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문제행동 유형에 따른 또래 놀이행동
Differences of Interactive Peer Play According to the Problem Behaviors Type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9 no.4 = no.112, 2011년, pp.175 - 186  

신혜영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  최혜영 (창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ifferences in interactive peer play according to the type of problem behavior. The subjects were 112(67 boys, 45 girls) S-year-old children at 25 daycare centers in Seoul, Gyeonggi, and Gyeongsang areas. Instruments included the Preschool Behavior Qu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이를 근거로 각 군집에 해당하는 아동이 놀이 장면 속에서 또래와 어떤 놀이 행동 특성으로 상호작용하는지 평가하고자 한다. 더불어 교사 및 부모 관점의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향후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 및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근거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각 문제행동 유형에 속한 아동의 놀이 장면에서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해당 군집에 속하는 아동의 특성을 보다 더 잘 설명해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서술한 내용을 근거로 하여 아동의 문제행동 유형을 세분화하여 밝히고 이와 관련된 또래 상호작용의 특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 또한 아동의 문제유형에 따른 또래놀이 행동의 차이를 교사와 부모 시각에 근거하여 각각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중심으로 연구문제별로 요약하고 논의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근거로 각 군집에 해당하는 아동이 놀이 장면 속에서 또래와 어떤 놀이 행동 특성으로 상호작용하는지 평가하고자 한다. 더불어 교사 및 부모 관점의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향후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 및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만 5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의 문제행동이 어떻게 군집화 되는지를 살펴보고, 요인구조에 의한 기존 행동 특성 이외의 별도 특성으로 집단이 세분화 되거나 혼재된 특성을 지닌 집단 구분이 가능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의 문제유형에 따른 또래놀이 행동의 차이를 교사와 부모 시각에 근거하여 각각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를 토대로 본 조사가 실시되었다. 질문지 배부에 앞서 해당 어린이집 교사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 도구를 설명하였다.
  • 이상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가진 아동의 문제행동 유형을 군집분석을 통해 탐색해 보고 그 유형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근거로 각 군집에 해당하는 아동이 놀이 장면 속에서 또래와 어떤 놀이 행동 특성으로 상호작용하는지 평가하고자 한다.
  • 아쉽게도 생태학적 관점에서 볼 때 문제행동을 가진 집단의 특성이나 원인을 규명함에 있어 아동의 놀이 장면과 그 안에서의 또래 간 상호작용이라는 미시체계를 동시에 고려한 분석은 아직까지 시도된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제행동과 관련된 아동의 놀이상호작용의 특성을 밝혀본다면 문제행동의 질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보다 도움을 줄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유아기 아동에게는 기관 내 놀이 장면에서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문제행동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보다 적절한 맥락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문경주?오경자?하은혜?박중규(1999). 주의산만?과잉활동 문제를 보이는 아동의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CBCL) 군집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8(2), 199-207. 

  2. 박경자(1992). 영유아기 타인 양육이 학령 전 어린이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3(2), 217-227. 

  3. 배도희?오경자(2010). 한국판 CBCL 공격행동척도의 하위 2요인 모형탐색.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7(3), 371-390. 

  4. 안정광?신민섭(2010). ADHD 하위유형에 따른 실행기능 비교. 한국심리학회지:일반, 29(4), 959-973. 

  5. 안효진?임연진(2010). 유아의 놀이성, 적응, 그리고 문제 행동과의 관계성 연구. 아동학회지, 31(2), 53-68. 

  6. 이찬숙?이채호(2009).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 사회적 유능감,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구조모형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3(5), 27-44. 

  7. 이찬숙?현은자(2008). 유아의 내재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개인변인과 부모양육태도. 유아교육연구, 28(3), 51-70. 

  8. 조수정?도현심?김상원(2010).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 유아의 정서지능 및 문제행동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1(6), 167-183. 

  9. 최혜영?신혜영(2008). 아동 또래놀이 행동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10. 황혜정(2005). 유아의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부모용?교사용 검사 개발 연구에 대한 부모-교사간 평정 일치도. 유아교육연구, 25(2), 235-257. 

  11. 황혜정(2006).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와 교사 평가간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45, 339-359. 

  12. Achenbach, M., & Edelbrock, C. S. (1981). Behavioral problems and competencies reported by parents of normal and disturbed children aged four through sixte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6, 1-82. 

  13. Achenbach, M., & Edelbrock, C. S.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14. Aunola, K., & Nurmi, J. E. (2005). The role of parenting style in children's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6(6), 1144-1159. 

  15. Behar, L., & Stringfield, S. A. (1974). A behavior rating scale for the preschool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10(5), 601-610. 

  16. Bergman, L. R., & Magnusson, D. (1997). A person-oriented approach in research o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9, 291-319. 

  17. Coie, J. D., & Kupersmidt, J. B. (1983). A behavioral analysis of emerging social status in boy's groups. Child Development, 54, 1400-1416. 

  18. Coplan, R. J., Par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19.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 Auerbach-Major, S.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 238-256. 

  20.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 (1998a).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 105-120. 

  21. Fantuzzo, J., Mendez, J., & Tighe, E. (1998b).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6. 

  22. Guerin, D. W., Gottfield, A. W., & Thomas, C. W. (1997). Difficult temperament and behaviour problems: A longitudinal study from 1.5 to 12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1, 71-90. 

  23. Kauffman, J. M. (1993). Characteristics i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of children and youth(5th ed.). NY: Macmillan. 

  24. LaFreniere, P. J., & Dumas, J. (1995).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25. Larsson, I., & Svedin, C. G. (2002). Teachers' and parents' reports on 3- to 6-year-old children's sexual behavior - a comparison. Journal of Child Abuse and Neglect, 26, 247-266. 

  26. Lemerise, E. A. (1997). Pattern of peer acceptance, social status, and social reputation in mixed-aged preschool and primary classrooms. Merrill-Palmer Quarterly, 43(2), 199-218. 

  27. Mathiesen, K. S., & Sanson, A. (2000). Dimensions of early childhood behavior problems: Stability and predictors changes from 18 to 30 month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 15-31. 

  28. Milich, R., Balentine, A. C., & Lynam, D. R. (2001). ADHD combined type and ADHD predominantly inattentive type are distinct and unrelated disorders. Clinical Neuro-Psychology, 21, 117-139. 

  29.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30. Rubin, K. H., Hymel, S., LeMare, L. J., & Rowden, L. (1989).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Developmental pathways to peer rejection. In S. Asher and J.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31. Tizard, B., Blatchford, B., Burke, J., Farquhar, C., & Plewis, I. (1988). Young children at school in the inner city. London: Lawrence Erlbaum. 

  32. Tomblin, J. B., Zhang, X., Buckwalter, P., & Catts, H. (2000). The association of reading disability, behavioral disorders, and language impairment among secondgrade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1, 473-482. 

  33. von Eye, A., & Bergman, L. R. (2003). Research strategies in developmental psycho- pathology: Dimensional identity and the person-oriented approach.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5, 553-580. 

  34. Wood, J. J., Cowan, P. A., & Baker, B. L. (2002). Behavioral problems and peer rejection in preschool boys and girl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3, 72-8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