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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확률변수 개념의 직관적 이해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Intuitive Understanding Concept of Continuous Random Variable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4 no.4, 2002년, pp.677 - 688  

박영희 (청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ext and intuitive understanding is very important in Statistics Education. Especially, there is a need to mitigate student's difficulty in studying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One of teaching method this concept is to using relative frequency histogram. But, as using this method, we shou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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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제시되는 연속확률변수 및 확률밀도함수에 대한 개념 제시가 어떻게 되고 있고 각 제시 방법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본 연구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연속확률변수와 그에 따른 확률밀도함수의 개념에 대하여 고찰하고, 이를 7차 교육과정의 수학I 교과서들 및 일부 대학통계 교재에서 제시하는 방식을 분석하였다.
  • 이에 대한 방법으로 상대도수 히스토그램으로 점근적 접근 방법이 기존에 제시되었는데, 애매하게 진술되어 있으면 오류를 일으킬 수도있으므로 이를 명확하게 설명할 필요성이 있음을 본 연구에서 지적하였다. 그리고, Moore & McCabe(2000) 가 제시한 밀도곡선의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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