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간 및 국가 간 차이에 따른 신제품 수용태도에 대한 실증 연구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Empirical Study for the Adoption Attitudes of New Product between Generations and Countries -Focused o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신제품 수용에 있어서 국가별 및 세대별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화시키는데 주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된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의 수용태도에 대해 524명을 대상으로 t-test를 통해 실증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문화적 요인에서의 집단주의 항목에서는 중국의 구세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권력격차 항목에서는 집단 간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물질주의와 쇼핑선호 성향에 대해서는 각국의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혁신성에 대한 요인에서는 각국의 구세대들이 젊은 세대들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혁신성향은 각국의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들 보다 혁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혁신과 감각혁신은 한국의 구세대가 낮은 혁신성향을 나타났다. 지각된 위험요인에 대한내용으로 심리적요인, 기능위험인식, 전반적인 위험인식 및 재무위험인식요인에 대해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위험인식 요인은 중국의 구세대가 다른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위험감소행동요인에 대해서는 규범적 수용정도, 광고의 영향, 신제품 수용에 대한 요인은 각국의 젊은 세대가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프리미엄 지불에 대한 요인으로는 각국의 구세대들이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타인의 영향은 중국의 구세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안심확인과 브랜드 명성은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과 세대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시장세분화 전략을 통해 신제품의 수용을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신제품 수용에 있어서 국가별 및 세대별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화시키는데 주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된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의 수용태도에 대해 524명을 대상으로 t-test를 통해 실증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문화적 요인에서의 집단주의 항목에서는 중국의 구세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권력격차 항목에서는 집단 간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물질주의와 쇼핑선호 성향에 대해서는 각국의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혁신성에 대한 요인에서는 각국의 구세대들이 젊은 세대들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혁신성향은 각국의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들 보다 혁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혁신과 감각혁신은 한국의 구세대가 낮은 혁신성향을 나타났다. 지각된 위험요인에 대한내용으로 심리적요인, 기능위험인식, 전반적인 위험인식 및 재무위험인식요인에 대해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위험인식 요인은 중국의 구세대가 다른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위험감소행동요인에 대해서는 규범적 수용정도, 광고의 영향, 신제품 수용에 대한 요인은 각국의 젊은 세대가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프리미엄 지불에 대한 요인으로는 각국의 구세대들이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타인의 영향은 중국의 구세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안심확인과 브랜드 명성은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과 세대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시장세분화 전략을 통해 신제품의 수용을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new products adoption between countries and generations. For this purpose, a research is developed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s.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524 persons and were tested by t-test and various...
The primary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new products adoption between countries and generations. For this purpose, a research is developed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s.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524 persons and were tested by t-test and various statistical methods. The results of this empirical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In the cultural factors, the groupism has high discretion in China old generation. The materialism and shopping preference have high discretion in two young generations.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in the distance of power. In innovativeness of personality, Korea and China young generation have high discretion. Innovativeness has high discretion in Korea and China youngs. Cognition and sensory innovativeness are has low discretion in Korea old. In the social risk perception, physiological, functional general and financial risk has high discretion in China old. In risk reducing behavior, the normative taking level and ad, new product adoption has high discretion in Korea and China youngs. But, the influence of others has high discretion in China old generation. The safety and brand reputation are no influences. The findings have a several marketing strategies in generation and countries.
The primary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new products adoption between countries and generations. For this purpose, a research is developed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s. Data have been collected from 524 persons and were tested by t-test and various statistical methods. The results of this empirical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In the cultural factors, the groupism has high discretion in China old generation. The materialism and shopping preference have high discretion in two young generations.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in the distance of power. In innovativeness of personality, Korea and China young generation have high discretion. Innovativeness has high discretion in Korea and China youngs. Cognition and sensory innovativeness are has low discretion in Korea old. In the social risk perception, physiological, functional general and financial risk has high discretion in China old. In risk reducing behavior, the normative taking level and ad, new product adoption has high discretion in Korea and China youngs. But, the influence of others has high discretion in China old generation. The safety and brand reputation are no influences. The findings have a several marketing strategies in generation and coun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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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느끼는 신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와 태도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에 의해 작용하고 세대 간 및 국가 간의 신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에 대한 차이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신제품 수용에 따른 한국과 중국과의 차이 및 각국의 세대별 차이를 검증한 내용이다. 본 연구의 표본에 대한 대표성을 나타내는 인구통계학적 표본의 확보를 좀 더 높여야할 것이다.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구세대와 젊은 세대로 구분하여 신제품 수용에 대한 차이를 각각 조사함으로써 국가 내에서 세대 간 차이 및 국가 간의 차이를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 국가와 세대 간의 소비자가 실제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적 요인, 개인의 혁신성, 지각된 위험 및 위험감소행동 등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태도를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신제품 수용태도에 있어서의 중요한 자극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신제품 구매태도에 자극을 주는 요인으로 문화적 요인, 개인의 혁신성, 지각된 위험 및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신제품 수용태도에 있어서의 중요한 자극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신제품 구매태도에 자극을 주는 요인으로 문화적 요인, 개인의 혁신성, 지각된 위험 및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영향 요인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소비자 위험 감소 행동은 소비자가 구매활동을 실시하는데 있어 위험을 인지하고 이를 감소시키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9]. 이와 같은 위험 감소전략은 인지된 위험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위험회피에 대한 연구[2]에서 소비자는 상품구매방식 및 점포 선택, 브랜드 등을 선택함으로써 구체적인 구매활동을 하게 되는데, 선택대상인 상품, 구매방식, 브랜드 등 위험지각의 수준 및 유형에 영향을 주게 되며,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정보탐색을 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국가별 및 세대에 따른 신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 조사를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구세대와 젊은 세대로 구분하여 신제품 수용에 대한 차이를 각각 조사함으로써 국가 내에서 세대 간 차이 및 국가 간의 차이를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 국가와 세대 간의 소비자가 실제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적 요인, 개인의 혁신성, 지각된 위험 및 위험감소행동 등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태도를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개인의 혁신성은 사회체계 내에서 한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보다 혁신을 먼저 수용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이에 대한 내용을 인지적 및 감각적 혁신성, 혁신성향, 이성성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러한 위험회피에 대한 연구[2]에서 소비자는 상품구매방식 및 점포 선택, 브랜드 등을 선택함으로써 구체적인 구매활동을 하게 되는데, 선택대상인 상품, 구매방식, 브랜드 등 위험지각의 수준 및 유형에 영향을 주게 되며,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정보탐색을 한다고 하였다. 그밖에 광고효과, 브랜드 명성, 프리미엄 지불, 안심함, 규범 수용도 및 타인의 영향 등을 주요 요인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사전조사(pretest)를 실시하고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의 실시는 대전시에 위치한 "C"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여부의 설문지를 통해 2010년 7월 26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다양한 통계기법을 적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먼저 인구통계학적 변수처리를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값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사전 조사를 통해 수정된 설문지를 통해 젊은 세대와 20대 자녀를 둔 한국의 기성세대와 중국의 문혁세대의 표본(old generation)을 설정하여 젊은 세대와 마찬가지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에 대해 측정한 측정 변인에 대한 측정결과의 일치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크론바하의 알파계수(Cronbach's α)를 산출하여 신뢰성을 검정하였다.
설문의 방법은 젊은 세대의 경우 한국한생과 유학생의 경우에는 수업시간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중국 현지에 있는 대학생 및 사회 초년생들은 중국 유학생 친구들을 통해 e-mail 및 방학을 이용한 방문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반면에 Old generation은 한국의 경우에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중국의 경우에도 유학생의 학부모 및 동료들의 학부모와 기타 그들이 속한 집단을 활용하였다.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험에 대한 내용으로,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은 확률적 위험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설사 현실적으로 위험이 존재하더라도 소비자가 그 위험을 주관적으로 지각할 때만 문제가 된다는 개념이다[7]. 이러한 내용으로는 성능적 위험, 재무적 위험, 심리적 위험 및 사회적 위험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성별, 연령, 학력, 직업 및 국적을 질문하였다. 남녀의 성비(%)는 남성 : 여성은 42.
설문에 참여한 젊은 세대군(young generation)인 학생들의 국적은 한국인 학생과 중국 유학생으로 한정시켰다. 중국 유학생들을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할 설문지는 교차번역을 통해 내용을 상호검증을 거쳐 의미상 내용을 검증했다. 또한 중국현지에 있는 중국 집단은 20대 대학생 및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중국 유학생들을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할 설문지는 교차번역을 통해 내용을 상호검증을 거쳐 의미상 내용을 검증했다. 또한 중국현지에 있는 중국 집단은 20대 대학생 및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는 통계적 방법을 활용하여 설문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설문지는 총 569부의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이중 응답이 부정확하거나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524부(회수율 92.14%)를 설문에 활용하였다.
사전조사의 실시는 대전시에 위치한 "C"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여부의 설문지를 통해 2010년 7월 26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하였다.
사전조사의 실시는 대전시에 위치한 "C"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여부의 설문지를 통해 2010년 7월 26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젊은 세대군(young generation)인 학생들의 국적은 한국인 학생과 중국 유학생으로 한정시켰다. 중국 유학생들을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할 설문지는 교차번역을 통해 내용을 상호검증을 거쳐 의미상 내용을 검증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먼저 인구통계학적 변수처리를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값을 활용하였다. 또한 변수들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Varimax 회전방법을 통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에 활용에 사용된 통계프로그램은 SPSS 18.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에 대해 측정한 측정 변인에 대한 측정결과의 일치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크론바하의 알파계수(Cronbach`s α)를 산출하여 신뢰성을 검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념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타당성을 적용하여 검증하였고, 이를 평가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결과에서 요인부하량(factor loading)은 각 변수와 요인사이의 상관정도를 나타내는데 이를 통해 해당변수를 설명해주는 정도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국가별 및 세대에 따른 신제품 구매에 대한 태도 조사를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구세대와 젊은 세대로 구분하여 신제품 수용에 대한 차이를 각각 조사함으로써 국가 내에서 세대 간 차이 및 국가 간의 차이를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 국가와 세대 간의 소비자가 실제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다양한 통계기법을 적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먼저 인구통계학적 변수처리를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s alpha값을 활용하였다. 또한 변수들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Varimax 회전방법을 통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중국현지에 있는 중국 집단은 20대 대학생 및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는 통계적 방법을 활용하여 설문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변수들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Varimax 회전방법을 통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에 활용에 사용된 통계프로그램은 SPSS 18.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측정하였다. 신뢰성이 낮고 적재 값들이 지나치게 낮거나 적재된 요인들과 일관되지 않는 항목들은 제거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인지혁신에 대한 조사에서는 한국의 구세대(old-generation)가 다른 집단에 비해 낮게 조사되었다. 감각혁신부분에서는 국의 젊은 세대(young generation)가 구세대(old generation)들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한국의 구세대(old-generation)가 다른 집단에 비해 낮게 조사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문화적 요인에 따른 국가별 및 세대 간 신제품 수용에 대한 태도는 집단주의 요인에서 중국의 구세대(china-old)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권력격차 요인에서는 각국과 각 세대 간에서도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조시되었다. 쇼핑선호 요인에 대해서는 각국의 젊은 세대(young generation)가 구세대(old generation)들 보다 쇼핑 선호가 높게 나났다.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에 차이검정을 보면 적과 세대에 따른 요인 차이 검정을 보면 집단주의에서 중국의 구세대(china-old)가 3.70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국의 젊은 세대(china-young)가 3.01점, 한국의 젊은 세대(korea-young)가 2.99점, 한국의 구세대(koreaold)가 2.89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F=33.
위험감소행동에 따른 차이는 규범적 수용정도에서는 각국의 젊은 세대(young generation)가 구세대(old generation)보다 규범 수용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의 영향을 보면 각국의 젊은 세대(young generation)가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한국의 구세대(korea-old)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브랜드명상에 대해서는 집단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의사결정주체성을 보면 중국의 구세대(china-old)가 다른 집단에 비해 의사결정 주체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인의 영향은 중국의 구세대(china-old)가 다른 집단에 비해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각국의 old generation이 young generation보다 이성지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각국의 old generation이 다른 집단에 비해 프리미엄 지불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각국의 young generation들이 old generation들 보다 쇼핑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각국의 young generation이 old generation들보다 물질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각국의 young generation이 old generation보다 혁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각국의 젊은 세대(young generation)가 가장 높은 광고영향력을 나타냈으며, 한국의 구세대(korea-old)가 낮은 영향력을 나타냈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각국의 젊은 세대(young generation)가 가장 높은 신제품수용을 나타냈으며, 중국의 구세대(china-young)가 가장 낮은 수용을 나타냈다.
05)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각국의 젊은 세대(young generation)가 구세대(old generation)보다 규범적수용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중국의 구세대(china-old)가 가장 높은 기능위험인식을 나타냈으며, 한국의 젊은 세대(korea-young)가 가장 낮은 인식을 나타냈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중국의 구세대(china-old)가 가장 높은 재무위험인식을 나타냈으며, 한국의 젊은 세대(korea-young)가 가장 낮은 인식을 나타냈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중국의 구세대(china-old)가 다른 집단에 비해 사회위험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중국의 구세대(china-old)가 다른 집단에 비해 의사결정주체성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중국의 구세대(china-old)가 다른 집단에 비해 전반위험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5)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중국의 구세대(china-old)가 다른 집단에 비해 집단주의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즉, 집단에 따라 권력격차에서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즉, 집단에 따라 브랜드 명성에서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즉, 집단에 따라 안심확인에서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위험 요인에 따른 분석에서는 심리적 위험 인식부분에서 중국의 구세대old-generation)가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기능위험인식은 한국의 젊은 세대(young-generation)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를 극복하고 정교한 모델을 통해 내용을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제시가 약한 것에 대한 극복이 필요하다. 또한 새로운 분석기법 등을 통해 검증내용에 대해 추후 연구도 필요하다.
전통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구세대의 의식을 현대적인 시각에서 재해석하고, 이를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이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시장의 글로벌화로 인한 국가 간의 시장에 대한 의식을 이해하려는 글로벌 마인드를 통해 소비자들의 신제품 수용태도를 분석하여 이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신제품 수용에 따른 한국과 중국과의 차이 및 각국의 세대별 차이를 검증한 내용이다. 본 연구의 표본에 대한 대표성을 나타내는 인구통계학적 표본의 확보를 좀 더 높여야할 것이다. 조사를 거쳐 실증을 검증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자료의 처리부분에 체계적인 내용이 반영이 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오늘날과 같이 국제화 시대에서 시대적 트랜드를 읽고 선도해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기업의 마케팅 전략부분에서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전통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구세대의 의식을 현대적인 시각에서 재해석하고, 이를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이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시장의 글로벌화로 인한 국가 간의 시장에 대한 의식을 이해하려는 글로벌 마인드를 통해 소비자들의 신제품 수용태도를 분석하여 이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혁신성이란 무엇인가?
소비자 혁신성(Consumer Innovativeness)이란 사회체계 내에서 한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보다 혁신(innovation)을 먼저 수용하는 정도를 의미한다[14][20]. 즉, 소비자가 새로운 것을 얼마나 쉽고 빠르게 수용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인데, 소비자 혁신성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소비자의 신제품 채택여부와 채택속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10][14][15].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의 수용태도를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된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제품의 수용태도에 대해 524명을 대상으로 t-test를 통해 실증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보면 문화적 요인에서의 집단주의 항목에서는 중국의 구세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권력격차 항목에서는 집단 간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물질주의와 쇼핑선호 성향에 대해서는 각국의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혁신성에 대한 요인에서는 각국의 구세대들이 젊은 세대들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혁신성향은 각국의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들 보다 혁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혁신과 감각혁신은 한국의 구세대가 낮은 혁신성향을 나타났다. 지각된 위험요인에 대한내용으로 심리적요인, 기능위험인식, 전반적인 위험인식 및 재무위험인식요인에 대해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위험인식 요인은 중국의 구세대가 다른 집단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위험감소행동요인에 대해서는 규범적 수용정도, 광고의 영향, 신제품 수용에 대한 요인은 각국의 젊은 세대가 높게 나타났고, 반면에 프리미엄 지불에 대한 요인으로는 각국의 구세대들이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타인의 영향은 중국의 구세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안심확인과 브랜드 명성은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과 세대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시장세분화 전략을 통해 신제품의 수용을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세대 간 차이가 점점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신구세대가 같이 공존해가는 다양한 생활과 라이프 스타일 등으로 인해 세대 간 차이가 점점 심해져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세대와 지역, 즉 국가별로 그들이 소비하는 태도 또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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