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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 간 및 국가 간 차이에 따른 신제품 수용태도에 대한 실증 연구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Empirical Study for the Adoption Attitudes of New Product between Generations and Countries -Focused o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0, 2011년, pp.405 - 415  

서용모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  김형준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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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제품 수용에 있어서 국가별 및 세대별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화시키는데 주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된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의 수용태도에 대해 524명을 대상으로 t-test를 통해 실증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문화적 요인에서의 집단주의 항목에서는 중국의 구세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권력격차 항목에서는 집단 간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물질주의와 쇼핑선호 성향에 대해서는 각국의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혁신성에 대한 요인에서는 각국의 구세대들이 젊은 세대들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혁신성향은 각국의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들 보다 혁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혁신과 감각혁신은 한국의 구세대가 낮은 혁신성향을 나타났다. 지각된 위험요인에 대한내용으로 심리적요인, 기능위험인식, 전반적인 위험인식 및 재무위험인식요인에 대해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위험인식 요인은 중국의 구세대가 다른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위험감소행동요인에 대해서는 규범적 수용정도, 광고의 영향, 신제품 수용에 대한 요인은 각국의 젊은 세대가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프리미엄 지불에 대한 요인으로는 각국의 구세대들이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타인의 영향은 중국의 구세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안심확인과 브랜드 명성은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과 세대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시장세분화 전략을 통해 신제품의 수용을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new products adoption between countries and generations. For this purpose, a research is developed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s.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524 persons and were tested by t-test and vario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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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느끼는 신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와 태도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에 의해 작용하고 세대 간 및 국가 간의 신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에 대한 차이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신제품 수용에 따른 한국과 중국과의 차이 및 각국의 세대별 차이를 검증한 내용이다. 본 연구의 표본에 대한 대표성을 나타내는 인구통계학적 표본의 확보를 좀 더 높여야할 것이다.
  •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구세대와 젊은 세대로 구분하여 신제품 수용에 대한 차이를 각각 조사함으로써 국가 내에서 세대 간 차이 및 국가 간의 차이를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 국가와 세대 간의 소비자가 실제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적 요인, 개인의 혁신성, 지각된 위험 및 위험감소행동 등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태도를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신제품 수용태도에 있어서의 중요한 자극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신제품 구매태도에 자극을 주는 요인으로 문화적 요인, 개인의 혁신성, 지각된 위험 및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신제품 수용태도에 있어서의 중요한 자극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신제품 구매태도에 자극을 주는 요인으로 문화적 요인, 개인의 혁신성, 지각된 위험 및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 소비자 위험 감소 행동은 소비자가 구매활동을 실시하는데 있어 위험을 인지하고 이를 감소시키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9]. 이와 같은 위험 감소전략은 인지된 위험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위험회피에 대한 연구[2]에서 소비자는 상품구매방식 및 점포 선택, 브랜드 등을 선택함으로써 구체적인 구매활동을 하게 되는데, 선택대상인 상품, 구매방식, 브랜드 등 위험지각의 수준 및 유형에 영향을 주게 되며,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정보탐색을 한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국가별 및 세대에 따른 신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 조사를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구세대와 젊은 세대로 구분하여 신제품 수용에 대한 차이를 각각 조사함으로써 국가 내에서 세대 간 차이 및 국가 간의 차이를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 국가와 세대 간의 소비자가 실제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적 요인, 개인의 혁신성, 지각된 위험 및 위험감소행동 등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태도를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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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혁신성이란 무엇인가? 소비자 혁신성(Consumer Innovativeness)이란 사회체계 내에서 한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보다 혁신(innovation)을 먼저 수용하는 정도를 의미한다[14][20]. 즉, 소비자가 새로운 것을 얼마나 쉽고 빠르게 수용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인데, 소비자 혁신성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소비자의 신제품 채택여부와 채택속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10][14][15].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의 수용태도를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된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의 수용태도에 대해 524명을 대상으로 t-test를 통해 실증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문화적 요인에서의 집단주의 항목에서는 중국의 구세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권력격차 항목에서는 집단 간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물질주의와 쇼핑선호 성향에 대해서는 각국의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혁신성에 대한 요인에서는 각국의 구세대들이 젊은 세대들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혁신성향은 각국의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들 보다 혁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혁신과 감각혁신은 한국의 구세대가 낮은 혁신성향을 나타났다. 지각된 위험요인에 대한내용으로 심리적요인, 기능위험인식, 전반적인 위험인식 및 재무위험인식요인에 대해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위험인식 요인은 중국의 구세대가 다른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위험감소행동요인에 대해서는 규범적 수용정도, 광고의 영향, 신제품 수용에 대한 요인은 각국의 젊은 세대가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프리미엄 지불에 대한 요인으로는 각국의 구세대들이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타인의 영향은 중국의 구세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안심확인과 브랜드 명성은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과 세대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시장세분화 전략을 통해 신제품의 수용을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세대 간 차이가 점점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신구세대가 같이 공존해가는 다양한 생활과 라이프 스타일 등으로 인해 세대 간 차이가 점점 심해져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세대와 지역, 즉 국가별로 그들이 소비하는 태도 또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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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종배, "신제품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7권, 제1호, pp.121-145, 1992. 

  2. 안주아, "인터넷쇼핑몰 브랜드 소비자의 구매경험에 따른 지각된 위험과 정보탐색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1호, pp.161-194, 2008. 

  3. 유연재, "한국판 소비자 독특성 욕구척도(K-추려): 척도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Vol.4, No.1, pp.79-101, 2003. 

  4. 이병관, 조은현, "신제품 수용에 미치는 소비자의 혁신성과 조절 초점의 효과연구", 광고학연구: 제20권, 제1호, pp.127-143, 2009. 

  5.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적 접근, 서울: 법문사, 제3판, 2001. 

  6. 조문주,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Vol.11, No.3, 2000. 

  7. R. A. Bauer,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Dynamic Marketing for a Changing World, Proceedings of the 43rd Conference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289-400, 1960. 

  8. W. O. Bearden, R. G. Netemeyer, and J. E. Teel, "Measurement of Consumer Susceptibility to Interpersonal Influ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15, 1989. 

  9. Cases and Anne-Sophie, "Perceived risk and risk reduction strategies in Internet shopping,"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tail, Distribution and Consumer Research 12:4, pp.357-394, 2002. 

  10. G. R. Foxwall, "Marketing New Technology : Markets, Hierarchies, and User-Initiated Innovation," Managerial and Decision Economics, Vol.9, pp.237-250, 1988. 

  11. R. E. Goldsmith and C. F. Hofacker,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9, No.3, pp.209-21, 1991. 

  12. H. Gatignon and T. Robertson, "A Propositional Inventory for New Diffusion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1, No.1, pp.849-867, 1985. 

  13. H. Gatignon and T. Robertson, "Technology diffusion: An empirical test of competitive effects,"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1, pp.35-42, 1989. 

  14. Hirschman and C. Elizabethe, "Innovativeness, Novelty Seeking, and Consumer Creativ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7, p.283, 1980. 

  15. D. F. Midgley and G. R. Dowling, "Innovativeness : The Concept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4, Issue.4, pp.229-242, 1978(3). 

  16. P. H. Pearson, "Relationship Between Global and Specific Measures of Novelty Seeking,"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34, pp.199-204, 1970. 

  17. Rogers and M. Everett, Diffusion of Innovation, New York: The Free Press, 1962. 

  18. M. Schreier, S. Oberhauser, and R. Prugl, "Lead users and the adoption and diffusion of new products: Insights from two extreme sports communities," Marketing Letters, Vol.18, Issue.1/2, pp.15-30, 2007(1). 

  19. T. S. Robertson and J. N. Kennedy, "Prediction of Consumer Innovators: Application of Multiple Discrimination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5, pp.64-69, 1968(2). 

  20. T. S. Robertson, "Technology Diffusion : An Empirical Test of Competitive Effect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1, 1989(1). 

  21. S. L. Wood and J. Swait, "Psychological Indicators of Innovation Adoption: Cross-Classification Based on Need for Cognition and Need for Change,"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2, Issue.1, pp.1-1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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