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나타나는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천안에 위치한 유치원생 7세 어린이 52명(남 26명, 여26명)으로 하였으며, 2차에 걸쳐 실시한 선호도 조사는 어린이의 개별면접과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한 자료수집방식을 활용하였다. 설문에 활용한 연구도구는 국내에서 제작, 출판된 어린이그림책 중에서 어린이도서연구회의 추천도서와 국외 수상작 가운데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이 잘 나타난 어린이그림책을 활용하였다. 선호도비교에서는 남녀어린이 모두 사실적 표현에 비해 환상적 표현형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어린이의 경우 남자어린이보다 사실적 표현을 다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과정에서 지역별, 연령별 어린이들의 선호도 분석 및 동일한 주제나 이야기내용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표현유형의 그림책을 보았을 때 나타나는 어린이의 반응을 분석하는 데는 한계점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나타나는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천안에 위치한 유치원생 7세 어린이 52명(남 26명, 여26명)으로 하였으며, 2차에 걸쳐 실시한 선호도 조사는 어린이의 개별면접과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한 자료수집방식을 활용하였다. 설문에 활용한 연구도구는 국내에서 제작, 출판된 어린이그림책 중에서 어린이도서연구회의 추천도서와 국외 수상작 가운데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이 잘 나타난 어린이그림책을 활용하였다. 선호도비교에서는 남녀어린이 모두 사실적 표현에 비해 환상적 표현형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어린이의 경우 남자어린이보다 사실적 표현을 다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과정에서 지역별, 연령별 어린이들의 선호도 분석 및 동일한 주제나 이야기내용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표현유형의 그림책을 보았을 때 나타나는 어린이의 반응을 분석하는 데는 한계점이 있었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and compare the difference of preference to realistic and fantastic expressions presented in the illustrations of children's picture books.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set for 52 seven-year-old kindergarten students, including 26 boys and 26 girls, in Cheonan. Two times o...
This study aims to analyze and compare the difference of preference to realistic and fantastic expressions presented in the illustrations of children's picture books.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set for 52 seven-year-old kindergarten students, including 26 boys and 26 girls, in Cheonan. Two times of researches on their preferences were made on the basis of data collection through individual interviews and self-regulatory questionnaires. A children's picture book, which best demonstrates both realistic and fantastic expressions, was selected as a research tool for such questionnaire from the ones produced and printed within Korea, which either are listed in the Recommended Book List of Children's Book Research Association or received any international award. The result shows that both boys and girls prefer fantastic expressions to realistic ones. It was also found that girls tend to prefer realistic expressions that the boys do. Nevertheless, there definitely was a limitation in thorough analysis by region or age, as they tended to show different responses when they were provided with a picture book with similar theme and story, but different form of expression.
This study aims to analyze and compare the difference of preference to realistic and fantastic expressions presented in the illustrations of children's picture books.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set for 52 seven-year-old kindergarten students, including 26 boys and 26 girls, in Cheonan. Two times of researches on their preferences were made on the basis of data collection through individual interviews and self-regulatory questionnaires. A children's picture book, which best demonstrates both realistic and fantastic expressions, was selected as a research tool for such questionnaire from the ones produced and printed within Korea, which either are listed in the Recommended Book List of Children's Book Research Association or received any international award. The result shows that both boys and girls prefer fantastic expressions to realistic ones. It was also found that girls tend to prefer realistic expressions that the boys do. Nevertheless, there definitely was a limitation in thorough analysis by region or age, as they tended to show different responses when they were provided with a picture book with similar theme and story, but different form of 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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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그림책화면에서 나타나는 은유적 표현방식에 대한 어린이의 인지반응연구의 후속연구로 어린이들이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으로 제작된 그림책을 보았을 때 나타나는 선호도와 선호이유를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각기 다른 표현형식의 그림책을 보는 과정에서 어떤 화면에 관심을 두고 반응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어린이그림책 제작과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감정적인 면에서나 예술적인 면에서 어린이에게 풍부한 정서와 감성을 길러주고, 상상력과 창의력 자극으로 그림책을 보는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는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에 대한 남녀어린이의 선호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야기 유형에 적합하고 일러스트레이터의 독창적 표현력에 바탕을 둔 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연구에 기초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1) 남녀어린이별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가?
2) 어린이의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가?
3) 남녀어린이간 사실적 표현의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가?
4) 남녀어린이간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본 연구는 2011년 5월 1일부터 2011년 9월 10일까지 2차에 걸쳐 실험집단에 대해 각 1회 15분~20분씩 개별면접과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한 자료수집방식을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첫째, 어린이그림책화면에서 보여 지는 표현형식별 특성과 시각적, 심리적 효과를 비교분석하여 이론적 틀을 마련하고 둘째, 연구자가 제시한 실증자료를 통해 어린이의 반응을 조사 분석하여 셋째, 실증조사를 통해 분석된 결과는 어린이에게 꿈과 상상력을 길러 주고 정서와 감정을 담아낼 수 있는 올바른 표현형식을 결론을 통해 제시한다.
설문조사의 설계는 연구도구로 활용된 그림책을 보여 주고, 이에 따른 선호와 선호이유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의견질문형식과 어린이가 질문에 대해 자기의견을 마음대로 진술할 수 있는 개방형 질문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조사방법은 스스로 글을 이해하고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와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사이에 해당하는 7세 어린이로 하여금 정확하고 객관적인 분석 자료를 유추하기 위하여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직접 응답을 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인 자료를 수집, 분석할 수 있는 서베이 연구방법을 활용하고, 연구 설계는 기술적 서베이(descriptive survey)와 종단서베이(longitudinal survey)방법을 적용하여 어린이의 선호이유를 파악하였다.
표현형식에 대한 어린이의 선호도의 반응분석은 어린이가 좋아하는 화면을 선택하게 하고, 그에 대한 이유를 문고 답한 설문내용을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 52명은 남녀어린이 각각 26명을 표본으로 하고, 표집방법은 비확률적 표집방법을 활용하였다.
충청남도 천안의 유치원생 5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연령은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와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사이에 해당하는 미취학 연령 중에서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연구도구로 제시된 그림책을 보고 이해하며, 반응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삼았다.
데이터처리
남녀별 및 어린이 전체의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 비교를 알아보기 위하여 종속표본의 t-test (paired samples t-test)를 실시하고, 남녀어린이 간 사실적 표현의 선호도와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의 t-test (independent samples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1차에 활용된 그림책 연구도구는 국내에서 제작, 출판된 어린이그림책 중 어린이도서연구회의 추천도서 가운데 사실적 표현이 잘 나타난 생활그림책과 비사실적이고 은유적 표현이 잘 나타난 환상그림책 각각 1권이었으며, 2차에 활용된 그림책 연구도구는 국내에서 번역 출판된 어린이그림책 중에서 칼데콧 수상 및 미국에서 최우수 도서로 선정된 그림책 중에서 지식정보 그림책과 환상적 표현이 효과적으로 잘 나타난 환상그림책 각각 1권이었다. 연구절차는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p<0.001) 여자어린이의 사실적 표현에 대한 선호도는 3.93±0.73점이고 환상적 표현에 대한 선호도는 4.86±0.36점 이었으며, 선호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1, 2차 선호도를 종합하여 보면 환상적 표현에 대한 선호도는 4.81±0.40점이고, 사실적 표현에 대한 3.63±1.24점으로 선호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p<0.000) 남녀어린이 모두 환상적 표현에 많은 흥미와 관심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1, 2차 선호도를 종합하여 분석하여 보면 남자어린이의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의 선호비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000), 여자어린이 역시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의 선호비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1, 2차 선호분석을 종합하여 살펴보면 남녀어린이의 사실적 표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P=0.009) 남자어린이(3.20±1.36점)에 비해 여자어린이(4.08±0.93점)가 사실적 표현을 비교적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차 선호분석에서 나타난바와 같이 남자어린이에 비해 여자어린이가 사실적 표현을 선호하였으며, 환상적 표현의 경우 남녀어린이 모두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1차에 활용된 그림책 연구도구는 국내에서 제작, 출판된 어린이그림책 중 어린이도서연구회의 추천도서 가운데 사실적 표현이 잘 나타난 생활그림책과 비사실적이고 은유적 표현이 잘 나타난 환상그림책 각각 1권이었으며, 2차에 활용된 그림책 연구도구는 국내에서 번역 출판된 어린이그림책 중에서 칼데콧 수상 및 미국에서 최우수 도서로 선정된 그림책 중에서 지식정보 그림책과 환상적 표현이 효과적으로 잘 나타난 환상그림책 각각 1권이었다. 연구절차는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방식으로 이루어졌다.
2차 선호분석에서는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에 대한 남자어린이의 선호는 환상적 표현에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어린이 역시 환상적 표현에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였다.
남녀어린이 전체의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의 1차 선호분석에서 나타난바와 같이 환상적 표현에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차 선호분석 역시 남녀어린이 모두 환상적 표현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어린이별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에 대한 1차 선호분석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남자어린이들은 환상적 표현에 관심과 흥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 어린이의 경우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환상적 표현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어린이의 환상적 표현에 대한 선호도는 4.64±0.50점 이었고 여자어린이의 환상적 표현에 대한 선호도는 4.86±0.36점 이었으며 남녀 간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남자어린이의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는 4.92±0.29점이 었고, 여자어린이의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는 4.83±0.39점이었으며, 남녀어린이 간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1차 자료 분석에서 남녀어린이 대부분 표현요소의 움직임과 모습, 행위 등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표현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현상 또한, 어린이들이 고른 화면에서 흥미와 관심을 보인 것과 같이 표현방법의 특징과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경우 표현 대상의 세부변화에 관심을 갖지 않고 친근한 화면을 직관적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1차 자료 분석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의인화되고 변형, 왜곡된 형태표현은 어린이가 다양한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표현요소로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인 표현방법이 되었다. 둘째, 1차 자료 분석에서 남자어린이의 경우 수탉들이 싸우거나 팔씨름하는 화면, 바위를 들고 있는 화면 등에 집중적인 관심과 흥미를 나타냈으며, 2차 자료 분석에서 남녀어린이 모두 돼지들이 종이비행기를 타고 날아가는 화면, 용과 돼지가 식탁에 둘러 앉아 음식을 먹는 마지막 화면, 늑대가 용을 보고 깜작 놀라는 화면 등에 관심을 보였다.
본 연구의 선호도 분석을 살펴보면 남녀어린이 모두 현재 출판시장과는 달리 직접적이고 직유적인 표현형식에 비해 은유적이고 환상적인 표현형식에 흥미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자는 ⌜그림책화면에서 나타나는 은유적 표현 방식에 대한 어린이의 인지반응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0⌟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의 직접적, 직유적 표현과 간접적, 은유적 표현이 나타난 화면을 보여주었을 때 5~7세 어린이의 반응은 대응자수의 각각 26.7%와 68.2%로 간접적, 은유적 표현에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인 것으로 연구, 분석되었다.
셋째, 1, 2차 자료 분석에서 여자어린이의 경우 남자어린이보다 다양한 화면에 흥미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자어린이에 비해 그림책화면을 넘기면서 등장인물의 움직임, 주제 및 부 주제, 주제와 배경의 관계구조 등 세밀한 부분에 관심을 보이고, 주인공이 처한 상황을 이해하는 시각적, 감각적 지각특성이 비교적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셋째, 1차 자료 분석에서 여자어린이의 경우 본인이 좋아하는 화면에 대한 논리적이고 구체적인 설명과 이유가 없이 “그냥 좋아한다.
어린이의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 비교는 [표 3]에서 나타난바와 같이 사실적 표현은 3.54±1.64점이었고,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는 4.88±0.34점이었으며, 선호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자어린이의 사실적 표현에 대한 선호도는 4.25±1.14점이었고,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는 4.83±0.39점이었으며, 선호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p=0.152), 환상적 표현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첫째, 1, 2차 자료 분석 결과 남녀어린이 모두 비교적 고른 화면에 흥미와 관심을 보였다. 특히 1차 반응분석에서 활용된 사실그림책의 경우 시각이미지의 반복된 표현으로 남녀어린이 모두 고른 화면에 반응하였다.
첫째, 비사실적이고 의인화된 화면에 남녀어린이 모두 높은 관심과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의 시각적, 심리적 지각세계가 더욱 풍성하게 발달함에 따라 대상을 재구성하여 표현한 이미지에 관심과 흥미를 갖는 것으로 해석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은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어린이그림책에서 여러 가지 조형요소들의 관계구조, 주제와 부 주제, 주제와 배경 및 형태의 크기와 모양, 움직임 등으로 등장인물이나 주인공이 처한 상황은 물론 성격과 특성, 감정 등을 전달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은 일러스트레이터의 표현방법과 능력에 따라, 이야기의 유형과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고 적용되며, 그 효과 또한, 그림책을 보는 어린이에게 그대로 따라하려는 모방행동에 강한 영향을 끼친다.
어린이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나타나는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의 선호도 차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설문에 활용한 연구도구는 국내에서 제작, 출판된 어린이그림책 중에서 어린이도서연구회의 추천도서와 국외 수상작 가운데 사실적 표현과 환상적 표현이 잘 나타난 어린이그림책을 활용하였다. 선호도비교에서는 남녀어린이 모두 사실적 표현에 비해 환상적 표현형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어린이의 경우 남자어린이보다 사실적 표현을 다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과정에서 지역별, 연령별 어린이들의 선호도 분석 및 동일한 주제나 이야기내용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표현유형의 그림책을 보았을 때 나타나는 어린이의 반응을 분석하는 데는 한계점이 있었다.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이란 무엇인가?
어린이그림책에서 여러 가지 조형요소들의 관계구조, 주제와 부 주제, 주제와 배경 및 형태의 크기와 모양, 움직임 등으로 등장인물이나 주인공이 처한 상황은 물론 성격과 특성, 감정 등을 전달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형식은 일러스트레이터의 표현방법과 능력에 따라, 이야기의 유형과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고 적용되며, 그 효과 또한, 그림책을 보는 어린이에게 그대로 따라하려는 모방행동에 강한 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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