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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콘텐츠 FLOW경험이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Flow Experience of Mobile Contents on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4, 2011년, pp.131 - 141  

선창훈 (동국대학교 테크노경영협동과정 경영정보학) ,  문태수 (동국대학교 경영관광대학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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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의 활성화 및 사용자 수용을 보고자 기술수용 모델을 기본으로 Flow경험 변수를 추가해 사용자의 재 구매 의도를 연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360명의 모바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변수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모바일 콘텐츠의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용이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하며 모바일콘텐츠의 고객수용과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 the relationship of user's repurchase intentions directly and indirectly as combining user acceptance and flow experience on mobile content services. 360 users who experienced mobile contents are intended for this study, and results of this study expect to contribut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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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4]에서도 모바일TV의 사용자 수용에서 콘텐츠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근거로 콘텐츠의 특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편의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콘텐츠의 연구영역을 대상으로 모바일콘텐츠의 특성과 기술수용모델, 그리고 Flow 경험이론을 통합하는 연구모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특히 모바일콘텐츠 서비스의 재 구매 의도에 관한 기본적인 연구는 Davis[2이와 Davis and Venkatesh[21] 의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인지된 유용성과 편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모바일 콘텐츠 특성이라는 독립변수를 결합시킴으로써 기술수용모델의 적용대상을 확장하여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콘텐츠 연구영역을 대상으로 기존 기술수용모델의 확장을 통해 Flow 경험이론을 통합하여 재 구매 의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 연구를 토대로 모바일콘텐츠 특성들을 추출하고, 사용자의 기술수용과 재구매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기술수용모델과 Flow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변수를 도출하였으며, 모바일콘텐츠 특성을 선행변수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편의성을 배열함으로써 Flow경험과 사용자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표 1>은 본 연구의 연구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관련 연구를 정리한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모바일콘텐츠 영역에서 다양성과 편재성, 충실성, 범위 등 모바일콘텐츠의 중요한 특성들을 파악하여 사용자의 재 구매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찾는 것이다. 둘째, 모바일콘텐츠의 기술수용모델과 Flow경험, Flow경험과 재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증명함으로써 향후 모바일콘텐츠 관련 연구에 기여하는 것이다.
  • 둘째, 모바일콘텐츠의 기술수용모델과 Flow경험, Flow경험과 재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증명함으로써 향후 모바일콘텐츠 관련 연구에 기여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Davis[20] 가 제안하고 Venkatesh and Moris[30]가 수정 제안한 기술수용모델과 Csikszentmihalyi[18]가 제안한 Flow 경험이론을 모바일 연구분야에 적용시켜 기존연구 결과와 비교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모바일콘텐츠 연구영 역에서 기술수용모델과 Flow 이론의 결합을 통해 모바일 콘텐츠 특성과 재 구매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모바일콘텐츠 분야의 연구를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 타당성 검증은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각 변수를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 항목이 가지는 각각의 고유한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념적 타당성 (construct validity) 을 검증하였으며, Eigenvalue 1 이상, 요인적재값 0.

가설 설정

  • H2a: 인지된 편의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모바일콘텐츠 특성은 인지된 편의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인지된 편의성은 Flow경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c: 인지된 편의성은 재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인지된 유용성은 Flow경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인지된 유용성은 재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Flow경험은 재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la: 모바일콘텐츠 특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콘텐츠의 특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편이성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은 기존의 문현필과 옥석재[8], Jung et al.[24] 등의 선행연구와 같은 결과를 보여 기존연구의 타당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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