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문화적 현상으로의 대중문화와 공간디자인의 관계성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of Popular Culture and Space Design by Cultural Phenomeno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4 = no.87, 2011년, pp.46 - 53  

민슬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실내디자인) ,  이찬 (국민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pular culture in modem society is that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lives of the public. Since post-modem ism, in a clear perspective of the rapidly developing modern society, and the appearance of various societies have been drawn. Of the phenomenon is playing a large role in the admission of th...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단순한 공간의 범주를 벗어나 사회, 문화적 흐름 속에서 현대사회의 시대적 입장을 관철하고 다차원적인 양상으로 대중문화를 통한 공간디자인의 의미를 확장시켜 현대적 시각에서 공간이 가지고 있는 대중문화의 입장과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문화적 현상에서 본 대중문화의 관점을 토대로 대중문화와 공간과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대중문화를 향한 공간의 입장을 조명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문화적 현상에서 본 대중문화의 관점을 토대로 대중문화와 공간과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대중문화를 향한 공간의 입장을 조명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적 시각에서 공간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대중문화의 입장과 흐름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문화적 현상이라는 입장에서 대중문화를 들여다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공간디자인과 대중문화의 관계성을 사례를 들어 서술한다.
  • 그러기 위해서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20 師 년 이후의 디지털 기술의 확산과 맥을 같이하는 최근의 작품 중심으로 국내사례를 한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여기에서는 우선, 초기의 대중사회이론을 통해서 현대적인 입장을 조명해 볼 수 있는 사회와 대중문화의 관계를 고찰해본다. 또한, 대중을 위한 생산과 소비를 나타내고 그에 따른 문화적 입장과 사회에서의 다양한 관계성을 표명하는 텍스트와 대중문화의 관계적 입장을 서술한다.
  • 고찰해본다. 또한, 대중을 위한 생산과 소비를 나타내고 그에 따른 문화적 입장과 사회에서의 다양한 관계성을 표명하는 텍스트와 대중문화의 관계적 입장을 서술한다. 그 다음으로는 현대사회의 흐름을 파악하여 사회와 대중문화의 입장을 매개 시켜주는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의 관계를 정리한다.
  • 그 다음으로는 현대사회의 흐름을 파악하여 사회와 대중문화의 입장을 매개 시켜주는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의 관계를 정리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와 밀접하여 대중과 가장 쉽게 공존할 수 있어 현시대의 대중의 특징을 표현해주는 대중문화와 예술의 관계로 총 4가지의 문화적 현상이라는 현대적 시각의 관점에 맞추어서 연구하고자 한다.
  • 앞에서는 기존의 대중문화의 고찰과는 달리 문화적 현상이라는 관점에서 대중문화와의 관계성이 나타나는 모습들을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공간디자인 분야에서 간과되고 있던 대중문화와 공간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공간디자인과 대중문화가 어떻게 사회와 관계하는지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디자인이 현대사회와의 입장을 생각하고 새롭고 다양한 의미를 이끌어 내기 위해 문화적 현상을 통한 대중문화를 공간디자인의 시각에 맞추어 분석을 하였다.
  • 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디자인이 현대사회와의 입장을 생각하고 새롭고 다양한 의미를 이끌어 내기 위해 문화적 현상을 통한 대중문화를 공간디자인의 시각에 맞추어 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대중을 정의하고 오늘날의 대중문화의 의미를 짚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존 스토리,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83 

  2.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10 

  3.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출판, 1998 

  4. John Fisk, 대중문화의 이해, 박만준 역, 경문사, 2002 

  5.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6 

  6. 민경우, 디자인의 이해, 미진사, 1995 

  7. 강명구, 소비 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1993 

  8. 고병권 외 5명, 코몪주의 선언, 교양인, 2007 

  9. 김기삼.전정태, 사회학의 이해, 삼영사, 1997 

  10. http://blog.daum.net/rudwls4333/75 

  11. 김기국, 대중문화텍스트 분석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방법론, 한국언론학회, 2005 

  12. 서정연, 실내디자인에 나타난 대중문화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2008 

  13. 최성동, 대중문화 트렌드와 광고표현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전공, 2001 

  14. 이인옥, 대중문화의 관점에서 본 환경예술로서의 POP ART와 환경디자인에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