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유형에 따른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전지역 기업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Market Orientation and Creativity on New Product Performance by Technology Innovation Types: Focused on Company of Daejeon원문보기
본 연구의 주목적은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문헌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 결과를 토대로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 및 신제품 창조성 특성으로서 총 다섯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들 영향요인과 신제품 성과, 그리고 기술혁신 유형 변수를 포함한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설문응답 대상은 기업의 신제품개발 담당자로 한정하였으며, 조사결과 136개 기업으로부터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의 각 요인은 신제품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인 특성요인으로 밝혀졌다. 둘째, 기술혁신 유형에 따른 신제품 성과 영향요인의 차이에 관한 분석을 수행한 결과, 연속적 혁신에서는 시장지향성 요인이, 불연속적 혁신에서는 창조성 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문헌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 결과를 토대로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 및 신제품 창조성 특성으로서 총 다섯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들 영향요인과 신제품 성과, 그리고 기술혁신 유형 변수를 포함한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설문응답 대상은 기업의 신제품개발 담당자로 한정하였으며, 조사결과 136개 기업으로부터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의 각 요인은 신제품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인 특성요인으로 밝혀졌다. 둘째, 기술혁신 유형에 따른 신제품 성과 영향요인의 차이에 관한 분석을 수행한 결과, 연속적 혁신에서는 시장지향성 요인이, 불연속적 혁신에서는 창조성 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market orientation and creativity on new product performance and to examine whether these factors on new product performance between types of technology innovation.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s, this study employs five factors in two g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market orientation and creativity on new product performance and to examine whether these factors on new product performance between types of technology innovation.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s, this study employs five factors in two group of influencing factors, market orientation characteristics and creativity characteristics as key determinants of new product performance. The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136 enterprises and the respondents were person in charge of new product development of each corporation. The results of hypotheses testing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all factors of market orientation and creativity have positive influence upon new product performance. Secondly, in term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orientation and creativity and new product performance, the resul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continuous innovation and discontinuous innovation samples. Based on the findings, implication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market orientation and creativity on new product performance and to examine whether these factors on new product performance between types of technology innovation.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s, this study employs five factors in two group of influencing factors, market orientation characteristics and creativity characteristics as key determinants of new product performance. The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136 enterprises and the respondents were person in charge of new product development of each corporation. The results of hypotheses testing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all factors of market orientation and creativity have positive influence upon new product performance. Secondly, in term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 orientation and creativity and new product performance, the resul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continuous innovation and discontinuous innovation samples. Based on the findings, implication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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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대한 종합적 고찰결과를 토대로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과 신제품 성과 간의 인과관계와 이들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모델을 토대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가설검정을 수행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 전략의 수립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의 창조성 정도가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양자 간의 관계가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어떤 유의한 차이점을 보이는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 내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관리자(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술혁신 유형 중에서 대표적인 유형 분류인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에 분석의 초점을 두었다. 즉, 기업에서 추구하는 기술혁신이 과거와 얼마나 연속성을 가지느냐에 따라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달라질 것이라는 전제 하에서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해 보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장지향성의 개념을 문화적 관점에 토대를 두고 고객지향성, 경쟁자 지향성, 기능간 조정 등 세 가지로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는 것이며, 이와 더불어 해당 기업이 급진적 혹은 점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하는지에 따라 그 영향관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규명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대한 종합적 고찰결과를 토대로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과 신제품 성과 간의 인과관계와 이들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는 것이며, 이와 더불어 해당 기업이 급진적 혹은 점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하는지에 따라 그 영향관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규명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대한 종합적 고찰결과를 토대로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과 신제품 성과 간의 인과관계와 이들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모델을 토대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가설검정을 수행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 전략의 수립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술혁신 유형 중에서 대표적인 유형 분류인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에 분석의 초점을 두었다. 즉, 기업에서 추구하는 기술혁신이 과거와 얼마나 연속성을 가지느냐에 따라 시장지향성과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달라질 것이라는 전제 하에서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해 보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H1 시장지향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고객지향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경쟁자지향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기능간 조정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창조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독창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의미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혁신 유형에 따라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제안 방법
가설 검정을 위한 주요 개념을 측정하고자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각 변수별 측정항목은 가능한 선행연구의 척도를 그대로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일부는 본 연구의 대상과 이론적 틀에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가설 검정을 위한 주요 개념을 측정하고자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각 변수별 측정항목은 가능한 선행연구의 척도를 그대로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일부는 본 연구의 대상과 이론적 틀에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혁신 유형(연속적, 불연속적 혁신)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은 모두 3개 이상의 다항목으로 측정함으로써 오차를 줄이고, 보다 신뢰성 있는 자료를 수집하도록 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술혁신의 유형에 따른 신제품 성공요인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연속적 혁신과 불연속적 혁신의 유형 구분을 적용하였다. 하지만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기술혁신의 유형에는 제품/공정 혁신, 급진적/점진적 혁신, 주요/부차적 혁신 등 다양한 유형 구분이 존재한다.
한편 상당수의 관계에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임에 따라 다중공선성 존재여부를 검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가설검정을 위한 다중회귀분석 시 다중공선성 분석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문헌고찰 결과를 토대로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또한 양자 간의 관계가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해 보기 위하여 기술혁신의 유형을 연속적 혁신과 불연속적 혁신으로 구분하여 상황변수로 추가하였다. 연구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 성과 창출에 있어 신제품 개발조직의 내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고객 및 경쟁자와 관련된 지식·정보의 탐색 및 조직 내 공유, 그리고 신제품이 가지는 창조성을 중심으로 학습조직의 관점에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문헌고찰 결과를 토대로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또한 양자 간의 관계가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해 보기 위하여 기술혁신의 유형을 연속적 혁신과 불연속적 혁신으로 구분하여 상황변수로 추가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이나 설문도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한 후 20부의 설문을 파일럿 테스트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였다.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가설(H1, H2)을 검정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다음 표 5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앞서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중공선성 검사 또한 동시에 수행하였다. 다중공선성 검사 결과, 모든 독립변수의 VIF값이 10보다 상당히 낮은 값을 보임으로 인해 다중공선성의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확인되었다[9].
또한 재무적 성과는 구체성과 측정성을 모두 갖춘 목표이고, 자료 획득의 용이성 및 누적된 변화 추이를 살필 수 있는 장점이 있다[1]. 이러한 관점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도 신제품 개발을 통한 성과를 재무적 관점에서 정의하고, 예상 판매량 대비 성공, 예상 시장점유율 대비 성공, 예상 이익 대비 성공, 신제품 개발노력 만족도 등의 항목을 토대로 측정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의 창조성 정도가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양자 간의 관계가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어떤 유의한 차이점을 보이는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 내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관리자(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모형이나 설문도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한 후 20부의 설문을 파일럿 테스트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였다. 이후 대전상공회의소에서 발행한 2011년 기업체총람에 등록된 500개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성 있는 자료의 수집과 명확한 연구결과의 도출을 위하여 본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판단되는 신제품 개발조직(팀)의 관리자 혹은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총 149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13부를 제외한 13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각 변수별 측정항목은 가능한 선행연구의 척도를 그대로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일부는 본 연구의 대상과 이론적 틀에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혁신 유형(연속적, 불연속적 혁신)을 제외한 모든 변수들은 모두 3개 이상의 다항목으로 측정함으로써 오차를 줄이고, 보다 신뢰성 있는 자료를 수집하도록 하였다. 또한 각 측정항목은 Likert 5점 척도로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이후 대전상공회의소에서 발행한 2011년 기업체총람에 등록된 500개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성 있는 자료의 수집과 명확한 연구결과의 도출을 위하여 본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판단되는 신제품 개발조직(팀)의 관리자 혹은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총 149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13부를 제외한 13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응답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 표 2와 같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변수 간의 대략적인 관계성의 파악 및 다중 공선성의 발생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계수를 이용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에 포함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수준 0.
성능/효과
2가 모두 채택되었다. 가설검정 결과를 놓고 볼 때,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은 신제품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특성요인임이 실증적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의 창조성이 높을수록 신제품 성과가 향상된다는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기존의 신제품 개발 분야의 관련 다수 선행연구에 의해서도 지지되는 결과인데[11,24], 이를 본 연구에서 실증분석을 통해 재차 확인하였다.
가설검정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시장지향성을 구성하는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기능간 조정 등 세 가지 요인은 모두 신제품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H1.1~H1.3은 채택되었다. 한편 신제품 개발조직의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독창성과 의미성 모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H2.
둘째, 기업이 추구하는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신제품 개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에 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이다. 기존에 다양한 관점으로 신제품 개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가 다수 이루어져 왔으나, 대다수의 연구들이 획일적인 환경조건 하에서 성공요인 도출에 머물러 왔던 반면 본 연구는 기술 혁신 유형을 연속적 및 불연속적 혁신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 성공요인에 있어 차이가 있음을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판별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전체 변수들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 표 3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독립변수는 총 5개, 종속변수는 단일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요인분석 과정에서 교차적재, 낮은 요인적재치 등의 이유로 인해 제거된 항목으로는 경쟁자지향성에서 1개 항목, 독창성에서 2개 항목이 제거되었고, 기타 변수들은 예상대로 적재되었다. 총 6개 요인의 설명력은 78.
분석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연속적 혁신 유형에서는 신제품 성과에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 기능간 조정, 그리고 의미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독창성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불연속적 혁신 유형에서는 기능간 조정, 독창성, 의미성 등 세 가지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고객지향성과 경쟁자지향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신제품 성과에 대한 시장지향성과 창조성 요인의 영향력에 관한 기술혁신 유형별 차이를 전반적으로 봤을 때, 연속적 혁신 유형에서는 대체로 시장지향성 관련 요인들이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불연속적 혁신 유형에서는 창조성 관련 요인이 보다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Griffin & Hauser(1999), Chung & Jo(2005) 등의 주장과 같이[2,5], 연속적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우, 고객의 니즈 및 경쟁자의 제품에 대한 심도 깊은 관찰을 통해 기존 제품에 대한 개선과 보완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고, 불연속적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에서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전혀 새로운 형태의 신제품을 개발하려는 경향이 강한데 따른 결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변수 간의 대략적인 관계성의 파악 및 다중 공선성의 발생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계수를 이용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에 포함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수준 0.05 하에서 모두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의 구조와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상당수의 관계에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임에 따라 다중공선성 존재여부를 검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 성과 창출에 있어 신제품 개발조직의 내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고객 및 경쟁자와 관련된 지식·정보의 탐색 및 조직 내 공유, 그리고 신제품이 가지는 창조성을 중심으로 학습조직의 관점에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기업이 추구하는 시장지향적인 사고 및 혁신적 아이디어의 창출은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성공요소임을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독립변수는 총 5개, 종속변수는 단일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요인분석 과정에서 교차적재, 낮은 요인적재치 등의 이유로 인해 제거된 항목으로는 경쟁자지향성에서 1개 항목, 독창성에서 2개 항목이 제거되었고, 기타 변수들은 예상대로 적재되었다. 총 6개 요인의 설명력은 78.542%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장지향성 요인 중 기업 내 기능간 조정의 경우에는 연속적 혁신과 불연속적 혁신 유형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신제품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으로 확인되었다.
3은 채택되었다. 한편 신제품 개발조직의 창조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독창성과 의미성 모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H2.1~H2.2가 모두 채택되었다. 가설검정 결과를 놓고 볼 때, 신제품 개발조직의 시장지향성 및 창조성은 신제품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특성요인임이 실증적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기업이 추구하는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신제품 개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에 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이다. 기존에 다양한 관점으로 신제품 개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가 다수 이루어져 왔으나, 대다수의 연구들이 획일적인 환경조건 하에서 성공요인 도출에 머물러 왔던 반면 본 연구는 기술 혁신 유형을 연속적 및 불연속적 혁신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 성공요인에 있어 차이가 있음을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하지만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기술혁신의 유형에는 제품/공정 혁신, 급진적/점진적 혁신, 주요/부차적 혁신 등 다양한 유형 구분이 존재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여 연구모델을 보다 정교화 할 필요가 있다.
즉, 각 기업당 응답자를 1인으로 제한함으로써 개인의 편견이나 오류가 해당 기업의 대표성을 저해할 우려가 존재할 수 있으며, 표본의 수에 있어서도 총 136개로서 다소 한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 수를 보다 확대하고, 각 기업 별로 다양한 신제품 개발 관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여 대표성을 제고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첫째, 본 연구의 분석에 활용된 표본상의 한계를 들 수 있겠다. 즉, 각 기업당 응답자를 1인으로 제한함으로써 개인의 편견이나 오류가 해당 기업의 대표성을 저해할 우려가 존재할 수 있으며, 표본의 수에 있어서도 총 136개로서 다소 한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신제품 개발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장 지향성 및 창조성 관련 특성요인을 실증연구를 통해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 성과 창출에 있어 신제품 개발조직의 내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고객 및 경쟁자와 관련된 지식·정보의 탐색 및 조직 내 공유, 그리고 신제품이 가지는 창조성을 중심으로 학습조직의 관점에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신제품의 창조성 정도가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양자 간의 관계가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어떤 유의한 차이점을 보이는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 내 신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관리자(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한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사할 수 있는점은?
첫째, 신제품 개발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장 지향성 및 창조성 관련 특성요인을 실증연구를 통해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 성과 창출에 있어 신제품 개발조직의 내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고객 및 경쟁자와 관련된 지식․정보의 탐색 및 조직 내 공유, 그리고 신제품이 가지는 창조성을 중심으로 학습조직의 관점에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기업이 추구하는 시장지향적인 사고 및 혁신적 아이디어의 창출은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성공요소임을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둘째, 기업이 추구하는 기술혁신 유형에 따라 신제품 개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에 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이다. 기존에 다양한 관점으로 신제품 개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가 다수 이루어져 왔으나, 대다수의 연구들이 획일적인 환경조건 하에서 성공요인 도출에 머물러 왔던 반면 본 연구는 기술 혁신 유형을 연속적 및 불연속적 혁신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 성공요인에 있어 차이가 있음을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생존하고 성장을 구가하는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무엇을 추구하는 기업인가?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생존하고 성장을 구가하는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시장지향적이며 높은 창조성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특히 제품수명주기가 단축되고 시장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시의적절한 혁신적 신제품의 개발은 기업에 있어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어가고 있다.
시장지향성이란?
시장지향성(market orientation)이란 고객 및 경쟁자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의 문화를 의미하며, 외부시장과의 원활한 결합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13]. 일반적으로 시장지향성은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신념, 고객과 경쟁자들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창출하고 확산할 수 있는 능력, 우월한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기능부서간 자원 조정 등의 요소를 포함하는 개념이다[3,8].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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