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제성 관점에서 문화기술연구원설립에 대한 정책적 제언 -조직구조, 규모 및 설립시기를 중심으로-
Policy Suggestions for Establishing Culture Technology Institute from Economic Point of View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0, 2011년, pp.257 - 266  

이용규 (중앙대학교 공공인재학부) ,  주혜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화기술연구원(이하 CT연구원)의 설립이 현재 논의 중에 있다. 외국의 경우에는 CT 분야는 민간부분이 시장을 주도하는 모델을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정부출연형태의 연구기관을 해외에서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CT연구원의 조직구조, 규모 및 설립시기에 대하여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CT연구원을 신설할 것인가 혹은 기존 연구조직을 흡수할 것인가와 연구 조직을 통합 분산하는 것을 기준으로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4가지의 기준을 적용하여 이들을 평가하여 흡수-분산형을 바람직한 조직구조로 제시하였다. 또한, 독립적인 연구원으로 전환하여 얻을 수 있는 편익을 측정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고, 여기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CT연구원은 예산은 최소 1200억 원 그리고 연구원의 인원은 최소 300명이 되어야 경제적 실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하지만, CT연구원의 설립여부는 경제성 분석의 결과 이외에 정책성 요인, 생산유발효과, 외부성, 민간투자유치규모 등 여러 요인들을 토대로 최종 결정하여야 한다. 또한, 신설될 CT연구원이 기존 정부출연 연구기관과는 다른 연구영역을 담당할 경우에는 정책적인 판단에 의해 설립 규모와 시기를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stablishment of Culture Technology Institute is now under discussion. In case of advanced countries (including USA, Japan and EU) practices market-oriented policies in the area of culture and entertainment industry. Therefore it is hard to find out Government-funded Institute which Korea cou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까지 제기된 주요 쟁점사안을 토대로 거시적인 관점에서 CT연구원의 설립방안을 합리적으로 선정하기 위한 유형별 평가모형을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미시적인 경제성 관점에서 CT연구원의 규모 및 적정 설립시기 등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우선 조직구조의 변경이나 추가예산 투입 없이 단순히 현재의 상태에서 ETRI 콘텐츠연구 본부를 독자적인 연구원으로 전환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비용과 편익을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비용편익의 측면에서 독자적인 연구원이 설립되기 위한 최소한의 예산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 상기 유형 중 어느 유형의 연구원 형태가 CT연구원에 가장 적합한지 분석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즉, [표 1]에서 제시한 4가지의 유형을 평가하기 위하여 앞에서 논쟁점이 되고 있는 사안을 중심으로 국가 예산 효율성의 관점에서 가외성의 수준, 각 지역별에 내재되어 있는 CT 자원 활용의 편리성 정도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CT연구원은 추가된 행정인력이 업무를 적절히 수행하기에 필요한 책상, 컴퓨터 등과 같은 사무자산을 갖추어야 한다. 사무자산 단가는 국회예산정책처 자료[8]에 따라 2010년 기준 1인당 588.2만원으로 계산하고, 사무기기의 종류에 따라 제품수명이 다르나 10년 단위로 모든 사무기기를 교체한다고 가정하여 연간 비용을 현재가인 1억 2352만으로 추정하였다. 행정인력 1인당 필요면적은 연구원 건축시 적용하는 1인당 연면적 75.
  • 소요 총 예산을 구하기 위하여 ETRI 콘텐츠연구본부의 건물을 무상으로 이관 받고, 연구원의 총 규모는 300명으로 하되 Y+0년(시작 년도)을 기점으로 Y+4년까지 총 250명을 충원하기로 한다. 이때까지 충원되지 않은 50명은 Y+4년 이후에 충원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여기에서는 이들에 대한 비용을 포함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콘텐츠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우선 무엇이 발전해야 하는가? 산업적 맥락에서 보면, 문화콘텐츠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CT가 발전되어야 한다. CT 발전을 위해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정책적 도구는 기초기술개발을 위한 R&D 지원 그리고 사업자에 대한 조세감면이나 금융지원 등으로 한정된다.
우리나라에서 CT 발전을 위해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정책적 도구 중 가장 현실적인 것은? CT 발전을 위해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정책적 도구는 기초기술개발을 위한 R&D 지원 그리고 사업자에 대한 조세감면이나 금융지원 등으로 한정된다. 우리나라 현실을 감안하면, CT분야에는 기초기술개발을 위한 R&D 재정지원이 가장 가능한 정책적 도구이다..
문화콘텐츠산업에서 문화기술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문화콘텐츠산업에서 문화기술(CT)은 콘텐츠의 기획에서부터 제작과 유통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가치사슬각 단계에서 기반 및 응용 기술로서 지원하고, 각 단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CT 는 이공학적인 기술뿐만 아니라 인문사회학, 디자인, 예술분야의 지식과 노하우를 포함한 복합적인 기술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PriceWaterhouse-Coopers,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0-2014, PriceWater- house-Coopers, 201. 

  2. 조용래, 김원준, "문화기술(CT)분류체계 및 표준화에 관한 연구 -기술분류체계 및 수요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185, 2009. 

  3.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기술(CT) R&D 기본계획 2012 정책자료집, 문화체육관광부, 2008. 

  4. 장병완, 문화산업 기본법 일부 개정 법률안, 2010년 12월 29일. 

  5.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연구실,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설립계획서, 세종대학교, 2007. 

  6. 임명환,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산업육성을 위한 R&D 정책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2010. 

  7. 세종대학교 디지털콘텐츠연구실,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설립계획서, 세종대학교, 2007. 

  8. 국회예산정책처, 비용추계에 이용되는 단가 및 기준정보에 관한 연구, 국회예산정책처, 2009. 

  9. SIPM, 2/4분기 오피스시장분석 90호, SIPM, 2010. 

  10. 한국개발연구원, 첨단의료복합단지조성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한국개발연구원, p.174, 2007. 

  11. D. Formahl and T. Brenner(eds), Coop eration, Networks, and Institutions in Regional Innovation Systems, Cheltenham Edward Elgar, 2003. 

  12. 한국개발연구원, 경남로봇랜드조성사업, 한국개발연구원, pp.186-201, 2008. 

  13. 한국개발연구원, 경남로봇랜드조성사업, 한국개발연구원, p.194, 2008. 

  14. 한국산업평가기술원, 2007년도 산업기술개발사업성과 활용현황조사 결과보고서, 한국산업평가기술원,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