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 점포선택기준이 점포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Store Choice Criteria of Mass Merchandisers on Store Loyalty with Customer Emotions as Moderating Variabl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6 no.3, 2011년, pp.147 - 175  

오영호 (위덕대학교 경영학과) ,  정용태 (위덕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형마트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2010년 7월 5일부터 8월 31일까지 2개월 동안 설문조사하여 회수한 246명의 유효한 응답지를 표본으로 SPSS 18.0과 AMOS 18.0의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경로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형마트 점포선택기준 중 제품요인, 점포명성, 물리적 환경 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발견하였다. 이는 소비자가 점포를 선택하고 평가할 때 상품의 다양한 구색, 구전커뮤니케이션, 점원의 친절성 등의 변수가 점포선택시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Berman and Evans(1979), Novak(1977), Ridgway, Bloch and Nelson(1994) 등의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둘째, 대형마트에 대한 고객만족은 점포애 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발견하였다. 이는 매장 내에서 경험하는 일시적인 기분 상태가 쇼핑에 만족감을 주고 이는 다시 쇼핑하고자 하는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Dawson, Bloch and Ridgway(1990)의 연구, 지각된 긍정적 감정이 매장에 대한 태도를 거쳐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유창조와 김상희(1997)의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셋째, 소비자 감정을 기쁨, 각성, 지배 등 3가지로 분류하고 각 감정에 따라 점포선택기준과 고객만족의 영향 관계의 차이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일부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점포속성, 소비자 구매행동 등에 소비자 감정의 매개역할이 존재하기 때문에 조절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한 Donovan and Rossiter(1982), 박성연과 배현경(2006) 등의 연구, 그리고 소비자가 점포 내에서 경험하는 좋음 그리고 싫음과 같은 감정이 소비자에게 점포충성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감정과 점포에 대한 관계가 매우 높다고 주장한 Zimmer and Golden(1988)의 연구와 일부분 일치한다. 특히, 부대시설은 점포선택기준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쁨, 각성, 지배 등 소비자 감정에 체계적이고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tore choice criteria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customer emotions o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tore choice criteria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is regard, this study tries to identif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점포선택기준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한 고객이 해당 점포를 지속적으로 애호한다고 예상하기 때문에 과같이 고객만족과 점포애호도에 대한 영향관계의 차이를 경로분석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 감정을 조절효과로 하여 대형마트 점포선택기준이 점포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소비자는 대형마트의 독특한 속성들을 체험하면서 즐거움 등의 감정을 느끼기도 하고, 상품 구매 등을 통해 만족을 느끼기도 한다.
  • 대형마트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2010년 7월 5일부터 8월 31일까지 2개월 동안 인적네트워크를 통한 편의표본추출 방법에 의해 직접방문조사 하였다. 설문조사를 할 때 연구의 목적을 자세히 설명하여 객관적 응답이 되도록 유도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59부를 회수하였으며(회수율 86.

가설 설정

  • 소비자의 점포내 감정적 차이에 따라 소비자의 점포충성도는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감정과 점포에 대한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고 할 수 있다(Zimmer and Golden, 1988). 본 연구는 소비자 감정정도(기쁨, 각성, 지배)에 따라 점포선택기준(점포접근성, 제품요인, 부대시설, 점포명성, 점포분위기, 물리적 환경)과 고객만족의 영향관계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다음과 가설3을 설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대형마트는 어떤 것들을 지칭하는가? 최근 들어 국내 유통시장에서 대형마트가 점유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 사이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디스카운트 스토어, 하이퍼마켓, 회원제 도매클럽 등을 대형마트로 보고 있다. 시장구조 면에서 이마트, 롯데마트, 킴스클럽, LG마트 등 대형마트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지역에는 탑마트, 홀마트 등이 있다.
대형마트는 전통적 소매마트와 어떤 점에서 다른가? 시장구조 면에서 이마트, 롯데마트, 킴스클럽, LG마트 등 대형마트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지역에는 탑마트, 홀마트 등이 있다. 대형마트는 대량구매, 대량진열, 저마진 고회전, 셀프서비스 등 기본전략을 토대로 유통경로 합리화를 추구하므로 전통적 소매점포와 차별화 된다. 그리고 대형마트는 우리나라 소매유통시장의 일정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백화점 또는 슈퍼마켓과 달리 가격, 제품구색, 규모, 편의시설 등에 있어 차별화 된다.
소비자의 점포선택 기준이 경영자 점포관리 의사결정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다음으로 실내장식, 청결성, 계산의 신속성, 점포에 도달하는 소요시간, 주차 편리성 등을 평가한다. 한편, 제공되는 제품 종류의 다양성, 품질, 신뢰성, 특가판매 등 점포가 책정하는 가격정책 등이 점포선택기준이 된다. 또한 점포 구성원의 정중함, 친절함, 전문성, 광고를 통한 점포의 정보제공 능력, 광고의 신뢰성, 점포에 대한 주변의 지각정도 등이 점포선택기준이 된다. 따라서 대형마트를 선택하는 소비자의 점포선택 기준이 경영자의 점포관리 의사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