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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 유형에 따른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전지역 기업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Market Orientation and Creativity on New Product Performance by Technology Innovation Types: Focused on Company of Daeje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9, 2011년, pp.3869 - 3877  

정철호 (우송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  진고환 (우송대학교 IT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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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목적은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문헌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 결과를 토대로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 및 신제품 창조성 특성으로서 총 다섯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들 영향요인과 신제품 성과, 그리고 기술혁신 유형 변수를 포함한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설문응답 대상은 기업의 신제품개발 담당자로 한정하였으며, 조사결과 136개 기업으로부터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의 각 요인은 신제품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인 특성요인으로 밝혀졌다. 둘째, 기술혁신 유형에 따른 신제품 성과 영향요인의 차이에 관한 분석을 수행한 결과, 연속적 혁신에서는 시장지향성 요인이, 불연속적 혁신에서는 창조성 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market orientation and creativity on new product performance and to examine whether these factors on new product performance between types of technology innovation.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s, this study employs five factors in two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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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대한 종합적 고찰결과를 토대로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과 신제품 성과 간의 인과관계와 이들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모델을 토대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가설검정을 수행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 전략의 수립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의 창조성 정도가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양자 간의 관계가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어떤 유의한 차이점을 보이는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 내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관리자(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술혁신 유형 중에서 대표적인 유형 분류인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에 분석의 초점을 두었다. 즉, 기업에서 추구하는 기술혁신이 과거와 얼마나 연속성을 가지느냐에 따라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달라질 것이라는 전제 하에서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해 보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장지향성의 개념을 문화적 관점에 토대를 두고 고객지향성, 경쟁자 지향성, 기능간 조정 등 세 가지로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목적은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는 것이며, 이와 더불어 해당 기업이 급진적 혹은 점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하는지에 따라 그 영향관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규명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대한 종합적 고찰결과를 토대로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과 신제품 성과 간의 인과관계와 이들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주목적은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는 것이며, 이와 더불어 해당 기업이 급진적 혹은 점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하는지에 따라 그 영향관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규명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대한 종합적 고찰결과를 토대로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과 신제품 성과 간의 인과관계와 이들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모델을 토대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가설검정을 수행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 전략의 수립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술혁신 유형 중에서 대표적인 유형 분류인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에 분석의 초점을 두었다. 즉, 기업에서 추구하는 기술혁신이 과거와 얼마나 연속성을 가지느냐에 따라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달라질 것이라는 전제 하에서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해 보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H1 시장지향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고객지향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경쟁자지향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기능간 조정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창조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독창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의미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혁신 유형에 따라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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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의 창조성 정도가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양자 간의 관계가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어떤 유의한 차이점을 보이는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 내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관리자(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한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사할 수 있는점은? 첫째, 신제품 개발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장 지향성 및 창조성 관련 특성요인을 실증연구를 통해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 성과 창출에 있어 신제품 개발조직의 내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고객 및 경쟁자와 관련된 지식․정보의 탐색 및 조직 내 공유, 그리고 신제품이 가지는 창조성을 중심으로 학습조직의 관점에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기업이 추구하는 시장지향적인 사고 및 혁신적 아이디어의 창출은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성공요소임을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둘째, 기업이 추구하는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신제품 개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에 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이다. 기존에 다양한 관점으로 신제품 개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가 다수 이루어져 왔으나, 대다수의 연구들이 획일적인 환경조건 하에서 성공요인 도출에 머물러 왔던 반면 본 연구는 기술 혁신 유형을 연속적 및 불연속적 혁신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 성공요인에 있어 차이가 있음을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생존하고 성장을 구가하는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무엇을 추구하는 기업인가?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생존하고 성장을 구가하는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시장지향적이며 높은 창조성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특히 제품수명주기가 단축되고 시장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시의적절한 혁신적 신제품의 개발은 기업에 있어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어가고 있다.
시장지향성이란? 시장지향성(market orientation)이란 고객 및 경쟁자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의 문화를 의미하며, 외부시장과의 원활한 결합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13]. 일반적으로 시장지향성은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신념, 고객과 경쟁자들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창출하고 확산할 수 있는 능력, 우월한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기능부서간 자원 조정 등의 요소를 포함하는 개념이다[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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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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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 J. Jaworski and A. K. Kohli, "Market Orientation :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Marketing, pp. 53-70, July,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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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 C. Narver and S. F. Slater,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pp. 20-35, October, 1990. 

  9.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metic Theory, 3rd Ed., McGraw Hill: NY,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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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 Kim, "The Effect of New Product Innovative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ew Product Process and New Product Performance", Korean Management Review, Vol.31, No.3, pp. 679-70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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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Y. Li, Y. Liu, and Y. Zhao, "The Role of Market and Entrepreneurship Orientation and Internal Control in the New Product Development Activities of Chinese Firm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5, No.3, pp. 336-347, 2006. 

  30. Y. Park, J. Jeong, and Y. Kim,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Relationships and Internal Technology Innovation Activities on Performances in SCM", Korea Logistics Review, Vol.16, No.4, pp. 115-134, 2008. 

  31. Y. S. Hong and S. K. Lee, "The Effects of Market Orientation and Innovative Technology Orientation on New Product Performance",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23, No.2, pp. 367-38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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