진로의사결정, 진로계획의 영역으로 구성하고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 인간관계 기술,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는 프로그램의 활동 속에 포함되도록 하였다. 둘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조붕환, 2006) 역할극, 모의놀이, 토론․토의, 브레인스토밍, 게임 등의 다양한 활동방법을 도입하여 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도록 구성하였고, 발표, 토의, 역할놀이, 실습, 시연 등 학생들의 직접 체험 학습 활동으로 전개하도록 하며, 앎을 통한 실천, 소감, 평가 과정 등을 통하여 학습자 개개인이 직업 및 진로탐색을 하도록 구안하였다.
첫째, 자기이해 영역에서는 자신의 성격, 흥미, 적성, 직업 가치관 등을 알아보고 각각의장, 단점을 파악하여 자신과 어울리는 직업에 대해 탐색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3회기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2010년 5월부터 6월까지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시간, 가정과 연계한 시간을 이용하여 매주 2회기씩 총 10회기를, 본 연구자의 교실과 가정에서 진행하였다. 학교에서는 프로그램 안내, 진로정보 제공, 활동지 작성, 발표, 모둠활동, 소감 나누기 등의 방법으로 40분 정도, 가정에서는 활동 내용에 대한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격려와 지지받기로 10~20분 정도로 진행하였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소재 S초등학교 4학년 2개 반 60명(실험 30명, 통제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을 선정하기 위해 4학년 10개 학급 320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검사를 사용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급 30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사전검사 결과가 가장 동질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소재 S초등학교 4학년 2개 반 60명(실험 30명, 통제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을 선정하기 위해 4학년 10개 학급 320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검사를 사용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급 30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사전검사 결과가 가장 동질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점수의 동질성을 검증하고, 평균(M)과 표준편차(SD), 유의도를 제시하였다. 또한,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에 대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통계자료의 처리는 SPSS 12.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고용정보원에서 개발한 진로인식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검사는 진로발달의 다면적인 속성과 발달과업 등을 고려하여 진로인식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표준화된 도구이다.
성능/효과
둘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진로인식의 하위 영역인 자기이해, 직업 세계인식, 진로태도 영역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에 나타난 바와 같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해 보면 진로 준비성(F = 11.534, p<.01)과 자기주도성(F = 17.081, p<.001) 및 진로태도의 전체 영역(F = 16.798, p<.001)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진로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에 나타난 바와 같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직업세계 인식의 전체 영역(F = 5.5423, p<.05)과 직업가치관(F = 5.125, p<.05)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업편견에 대해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F = 3.195, p<. 079)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 제시되어 있는 진로인식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전체 진로인식(F = 13.693, p<.01)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부모와 대화를 많이 할수록 진로결정도와 진로성향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한 이상무(2004)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며 진로와 관련하여 부모와 대화하고 부모의 격려와 지지를 받는 활동이 진로태도에 영향을 준다는 이현림(2000)의 연구와도 일치한다. 이것으로 볼 때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에게 보여준 격려와 지지 부분이 진로준비성과 자기주도성에 대한 확신 정도에 영향을 주어서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89)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가정연계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자기이해 전체 영역과 자기탐색에는 효과가 있으나 의사결정성향과 대인관계성향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진로인식의 하위영역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진로인식의 하위영역 중 자기이해의 경우 자기이해 전체영역과 자기탐색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의사결정성향과 대인관계 성향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탐색의 경우 학생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활동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이며, 부모의 경우 객관적이고 다양한 활동 자료를 활용하여 자녀를 격려하고 지지하는 등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진로인식의 하위영역 중 직업세계 인식의 전체 영역과 직업가치관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신뢰감 형성이 진로의식 성숙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진로발달에 긍정적인 지지적 자원임을 밝히고 있는 연구(김숙이, 2005)와 일치한 다.
진로인식의 하위영역인 진로태도에서 전체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태도의 하위요소인 진로 준비성과 자기 주도성에서도 통계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부모와 대화를 많이 할수록 진로결정도와 진로성향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한 이상무(2004)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며 진로와 관련하여 부모와 대화하고 부모의 격려와 지지를 받는 활동이 진로태도에 영향을 준다는 이현림(2000)의 연구와도 일치한다.
첫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것은 진혜영, 정혜영(2006)의 진로인식 향상을 위한 가정 연계 초등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자신의 미래생활과 직업에 대하여 관심과 기대를 갖고 준비하려는 태도가 형성되었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자기탐색의 경우 학생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활동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이며, 부모의 경우 객관적이고 다양한 활동 자료를 활용하여 자녀를 격려하고 지지하는 등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자기이해의 하위요소인 의사결정 성향, 대인관계 성향에서는 사전검사 평균 점수보다 사후검사 평균 점수에서 향상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경우 생활 전반에 걸쳐 의사결정에 참여할 기회가 적었던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둘째, 진로인식 변인은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고 유지되므로 연구기간을 좀 더 길게 계획하여 운영한다면 진로인식과 그 하위 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해 좀 더 명확한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 것이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이므로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에게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가정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된 다양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 것이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이므로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에게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가정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된 다양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이렇게 직업의 세계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초등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여 미래를 설계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진로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실정이다(조붕환, 2011).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자아나 일과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형성되고 진로의사결정 능력이 형성되는 등 진로발달이 싹이 트는 시기이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서우석, 도경순, 2002). 그러나 우리나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연구 결과 진로와 직업에 대한 인식의 정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김신호, 조붕환, 김옥환, 임경희, 2002; 김장회, 김계현, 2009; 이영대, 2001).
고재성 외(2008)의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 직업관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진로발달에 있어 부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것은 한국 사회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고재성외(2008)의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 직업관 형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부모 및 가족(27.9%), 연예인, 스포츠 스타(23.1%), 친구 및 선배(14.0%)가 뒤를 이었다. 반면에 사회저명인사(7.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 인식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둔 본 연구의 결과는?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가정과 연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의 하위요소인 자기이해, 직업세계 인식, 진로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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