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상파 방송 VR/AR 콘텐츠 제작 - VR/AR 기술 구현 HD 스튜디오 제작 사례 -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2 no.3, 2017년, pp.39 - 47  

정상섭 (KBS N)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국 정답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각 주체들과 여기에 속한 사람(인력)들의 다양한 도전이 더 가치있는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분야의 도전 그리고 성공과 실패, 만약 실패를 하더라도 제작 노하우를 쌓을 수 있기에 아름답게 받아드릴 수 있는 격려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보면서 본 칼럼을 마친다.
  • 2017년 올해도 3분기를 향하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서 국내 TV 방송제작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을까? HD 방송 정착화, 지상파 UHD 본방송, 4K, 드론 촬영 등 여러 가지 의제들이 있지만, 필자가 우선순위로 3가지를 꼽아본다면 UHD 방송과 Mobile 콘텐츠 그리고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이하 VR/AR)이라고 생각한다. 이 원고에는 열거한 3가지 중에서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VR/AR 방송 콘텐츠 제작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4차 산업혁명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흐름속에서 출현한 4차 산업혁명은 진보된 디지털 물리적 영역과 융합됨으로서 사이버-물리 시스템 또는(아날로그의) 디지털 변환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현재의 4차 산업혁명 핵심 요소는 고도화된 디지털 기술, 즉, 사물인터넷 (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 5G), 보안(Security),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I-C-B-M-S-A라고 할 수 있다.
VR은 어떤 기술인가? VR은 모든 시야를 디스플레이가 제공하는 가상 이미지로 채우는 것이며, 즉 실재하는 공간이나 이미지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한 것을 말한다. 즉,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가공의 상황이나 환경을 사람의 감각기관을 통해 느끼게 하여 사용자가 몰입감을 느끼고 상호 작용하게 하는 기술이다.
증강현실 개념이 시작된 시기는 언제인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개념이 시작된 시기는 1966년 Ivan Sutherland가 발명한 HMD (Head Mounted Display)로 가상 세계로 통하는 문이라고 명명하면서 부터이다. 이후 1990년 미국 보잉사의 Tom Caudell이 작업자들이 비행기에 전선을 조립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처음으로 AR(Augmented Reality)라는 어휘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글로벌 3D 테크 포럼_VR-AR based Program Production Practices_정상섭_2016.10. 

  2. KBS 가상 스튜디오 소개_방송과기술 143호_심인범 

  3. KBS VR/AR 연구 사례_KBS 기술연구소 

  4. MBC VR 콘텐츠와 VR 비즈니스 전략_2016.6. 

  5. MBC 가상스튜디오 제작 사례_방송과 기술 193호_조향철 

  6. SBS 가상 스튜디오 소개_방송과 기술 194호_장성욱 

  7. VR 대중화 시대와 방송의 미래_유홍식 

  8.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세계_방송통신정책_김상철. 남병국 

  9. KISDI_오픈소스 AI_인공지능 생태계와 오픈 이노베이션_남충현_2016 

  10. 방송공학회_KBS 뉴스에서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제작 사례_신경훈_2016 

  11.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대응한 건전한 콘텐츠 생태계 조성 정책 방향_방송문화 2017 여름호_이종관 

  12. 4K UHDTV 제작 이해와 접근_VELION 

  13. 4K Live Production in Worldcup with Sony for NIPA Seminar(Dec. 05.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