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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전원용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 시스템의 스택 공급 가스의 열관리 문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rmal Management of Stack Supply Gas of Solid Oxide Fuel Cell System for Ship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5 no.6, 2011년, pp.765 - 772  

박상균 (사단법인 한국선급 녹색산업기술원) ,  김만응 (한국선급 녹색산업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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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박 전원용 SOFC 시스템에 대한 HIL(Hardware-In-the-Loop)을 구축하기 위하여 실시간 코드 생성이 가능한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을 개발을 하였다. 또한, 메탄을 연료로 사용한 내부개질형 500kW급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애노드와 캐소드 공급가스의 온도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연료전지 스택 배기가스의 유량 분배, 연료 및 공기 공급 유량, 공급 공기 온도의 영향이 애노드 및 캐소드 공급 가스의 온도 특성과 연료전지 스택 출력 및 시스템 효율 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검토하였다. 그 결과 터빈 출구에 위치한 3-Way 밸브의 위치가 0.839에서 애노드와 캐소드 공급 가스 온도가 약 830K에서 동일하게 유지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애노드와 캐소드 공급 가스 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료전지 스택 및 시스템 효율을 충분히 고려하여 메탄 공급 유량을 최적화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he fuel cell system model capable of generating codes in real time was developed to construct of a HIL (Hardware-In-the-Loop) for a SOFC-powered ship. Moreover, the effects of the distribution of the exhaust gas flow rates in a stack, the flow rates of fuels and temperature of a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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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에 애노드와 캐소드 입구 가스 온도가 동일하지 않은 조건에서의 메탄 공급 유량의 변화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였다. Figure 5는 Figure 2의 계산 조건에서 3-Way 밸브 위치가 0.
  • HIL시스템은 실제 플랜트를 대신하여 수학적인 모델링을 통하여 만들어진 모델을 실시간으로 실행시켜서 외부 인터페이스를 붙여서 플랜트 이외의 부분에 실제 하드웨어가 있는 것처럼 여기도록 하여 플랜트의 동역학 부분을 소프트웨어로 대체하는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코드 생성 전 단계에서 메탄을 연료로 사용한 내부개질형 500kW급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여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애노드 및 캐소드 공급 가스의 온도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열관리 측면에서의 다양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연료전지 스택에서의 배기가스의 유량분배,연료 및 공기의 공급 유량, 공급 공기 온도의 영향이 애노드 및 캐소드 공급 가스의 온도 특성과 연료전지 스택 출력 및 시스템 효율 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메탄을 연료로 사용한 내부개질형 500kW급 고체산화물형 선박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전지 스택에서 배출되는 미반응 가스를 활용한 폐열의 유량 조절을 통하여 애노드 및 캐소드로 공급되는 가스의 온도 차이를 최소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메탄을 연료로 사용한 내부개질형 500kW급 선박 전원용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시스템을 모델을 개발하여,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애노드 및 캐소드 공급 가스의 온도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의 열관리 측면에서 연료전지 스택 배기가스의 유량분배, 연료 및 공기 공급 유량, 공급 공기 온도의 영향이 애노드 및 캐소드 공급 가스의 온도 특성, 연료전지 스택 출력 및 시스템 효율 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 전원용 SOFC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성능평가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수단으로 HIL(Hardware-In-the-Loop)의 구축을 목표로 하여, 실제의 연료전지 시스템 플랜트를 대신하여 Matlab/Simulink 상용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간 코드 생성이 가능한 모델을 개발을 하였다. HIL시스템은 실제 플랜트를 대신하여 수학적인 모델링을 통하여 만들어진 모델을 실시간으로 실행시켜서 외부 인터페이스를 붙여서 플랜트 이외의 부분에 실제 하드웨어가 있는 것처럼 여기도록 하여 플랜트의 동역학 부분을 소프트웨어로 대체하는 기술이다.
  • 본 절에서는 밸브 위치가 0.839에서 약 830K인 애노드 및 캐소드 공급 가스 온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메탄과 공기 공급 유량의 변화에 따른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특성에 관해서 검토하였다.
  • 본 절에서는 캐소드 공급 가스의 온도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서 임의의 열원을 설치하지 않고, 압축기 입구 공기 온도를 임으로 증가하였을 경우에 3-Way 밸브 위치에 따른 연료전지 시스템 운전 특성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코드 생성 전 단계에서 메탄을 연료로 사용한 내부개질형 500kW급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여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애노드 및 캐소드 공급 가스의 온도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연료전지 시스템의 열관리 측면에서의 다양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연료전지 스택에서의 배기가스의 유량분배,연료 및 공기의 공급 유량, 공급 공기 온도의 영향이 애노드 및 캐소드 공급 가스의 온도 특성과 연료전지 스택 출력 및 시스템 효율 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검토하였다.
  • 연료전지 시스템에 따라 애노드와 캐소드 공급 가스 온도를 830K보다 높은 온도로 유지가 필요한 경우를 가정하여 본 연구에 이용된 연료전지 시스템에 추가의 가열원을 설치하지 않고 애노드 및 캐소드 공급 가스의 온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에 관하여 다음절에서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의 연료전지 시스템 운전의 기본적인 조건은 메탄 공급 유량 1.496(mol/s), 공기 공급 유량 20.797(mol/s), 물 공급 유량 3.886(mol/s), 메탄과 공기 및 물의 공급 온도는 298.15(K), 압력은 320(kPa), 터빈의 출구 압력은 100(kPa)로 가정하였다. 계산 결과는 연료전지 시스템이 안정화된 상태에서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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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서 배출되는 GHG를 저감하기 위해 논의중인 지표는 무엇이 있는가? 6%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 근년 IMO에서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GHG를 저감하기 위해서 신조선에 대한 에너지효율설계지표(EEDI), 현존선에 대한 에너지효율운항지표(EEOI), 선박효율관리계획서(SEMP), 시장기반조치(MBM) 등의 다양한 사항에 관해서 논의 중에 있다[2]. 따라서 IMO의 EEDI 요건의 도입에 따른 선박의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의 도입이 예상되어지고 있다[3].
해운분야의 온실가스 배출은 얼마나 차지하는가?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국제해사기구)의 “Second GHG Study 2009"에 의하면 해운분야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3%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제해운 부분이 2.7%, 국내해운 및 어선이 0.6%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 근년 IMO에서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GHG를 저감하기 위해서 신조선에 대한 에너지효율설계지표(EEDI), 현존선에 대한 에너지효율운항지표(EEOI), 선박효율관리계획서(SEMP), 시장기반조치(MBM) 등의 다양한 사항에 관해서 논의 중에 있다[2]. 따라서 IMO의 EEDI 요건의 도입에 따른 선박의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의 도입이 예상되어지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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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MO, Second IMO GHG Study 2009, 2009. 

  2. 국토해양부, "제6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60) 회의 결과 보고, 2010. 

  3. (사)한국선급, 에너지절약형 선박기술 및 선박발생 CO2 포집기술개발을 위한 기획연구, 국토해양부, 2010. 

  4. Zemship project : www.zemships.eu 

  5. FellowShip project : www.vikinglady.no 

  6. METHAPU project : www.methapu.eu 

  7. e4ship project : www.e4ships.de 

  8. 김명환, "안전성을 고려한 선박용 SOFC시스템의 성능해석에 관한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3권, 제2호, pp. 233-243, 2009. 

  9. 김명환, "선박 동력발생용 SOFC/GT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성능 및 안전성 해석",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3권, 제4호, pp. 484-496, 2009. 

  10. 박상균, 노길태, 김만응, "선박 전원용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 시스템 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5권, 제5호, pp. 582-589, 2011. 

  11. Farshid zabihian and Alan Fung, "A review on modeling of hybrid solid oxide fuel cell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IJE), vol 3, no. 2, pp. 85-119, 2009. 

  12. C. Strazza, A. Del Borghi, P. Costamagna, A. Traverso and M. Santin., "Comparative LCA of methanol-fuelled SOFCs as auxiliary power systems on-board ships" Applied Energy, vol. 87, pp. 1670-1678, 2010. 

  13. Lawrence Kar Chung Tse, Steven Wilkins, Niall McGlashan, Bernhard Urban and Ricardo Martinez-Botas, "Solid oxide fuel cell/gas turbine trigeneration system for marine application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6, pp. 3149-3162, 2011. 

  14. Wei Jiang, Ruixian Fang, Jamil A. Khan and Roger A. Dougal, "Parameter setting and analysis of a dynamic tubular SOFC model"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62, pp. 316-32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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