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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부착 프리스트레스트 경량 콘크리트 보의 휨 거동에 대한 부착 철근과 유효 프리스트레스의 영향
The Effect of Mild Tensile Reinforcement and Effective Prestress on the Flexural Performance of the Prestressed Lightweight Concrete Beams with Unbonded Tendon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3 no.5, 2011년, pp.617 - 626  

문주현 (목포대학교 건축공학) ,  양근혁 (경기대학교 건축공학) ,  변항용 (고려 E&C)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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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텐션 경량 콘크리트(LWC) 보 시험체 7개가 상부 대칭 2점 집중 하중 하에서 실험되었다. 주요 변수는 부착 주철근 양 및 유효 프리스트레스 양이다. 경량 콘크리트의 설계강도 및 단위 용적 중량은 각각 30 MPa과 1,770 $kg/m^3$이다. 포스트텐션 보통 중량 콘크리트에서와 같이 균열 진전과 비부착 긴장재의 응력은 부착 철근 및 유효 프리스트레스 양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부착 철근 및 유효 프리스트레스 양의 증가와 함께 보의 사용성과 휨 내력은 향상되는 반면 비부착 긴장재의 응력은 감소하였다. 포스트텐션 경량 콘크리트 보의 균열 제어를 위해서는 ACI 318-08에서 제시하는 최소 부착 철근이 요구되었다. 포스트텐션 경량 콘크리트 보의 휨 거동 및 비부착 긴장재의 응력 증가는 제시된 비선형 해석 모델에 의해 적절하게 예측될 수 있었다. 반면 ACI 318-08 기준은 포스트텐션 LWC 보의 휨 내력 및 비부착 긴장재의 응력 증가에 대해 지나치게 안전측에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ven post-tensioned lightweight concrete (LWC) beam specimens were tested under a symmetrical two-point top loading system. The parameters investigated were the amounts of mild longitudinal reinforcement and effective prestressing. The design compressive strength and dry density of the LWC tested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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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포스트텐션 경량 콘크리트(LWC) 보의 휨 거동 및 비부착 긴장재 응력에 대한 부착 인장 철근 양 및 유효 프리스트레스의 영향을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은 얻었다.

가설 설정

  • 또한 경량 콘크리트의 최대 인장 응력을 고려하였는데, 그 값은 Slate et al16)에 의해 제시된 #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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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텐션 경량 콘크리트 보의 휨 거동 및 비 부착 긴장재 응력에 대한 부착 인장 철근 양 및 유효 프리스트레스의 영향을 평가한 결과로 얻은 결론은? 1) 휨 균열 폭은 부착 인장 철근(As)양과 유효 프리스트레스트력(fpe)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포스트텐션 보통 중량 콘크리트(NWC) 휨 부재에서 휨 균열을 제어하기 위한 최소 부착 철근양(As,min)은 포스트텐션 LWC 보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2) 포스트텐션 LWC 보의 휨 균열 내력(Mcr) 및 최대휨 내력(Mn)은 As와 fpe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였다. 그러나 연성(µ)은 fpe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 반면, As에 대해서는 감소하는데, 부착 인장 철근양이 4배 증가시 µ는 60% 감소하였다. 3) 포스트텐션 LWC 보의 비부착 긴장재 응력 증가(∆fps)는 As와 fpe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4) ACI 318-08의 휨 균열 내력 모델은 이 연구에서 수행된 포스트텐션 LWC 보에서 다소 불안전측이 존재한 반면, 비선형 해석의 Mcr은 안전측에서 예측될 수 있었다. 따라서 ACI 기준에서 제시하는 파괴계수는 더욱 다양한 변수에 따른 실험을 통해 경량 콘크리트에 대한 합리적인 계수가 평가될 필요가 있다. 5) 최대 휨 내력 및 비부착 긴장재의 응력 증가에 대한 ACI 기준은 이 실험 결과에 대해 안전측에 있지만 경간-깊이 비, 작용 하중 형태 및 비부착 긴장재 양 등의 변화에 의한 경량 콘크리트 보에서의 안전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경량 콘크리트의 장점은? 재료 자체의 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는 경량 콘크리트(lightweight concrete, LWC)는 낮은 비중으로 인해 전체 부재의 자중 및 면적을 줄일 뿐만 아니라 각 부재의 응력을 감소시켜 유효면적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1) 또한 경량 콘크리트의 열전도율은 보통 중량 콘크리트(normalweight concrete, NWC)의 1/6~1/8 수준으로서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 효율성을 높여 온실가스 저감에 유리하다.2) 하지만 경량 콘크리트의 낮은 탄성계수와 인장강도는 구조 부재의 처짐과 균열 폭 제어에 불리하다.
프리스트레스트 구조는 어떤 것에 효과적인가? 프리스트레스트 구조는 사용 하중하에서 발생하는 콘크리트 휨 부재의 처짐과 균열의 제어에 매우 효과적이다. 양근혁 등3)은 경량 콘크리트의 낮은 사용성을 프리스트레스 도입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보완될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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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심재일, 양근혁, "굳지 않은 경량 골재 콘크리트의 공기량, 유동성 및 블리딩 특성,"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2권, 4호, 2010, pp. 559-566. 

  2. Kayali, O., "Fly Ash Lightweight Aggregates in High Performance Concret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22, No. 12, 2008, pp. 2393-2399. 

  3. 양근혁, 문주현, 변항용, "프리스트레스트 경량 콘크리트보의 휨 거동에 대한 부분 프리스트레싱 비와 유효 프리스트레스의 영향,"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3권, 1호, 2011, pp. 39-48. 

  4. Tam, A. and Pannell, F. N., "The Ultimate Moment of Resistance of Unbonded Partially Prestressed Reinforced Concrete Beams,"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Vol. 28, No. 97, 1976, pp. 203-208. 

  5. Mattock, A. H., Yamakazi, J., and Kattula, B. T., "Comparative Study of Beams with and without Bond," Journal of the American Concrete Institute, Vol. 68, No. 2, 1971, pp. 116-125. 

  6. Yang, K. H. and Kang, T. H.-K., "Equivalent-Strain Distribution Factor for Unbonded Tendon Stress at Ultimate,"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8, No. 2, 2011, pp. 217-226. 

  7. Warwaruk, J., Sozen, M. A., and Siess, C. P., Investigation of Prestressed Concrete for Highway Bridges, Part : Strength and Behavior in Flexure of Prestressed Concrete Beams, Bulletin No. 464, Engineering Experiment S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1962, 105 pp. 

  8. Naaman, A. E., Burns, N., French, C., Gamble, W. L., and Mattock, A. H., "Stresses in Unbonded Prestressing Tendons at Ultimate: Recommendation," ACI Structural Journal, Vol. 99, No. 4, 2002, pp. 518-529. 

  9. Au, F. T. K. and Du, J. S., "Prediction of Ultimate Stress in Unbonded Prestressed Tendons,"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Vol. 56, No. 1, 2004, pp. 1-11. 

  10. Harajli, M. H., "On the Stress in Unbonded Tendons at Ultimate: Critical Assessment and Proposed Change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3, No. 6, 2006, pp. 803-812. 

  11. Ozkul, O. K., Nassif, H. N., Tanchan, P. D., and Harajli, M. H., "Rational Approach for Predicting Stress in Beams with Unbonded Tendon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5, No. 3, 2008, pp. 338-347. 

  12. Du, G. and Tao, X., "Ultimate Stress of Unbonded Tendons in Partially Prestressed Concrete Beams," PCI Journal, Vol. 30, No. 6, 1985, pp. 72-91. 

  13. ACI Committee 31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08) and Commentary (ACI 318R-08), American Concrete Institute, Farmington Hills, MI, 2008, 473 pp. 

  14. ASTM A 416, Standard Specifications for Steel Strand, "Uncoated Seven-Wire for Prestressed Concrete," America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1996, pp. 572-575. 

  15. Collins, M. P. and Mitchell, D.,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s, Prentice-Hall, USA, 1991, 766 pp. 

  16. Slate, F. O., Nilson, A. H., and Martinez, S., "Mechanical Properties of High-Strength Lightweight Concrete," ACI Journal, Vol. 83, No. 4, 1986, pp. 606-613. 

  17. Wang, P. T., Complete Stress-Strain Curve of Concrete and its Effect on Ductility of Reinforced Concrete Members, PhD thesis, University of Illinois, 1977, 257 pp. 

  18. Menegotto, M. and Pinto, P. E., Method of Analysis for Cyclically Loaded Reinforced Concrete Plane Frames, IABSE Preliminary Report for Symposium on Resistance and Ultimate Deformability of Structures Acted on by Well-Defined Repeated Loads, 1973, pp.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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