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방송 다큐멘터리 선호도에 대한 수용자의 주관성 연구
Analysis of the Audience's Subjectivity about Preference of Documentaries on TV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0, 2011년, pp.128 - 136  

현승훈 (목원대학교 영화영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TV 다큐멘터리 장르 선호도에 과한 수용자의 주관성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의 방법론으로써 Q방법론(Q-methodology)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TV 다큐멘터리에 대해 수용자들의 다양한 선호유형별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각 유형별 특징은 먼저 즐거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오락적 가치 지향형, 공익과 교육적 목적을 추구하는 공익, 사회적 가치 지향형,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큐멘터리의 문화적 가치를 지향하는 문화, 예술적 가치 지향형 등 3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이와 같은 선호유형의 구분을 통해 추론할 수 있었던 것은 과거와 다르게 수용자들의 TV방송 선택이 수동적이고 매체 의존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다매체, 다채널 디지털 방송의 시대에서 콘텐츠 유통과 생산에 대한 연구 개발의 초점은 콘텐츠 자체는 물론 수용자 욕구와 희망을 반영한 수용자 중심의 서비스개발 모델에 그 방향을 맞추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on the subjectivity of audiences about preference of documentaries on TV. Accordingly, Q-methodology was used for this study. As a result, audiences' various characteristics by preference types were able to be found.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were classified into three style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TV 다큐멘터리 장르 선호도에 관 한 수용자의 주관성과 그 속에 나타나는 공통된 구조를 파악하는 것에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조사된 영화 관람 패턴과 TV 다큐멘터리의 선호도와의 관계성을 고찰하는 것은 앞으로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변화하는 수용자의 선호도와 매체 선택의 유형을 연구하는 데에 보다 확장된 논의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큐멘터리의 장르적 선호도와 이에 따른 수용자들의 주관적 특성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 것이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각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수용에 대한 수용자들의 주관적 특성과 집단적 차원의 취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그 수용자 유형의 변화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V관람 유형에 대한 이론은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져 매체 선택과 이용의 원인에 대한 설명을 제공 해왔는데, 이 두 가지 관점은 무엇인가? TV관람 유형에 대한 이론은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져 매체선택과 이용의 원인에 대한 설명을 제공 해왔다. 먼저 첫 번째 관점은 ‘효용성과 욕구충족’에 대한 접근방법을 통하여 보편화된 수용자 결정요인들을 강조하는 연구이고[6], 두 번째 관점은 시청자 접근성과 프로그램 편성시간과 같은 매체 구조적 특성들이 수용 자의 구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연구하는 구조, 환경적 결정요인 분석방법이다[7].
다매체 디지털 환경 하에서 수용자가 추구하는 것은? 결국 다매체 디지털 환경 하에서 수용자가 추구하는 것은 변화의 요구에 흐름에 맞추어진 콘텐츠 그 자체이며 이는 콘텐츠에 대한 수용자 선호도가 매우 중요한 시청행위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하는 것이다[2].
프로그램 시청 행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먼저, 프로그램 시청 행위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변화된 매체의 수용과정에 있어 발생된 개인적 경험과 이에 따른 선호도”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결국 “매체의 변화가 수용자에게 깊이 있는 탐색형 시 청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라는 사실로 귀결될 수있었다. 이는 다채널 시대에 방송 수용형태가 수동적에서 능동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수용자 취향 대로 그 선호도가 유형화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유화, "디지털시대 공영방송의 정체성에 관한 수용자 인식 연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2. J. G. Webster and J. J Wakshlag, "A theory of television program choice," Communication Research, Vol.10, No.4, pp.430-446, 1983. 

  3. 심미선, "융합매체환경 하에서의 장르이용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 연구, 통권 제65호, pp175-220, 2007. 

  4. J. W. Jeffres, D. Atkin, and K. Neuendorf, "The impact of new and traditional media on college student leisure preferences," World Communication, Vol.24, No.2, pp67-73, 1995. 

  5. G. J. Webster, "Audience behavior in the new media environment," Journal of Communication, Vol36, pp77-91, 1986. 

  6. J. Cohen, "Television viewing preferences: Programs, schedules, and the structure of viewing choices made by Israeli adult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6, No.2, pp.204-221, 2002. 

  7. M. Barrett, "The relationship of network affiliation change to prime time program rating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3, No.1, pp.98-109, 1999. 

  8. D. A. erguson and E. M. Perse, "The World Wide as a functional alternativ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155-174, 2000. 

  9. A. B. Albarran and D. Umphrey, "An examination of television motivations and program preferences by Hispanics, nlacks, and whit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37, No.1, pp.95-103, 1993. 

  10. R. Cooper, "An expanded, integrated model for determining audience exposur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37, No.4, pp.401-418, 1993. 

  11. R. Cooper and T. Tang, "Predicting Audience Exposure to Television in Today's Media Environment: An Empirical Integration of Active-Audience and Structural Theori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53, No.3, pp.401-408, 2009. 

  12. 김흥규, Q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서강대언론문화연구소, 1992. 

  13. 김혜성, "대학생의 광고인식 유형에 대한 Q 방법론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170-207, 2009. 

  14. 김흥규, "Q 방법론의 유용성 연구", 주관성연구, 한국주관성연구학회, 통권 제1호, pp15-33, 1996. 

  15. 김흥규, Q방법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16. 김승환, "TV 뉴스 콘텐츠의 채널 선택 유형에 따른 수용자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6호, pp99-106,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