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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6 no.3, 2011년, pp.90 - 96
권오상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방송통신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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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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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술 발전에 여건이 된 것은? | 증강현실 기술은 2000년대 중반까지 연구 개발 및 시험 적용 단계에 머물러 있다 최근 기술적 환경이 뒷받침 되면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실용화 되고 있다. 컴퓨터와 카메라의 결합. 빠른 속도의 광대역 무선통신을 지원하는 휴대용 단말, 그리고 GPS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여건이 조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주변 환경을 비추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알려주는 I need coffee, Daum Maps, Scan Search, Layer 등 모바일용 증강현실 프로그램이 2008년 이후 잇따라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 |
증강현실은 어떤 기술인가? | Paul Milgram(1994)은 증강현실을 실제와 가상현실의 혼합이라고 정의하였다3). 증강현실은 실제와 가상 사이의 영역인 혼합현실4)의 한 종류로써 현실의 정보에 가상의 정보를 추가하여 “증강”시키는 기술을 의미한다. 증강현실의 본질은 이용자 주변의 상황을 컴퓨터가 인지하여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는 Context Aware Computing 실현을 위한 하나의 인터페이스이기도 하다5). | |
SNS란? | 증강현실의 차세대 방송서비스에서의 응용은 Social Network Service와 접목하는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서비스이다. 최근 SNS 이용자 수가 증가하면서 광고, 마케팅 등 중요한 비즈니스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사용자간 끈끈한 연대라는 측면에서 온라인 광고계에 블루칩으로 등장하고 있다. |
권오상, 문준서, 증강현실을 이용한 방송서비스의 미래전개 방향, 2010 한국방송공학회 춘계 워크샵 발표자료
방송통신 메가트렌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통신연구부 내부 자료
Seri 경영노트, "증강현실이 가져올 미래변화", 2010
Milgram, P., et al. (1994) "Augmented reality: A Class of displays on the reality-virtuality continum," Telemanipulator and Telepresence, 2351, 282-292
Ronald Azuma,(1997)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방준성, 최은주, "증강현실 국내외 기술동향과 발전전망," KISTI, 2008
방송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
Gartner, Economis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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