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연결성을 고려한 연속확률분포단원의 지도방안 연구
A Study on Teaching Continuous Probability Distribution in Terms of Mathematical Connection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3, 2011년, pp.423 - 446  

황석근 (경북대학교) ,  윤정호 (매천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수학에서 정적분과 치환적분법의 개념은 확률밀도함수의 도입, 연속확률변수의 기댓값, 정규분포의 표준화와 관련하여 수학적 연결성을 가진다. 그러나 개정교육과정의 '미적분과 통계 기본', '적분과 통계' 과목의 교육과정해설서와 검인정 교과서 및 익힘책에서 적분단원과 통계단원 사이의 수학적 연결성 고려가 어려움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수학에서 확률밀도함수의 도입, 연속확률변수의 기댓값, 정규분포의 표준화에 대하여 적분단원과의 수학적 연결성을 고려한 지도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세개념에 대한 학생대상 실태조사와 개정교육과정의 교육과정해설서, 교과서, 익힘책, 그리고 국내 외 통계학(확률론) 도서(국내 13종, 국외 22종)의 내용을 비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세 개념에 대한 지도내용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해보았고, 교육과정개정이나 교과서의 내용구성 변화에 대한 시사점을 발견하여 그 결과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chool mathematics, concepts of definite integral and integration by substitution have mathematical connection with introduction of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expectation of continuous random variable, and standardization of normal distribution. However, we have difficulty in finding mathe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육과정해설서에서 확률밀도함수를 도입하는 방법으로 제시한 분포함수는 비록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이 배우지 않은 내용이지만, 연구자는 검사문항(4)를 통해 분포함수에 대한 학생들의 직관적 이해를 알아보려고 하였다.
  • 즉,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수학적 아이디어가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하고 각각의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일관된 전체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하는 수학적 연결을 강조하였다. 그러한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며, 수학 학습에서 연결성을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사례들을 제시하였다. 이에 Sfard(2003)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원리를 벗어나지 않은 범위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구조를 이해시키기 위한 수학적 연결성의 의미를 강조하였는데, 그러한 균형 맞추기는 교사의 책임이자 의무라고까지 하였다.
  • 그러나 통계는 실제 생활과 연관되어 발전해왔으므로 맥락을 배제하고 수학적 표현으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으며(박영희, 2002), 학생들은 통계적 방법을 어떻게 적용하고 결과를 어떻게 해석 하는지 알지 못한 채 단지 기술만을 익히게 된다(Mallows, 199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확률밀도함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산확률변수의 밀도도수 히스토그램을 근사시킨 하나의 모형으로서 연속확률변수의 확률밀도함수를 도입하되, 중간값 정리, 정적분, 무한급수의 개념을 연결시켜 확률밀도 함수의 세 가지 성질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연속확률변수의 기댓값을 정의할 때에는 정적분과 무한급수의 개념을 연결시켜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교육과정상 한 과목-‘미적분과 통계 기본' 또는 ‘적분과 통계'- 내에서 단원 간의 수학적 연결성을 고려한 지도내용을 개발한 뒤, 실제 수업에의 적용 효과를 기술하였다.
  • 본 연구는 연속확률분포단원에서 확률밀도함수의 도입, 연속확률변수의 기댓값, 정규분포의 표준화에 대하여 적분단원과의 수학적 연결성을 고려한 지도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수학의 연속확률분포 단원에서 확률밀도함수의 도입과 연속확률변수의 기댓값을 정의하는 데 중간값 정리, 정적분의 정의 및 정적분과 무한급수의 관계에 대한 개념을 연결시키고, 정규분포의 표준화를 치환적분법과 연결시키는 지도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2] 확률밀도함수 f(x)가 확률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 ii) 자료의 개수를 더 늘리고 계급의 크기를 더 작게 하면 위 i)의 도수분포다각형이 종 모양의 매끄러운 곡선에 가까워진다. 이 곡선은 항상 x축 위에 있고, 주어진 구간에서 이 곡선의 아랫부분과 x축 사이의 넓이는 1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델링 연결(수학외적 연결)이란 무엇인가? 수학적 연결성에 대하여 NCTM(1989)은 실생활 또는 수학 이외의 학문에서 제기되는 문제 상황과 수학적 표현과의 연결을 의미하는 ‘모델링 연결(수학외적 연결)’과 대등한 표현, 그리고 각각에 대응되는 과정 사이의 연결을 의미하는‘수학적 연결(수학내적 연결)4)’의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러한 수학적 연결성을 지도할 수 있는 주제로 Coxford(1995), Crowley(1995) 는 행렬과 변환을 각각 제안하였다.
어떤 구간에서 연속적인 값을 가지는 확률 변수 X에 대한 분포를 그린 도수분포다각형과 X축 사이의 넓이는 얼마인가? ii) 자료의 개수를 더 늘리고 계급의 크기를 더 작게 하면 위 i)의 도수분포다각형이 종 모양의 매끄러운 곡선에 가까워진다. 이 곡선은 항상 x축 위에 있고, 주어진 구간에서 이 곡선의 아랫부분과 x축 사이의 넓이는 1이 된다.
학교수학에서의 통계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은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학교수학에서의 통계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통계교육의 방향에 대한 연구, 통계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 통계적 소양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연구, 교과서 통계단원 내용의 수정에 대한 연구 등으로 크게 나누어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