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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음식의 인식과 관계의 질간의 영향 관계: 전라남도 지역음식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the the traditional food Perception and relationship quality: Focused on Jeollanamdo Area Food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7, 2018년, pp.117 - 122  

서경도 (광주대학교 호텔외식조리조학과)

초록

남도지역주민 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남도음식에 대한 인식을 기술분석을 통해 고찰하고, 인식과 관계의질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나타난 기술분석과 실증분석을 통해 지역전통음식에 대한 이해와 한식으로서 지역전통음식이 관광자원으로서 음식관광을 활성화를 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결과에 대하여 직간접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음식의 특성을 알고 있음으로 표현 할 수 있는 인지는 지역음식에 대한 지속적 관계 및 유지 등으로 표현이 됨으로 관계의 질로서 표현되는 신뢰, 몰입, 만족은 지속적 관계, 유지, 관심으로 표현할 수 있다. 지역음식으로 음식관광을 성장 및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선 지역 음식에 대한 의미와 스토리텔링이 부여가 된다면 지역전통음식의 이미지 구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지역전통 음식에 대하여 인식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태도로서 관련된 반응으로 파악한다면 이후 지역음식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 자부심 등 지역민으로서 지역음식에 대하여 의미와 지속적인 관심과 식음료행동에 관련이 있을 것은 물론 지역전통음식이 관광자원으로 성장, 발전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perception, and relationship quality through technical analysis of perception of southern food among college students of Namdo area. Through the analysis and empirical analysis, we tried to provide an understanding of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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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남도지역주민 중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남도음식에 대한 인식의 기술분석을 통한 인식과 관계의질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따라서 나타난 기술분석과 실증분석을 통해 지역전통음식에 대한 이해와 지역전통음식인 한식이 갖는 관광자원으로서 음식관광을 활성화를 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제공하고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더욱이 남도지역 주민 중에 지역 대학교의 전공대학생은 지역전통음식에 대한 얼마나 알고 있고 지역특성 음식에는 어떻게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많은 의미를 제시한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남도지역주민 중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남도음식에 대한 인식의 기술분석을 통한 파악과 인식과 관계의 질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현재의 문제점 파악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나타난 기술분석과 실증분석을 통해 지역전통음식에 대한 이해와 한식으로서 지역전통음식이 관광자원으로서 음식관광을 활성화를 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제공하고 고찰하고자 한다.
  • 이정은·서경도(2017)에서 이미 밝히고 있는 것 처럼 지역민이 지역전통음식에 대한 인식, 관계의 질간의 관계를 전공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분석은 지속적인 소비자로서 상품을 생산하는 생산자로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지역의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이 관계의 질(신뢰, 몰입, 만족)에 어떠한 관계있는 파악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남도지역주민 중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남도음식에 대한 인식의 기술분석을 통한 파악과 인식과 관계의 질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현재의 문제점 파악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나타난 기술분석과 실증분석을 통해 지역전통음식에 대한 이해와 한식으로서 지역전통음식이 관광자원으로서 음식관광을 활성화를 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제공하고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융·복합 관광상품으로서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연구로서 음식관광은 방문지역에서의 독특하고 기억할만한 식도락 경험을 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대가설: 전통음식의 인식은 관계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이다.
  • 연구모형에 근거한 대가설인. 전통음식의 인식은 관계 의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대가설: 전통음식의 인식은 관계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이다.
  • 하위가설1: 전통음식의 기능적인식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하위가설3: 전통음식의 기능적 인식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하위가설6: 전통음식의 상징적 인식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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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관광이란? 음식관광은 음식을 통해 즐거움을 찾는 것이며, 독특한 음식 이벤트, 요리학교, 식료품점 및 레스토랑과 와이 너리등을 모두 포함한 광범위한 것이며, 문화관광의 일부로 고급 레스토랑이 아니라도 방문지역에서의 독특하고 기억할만한 식도락 경험을 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음식관광은 특별 분야관광의 일종으로서 음식의 주요 생산자를 방문하고 음식축제에 참여하며 레스토랑이나 특정한 장소에서 음식을 시식하거나 특산물 생산지역의 특성을 체험해 보는 것이 여행의 동기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관광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음식관광은 특수목적관광의 한 형태로 여행자가 목적지를 단순히 방문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목적지를 경험하고, 배우며, 참여하는 것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 어디에서 그것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목적지에서의 사회․문화적 경험을 추구하며 적극적 참여 형태를 보이는 것이 특수목적관광이다[4].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세계적인 추세는 어떠한가? 전통음식은 문화자산 및 문화로 인식하고 음식에 대한 소비자들은 슬로우푸드, 건강식, 자연식 등에 대한 관심 및 선호하며 이는 특정 국가나 지역의 문제가 아닌 세계적인 추세다[2,3].
우리나라의 음식을 목적으로 하는 관광상품의 현실은 어떠한가? 이태리식, 태국식, 일식, 프랑스식, 중식 등이 세계적으로 알려졌거나 즐기는 음식들이다. 그러나 우리의 음식은 국가적 차원의 품질관리가 필요하며 물류 공급 및 레시피 표준화를 비롯한 각 지역별로 특색이 있는 음식이 시스템적 품질관리가 확보되어 있지 않아 서비스품질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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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E. LEE & G. D. Seo. (2017).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that Perceptions, Image, Attitude and Behavior Intension of Jeounranamdo Country Food: Focusing on Gwang Ju & Jeounranamdo University Student.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13(4), 65-90. 

  2. M. K. Bang. (2009). Korea Food Globalizaion.Food industry and nutrition, 14(1), 1-11. 

  3. Y. H. Jin. (2011). A Study on Recognition of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mong the Students Majoring in Foodservice,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7(5), 57-73. 

  4. C. M. Hall & R. D. Mitchell. (2001). Wine and food tourism. 

  5. K. L. Andereck, K. M. Valentine, R. C. Knopf & C. A. Vogt. (2005). Residents' perceptions of community tourism impacts. Annals of tourism research, 32(4), 1056-1076. 

  6. M. J. Dorsch, S. R. Swanson & S. W. Kelley. (1998). The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in the stratification of vendors as perceived by customer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6(2), 128-142. 

  7. M. A. Humphreys & M. R. Williams. (1996). Exploring the relative effects of salesperson interpersonal process attributes and technical product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Personal Selling & Sales Management, 16(3), 47-57. 

  8. L. L. Berry. (1995).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s- 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tiv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3(4), 236-245. 

  9. F. R. Dwyer, P. H. Schurr & S. Oh. (1987).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The Journal of marketing,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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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Y. K. LEE, B. W. Lee & M. S. Kim. (2011). A Study on the Triadic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with Doctor and Hospital, Patient Trust, 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19(3), 51-75. http://doi.org/10.29214/damis.2010.29.1.007 

  13. S. H. Yoon. (2015). A Study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Brand Image, Brand Trust, Brand Commitment,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Focusing on Leading Korean Brands in China. The Society Of Chinese Studies, 73, 323-361. UCI : http://uci.or.kr/G704-000529.2015..73.019 

  14. K. H. Ahn, S. H. Han & N. H. Chung. (2012).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ustomer Trust, Satisfaction, and Loyalty in Social Commerce Context: Focusing on Social Commerce Providers.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0, 145-161 UCI : http://uci.or.kr/G704-001599.2012.30.1.006 

  15. Y. S. Kim. (2014). A Study for Analyzing Relationships between Trust Formulation Factors, Reliability, Purchase Intention and Satisfaction by Web-site of the Pension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6(1), 1-17. UCI : http://uci.or.kr/G704-001700.2014.16.1.020 

  16. E. H. Ki & B. K. Koo. (2014). The Effects of Airline Employees' Trust 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ourism Research, 29(2), 237-257. UCI : http://uci.or.kr/G704-000941.2014.29.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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