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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백 인플레이터 캡 성형 공정 개발 및 검증
Process Design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of Airbag Inflator Cap Forming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7 no.4, 2018년, pp.201 - 210  

이득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민수 (부산대학교 융합학부) ,  박지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강범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irbag is an essential automotive component used in all kinds of vehicles such as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and an electric motor vehicle and is used to minimize the damage of an occupant in the event of an accident. Airbag-related parts are being monopolized by a small number of foreign co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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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에어백 인플레이터 캡은 에어백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부품 중 분사제 분출을 개시하는 부품으로서, 결함발생 시 가장 먼저 에어백 시스템의 손상을 초래하여 탑승자 부상 및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에어백 인플레이터 캡을 에어백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부품으로 파악하여 이에 대한 개발과 제조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에어백 인플레이터 캡 (Airbag Inflator Cap)의 제작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에어백 인플레이터 캡은 에어백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부품 중 분사제 분출을 개시하는 부품으로서, 결함발생 시 가장 먼저 에어백 시스템의 손상을 초래하여 탑승자 부상 및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 또한 파열 시간은 시제품과 기존 제품에 있어서 시제품이 미세하게 짧은 시간에 파열함을 확인하였고, LSL 시제품 그룹에서 높은 파열 시간 표준편차를 보였다.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두께 가공이 균일하게 이루어지지 못함에 따른 것이라 예상하고, 추후이를 반영하여 양산 장비 설계 및 제작을 실시하여 높은 치수 균일성을 갖는 제품을 제작하여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해외 소수 기업의 독점이 진행되어 있는 에어백 부품의 관련 시장 진출 및 기업 수출 확대의 일환으로 기존 제품을 대체하기 위해 에어백 인플레이터 캡 제작용 금형 설계와 해석, 시제품 제작 및 가압 파열 시험을 통한 제품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행된 과정과 도출된 결과를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 또한 Table 2의 LSL 시제품의 표준편차가 1666 psi로서 타 경우에 비해 매우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LSL 그룹의 높은 표준편차를 두께 가공이 균일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러나 시제품의 평균 파열 압력의 수준은 기 존 제 품과 유사하며, USL 그룹의 경 우,시제품과 기존 제품이 유사한 파열 압력을 가지며, 표준 편차 역시 낮아 양호하게 제작되었다고 볼 수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 치수와 해석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 핵심 원인을 펀치 형상에 의한 것이라 판단하였다. 펀치의 형상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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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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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T. W. Ku, H. Y. Kim, W. J. Song, B. S. Kang, 2008, Process Design and Finite Element Analysis of Rectangular Cup used for Ni-MH Battery with High Aspect Ratio, Trans. Mater. Process, Vol. 17, No. 3, pp. 170-181. 

  9. J. W. Park, T. W. Ku, B. S. Kang, 2013, Numerical Simulation for a Multi-Stage Deep Drawing of Anisotropic SUS409L Sheet into a Rectangular Cup, Trans. Mater. Process, Vol. 22, No. 3, pp. 133-142. 

  10. USCAR24 Inflator Technical Requirements and Validation, SAE Int, 2004 

  11. B. S. Kang, T. W. Ku, 2014, Process Modification and Numerical Simulation for an Outer Race of a CV Joint using Multi-Stage Cold Forging, Trans. Mater. Process, Vol. 23, No.4, pp. 211-220. 

  12. T. W. Ku, J. W. Park, S. C. Heo, B. S. Kang, 2010, Experimental Study on Non-Axisymmetric Rectangular Cup using Multi-Stage Deep Drawing Process, Trans. Mater. Process, Vol. 19, No. 4, pp. 253-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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