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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신도시 건설과 서울 거주자의 통근통행패턴 변화
Emergence of New Towns and Changes in Commuting patterns of Seoul Residents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4 no.3, 2011년, pp.437 - 451  

김현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호연 (성균관대학교 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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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인구집중 해소와 함께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의 개발을 목적으로 수도권 1기 신도시 건설계획이 수립된 이후 20여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그간 서울시 거주자의 통근통행패턴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았다. 우선 통근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판별하기 위해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후, 초과통근 실태를 분석하여 서울시의 직주 불일치 정도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통근자들은 소득이 높아질수록 통근시간이 늘어나다가 일정 수준에 다다르면 통근시간이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서울시의 통근비용이 최소화되는 경우에 비해 상당한 수준의 초과통근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서울의 직주 불일치가 과거에 비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나나, 행정구별로는 여전히 직주 불일치도의 격차가 심하였다. 수도권 신도시 건설 이후 서울 거주자들의 통근패턴 변화와 현재의 직주불일치 정도를 파악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비효율적 통근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을 가능케 하는 정책이 수립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mmuting patterns of Seoul residents after the construction of new towns. To find the determinants of commuting time for residents with jobs in Seoul,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s performed using household survey data. Overa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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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1기 신도시 건설 이후 발생한 통근통행패턴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2006년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 거주자의 통근통행패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고, 이와 함께 서울시의 초과통근 실태를 파악하여 직주 불일치도가 어떠한 변화를 겪었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 1기 신도시 건설 이후 통근통행패턴의 변화와 직주불일치 정도의 분석에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1) 신도시 건설 전후의 통근패턴 변화를 살펴보고, (2) 직주 원격화에 따른 장거리 통근, 역통근, 교차통근 등의 비효율적 통근통행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며, (3)서울시의 실제 통근패턴이 고전적 도시경제이론의 통근비용 최소화 원칙에 의해 어느 정도 설명되는지 알아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 1기 신도시 건설 이후 통근통행패턴의 변화와 직주불일치 정도의 분석에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1) 신도시 건설 전후의 통근패턴 변화를 살펴보고, (2) 직주 원격화에 따른 장거리 통근, 역통근, 교차통근 등의 비효율적 통근통행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며, (3)서울시의 실제 통근패턴이 고전적 도시경제이론의 통근비용 최소화 원칙에 의해 어느 정도 설명되는지 알아본다.

가설 설정

  • 또 직장과 주거지를 최적으로 재배치시켜 직장에서 가장 가까운 주거지까지의 통근시간을 최소 필요통근시간이라 하며, 식 ⑴을 통해 이를 구한다. 이때, 존 i에서의 표본 취업자 수와 존 j에서의 표본 직장 수는 동일하다고 가정하며, 이렇게 산출한 최소필요통근시간과 실제통근시간과의 차이를 초과통근이라 정의한다.
  • 즉, 직장과 주거의 이전을 통해 통근시간(거리)을 줄일 수 있음에도 불구, 그리하지 않는 경우를 초과통근으로 간주한다. 이를 위해 거주지와 직장을 선택함에 있어 통근시간(혹은 거리)만이 유일한 변수라 가정한다. 대도시권내의 주거지역을 i, 직장지역을 j라 하고, 통근자가 직장 또는 거주지의 위치를 자유로이 선택한다고 할 때 두 지점간의 이동 시간이 실제통근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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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기 신도시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 196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해온 서울 인구의 집중화 해소 및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개발을 목적으로 신도시 건설계획(1989)이 수립된 이후, 20여 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수도권의 신도시 건설이 이어지고 있다. 그 선도격인 1기 신도시는 서울의 주택공급 부족을 해결하여 주택가격 안정과 주거의 질 향상에 일조했다는 평가와 더불어,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하여 주민들의 거주지와 직장을 원격화시켰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신도시 건설계획의 목적은 무엇인가? 196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해온 서울 인구의 집중화 해소 및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개발을 목적으로 신도시 건설계획(1989)이 수립된 이후, 20여 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수도권의 신도시 건설이 이어지고 있다. 그 선도격인 1기 신도시는 서울의 주택공급 부족을 해결하여 주택가격 안정과 주거의 질 향상에 일조했다는 평가와 더불어,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하여 주민들의 거주지와 직장을 원격화시켰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소득의 증가에 따라 통근시간이 길어지다가 다시 짧아지는 양상이 나타난 이유는 무엇으로 보이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서울 거주자의 통근통행패턴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그 방향은 대부분 선행연구와 부합했지만, 소득의 증가에 따라 통근시간이 길어지다가 다시 짧아지는 양상이 나타났다. 이는 고소득층의 직장이 소재한 지역과 양호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지역이 상당 부분 일치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초과통근율을 계산해본 결과 거주지 기준으로 서울시 통근자의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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