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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배출가스로 인한 일반국도 NOx 대기오염 추정 모형
A Model for Estimating NOx Emission Concentrations on National Roa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3 = no.49, 2011년, pp.121 - 129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김병관 (한국철도공사연구원 경영연구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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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상적인 실험환경이 아닌 실제 일반국도(국도 3호선)를 분석 대상으로 실시간으로 수집된 교통자료와 NOx 대기 오염 측정 자료를 이용하여 이들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관계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실제 적용이 가능하며 대기오염도를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일반국도의 차량배출가스로 인한 NOx 대기오염도 추정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모형의 구축에 있어서 측정 장비 및 기타 변동요인으로 인한 특이점을 제거하기 위하여 로버스트 분석을 이용하였고 바람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와 바람의 영향을 고려한 경우에 대해서 모형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통정책 시행에 따른 차량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현황을 파악하고 교통정책의 환경적 효과를 평가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observed traffic data and NOx concentrations from not an ideal condition but a real road in real-time. Also we aim to develop an estimation model for NOx emission concentrations due to vehicle exhaust gas, and it can be applied to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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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0년 12월 24일~2011년 1월 H일 19일간의 시간 교통량, 속도, 풍속, NOX(NO, NQ)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24(시간) X 19(일)인 456개의 자료가 측정되 었으며 기초 통계량은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 인한 NO. 대기오염 추정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바람의 영향을 제외하였기에 풍속과의 상관관계는 낮게 분석되었다. 따라서 바람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의 NOX 대기오염도 추정의 경우는 교통량을 독립 변수로 고려하고자 한다.
  • 이러한 질소산화물(NQ)은 대기오염 문제로 중요하게 여겨지는 일산화질소(NO), 이산화질소(NQ)를 합하여 통칭하는 용어로 2007년 대기오염배출량 연보 기준 차량(도로이동오염원)에 의한 전체 대기오염물질 중 NQ 가 차지하는 비율은 42%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국도에서 이러한 NOX의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한 도로변 대기오염측정 장비와 실시간으로 교통자료의 수집이 가능한 차량검지기를 설치하여 실제 교통량과 대기오염도의 관계를 규명하고 일반국도의 교통상황에 따른 대기 오염도를 추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총량단위와 이상적인 실험환경이 아닌 실제 일반국도(국도 3호선)를 분석 대상으로 실시간으로 수집된 교통자료와 NOX 대기오염 측정자료를 이용하여 실험환경이 아닌 실제 현장에서의 둘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가능하고 대기 오염도를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일반국도의 차량 배출가스로 인한 NO. 대기오염 추정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총량단위와 이상적인 실험환경이 아닌 실제 일반국도를 분석 대상으로 실측된 교통자료와 대표적인 차량대기오염물질 중 질소산화물(NQ)의 대기오염도 실측자료를 이용하여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일반국도의 NOX 차량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도 추정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질소산화물(NQ)은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 연소과정에서 공기 중의 질소가 고온에서 산화돼 발생하며 광학스모그의 원인이 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총량단위와 이상적인 실험환경이 아닌 실제 국도를 대상으로 동일한 도로구간에서 측정된 교통자료와 대기오염물질 중의 오염도를 이용하여 교통 특성과 오염도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차량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추정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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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동영(1998), "시간 및 격자단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수도권의 광화학스모그 선구물질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 박성규, 김신도, 김종호(2001), "자동차 대기오염물질 산정 방법론 설정에 관한 비교 연구 (강남구의 실시간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9권, 제4호, pp.35-47. 

  3. 박정수(2010), "관측 교통량과 대기오염간의 관계 분석 ",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4. 유지열, 동종인, 윤균덕, 공부주, 채경순, 최재성(1997), "통행 예측기법을 이용한 이동오염원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산정에 관한 연구", 대기환경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대기환경학회, 제1권, pp.65-66. 

  5. 이영인, 조혜진, 박준환(2004) "차량의 개별주행 행태를 고려한 자동차 배출가스 산정 방법론 연구", 서울도시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제5권 제4호, pp.43-59. 

  6. 장영기, 김동영, 조규탁(1995), 면 및 이동오염원 대기오염배출량 산정 지침에 관한 연구, 환경부. 

  7. 조규탁(2002), "자동차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공간해상도 개선을 위한 Nested Top Down Approach 개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8. 홍창의, 황상호, 안호혁, 김윤지(1996) "교통량에 따른 배기가스량 산정에 관한 연구(교차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 제29회 학술발표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29-58. 

  9. 허명회(2009), R을 활용한 탐색적 자료 분석, 자유아카데미. 

  10. Barth, M. et. al.(1996), "Modal Emissions Modeling: A Physical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648, pp.74-76. 

  11. California Air Resource Board(1996), Methodology for Estimating Emissions from On-Road Motor Vehicles. 

  12.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1996), Emissions Estimation Techniques Report. 

  13. EU CORINAIR(1999), Emission Inventory Guidebook. 

  14. Jin young Park et. al.(2001), "Microscopic Model of Air Pollutant Concentrations(Comparison of Simulated Results with measured and Macroscopic Estimat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50, Paper No. 01-3099. 

  15. N. Jenkins et. al.(1995), "Correlation between NO and NO2 roadside concentrations, traffic volumes and local meteorology at major London route", Transactions on Ecology and the Environment, Vol. 6, pp.405-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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