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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순서 바꾸기 : 타블렛PC 전자만화책의 레이아웃 연출
Breaking Z-path : A Digital Comics Layout Strategy for Tablet PC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4, 2011년, pp.49 - 64  

여미주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  시정곤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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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는 넓이와 위치값을 가지고 있는 연속적인 칸을 배열하여 이야기를 전개하므로 문자언어인 텍스트에 비해 공간 예술에 가까우나, 보통 만화를 읽을 때 한 페이지 안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쪽으로 시선이 흐르는 전형적인 텍스트 읽기 관습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만화 공간 문법의 여러 요소에 따라 부분적으로 읽기 순서가 뒤바뀌는 경우가 있다. 본 논문은 칸의 배치와 내용, 혹은 프레임 바깥에 존재하는, 만화책을 읽는 독자 시선의 흐름 순서를 뒤바꾸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분석해보았다. 나아가, 책이라는 매체와 가장 흡사하나 페이지 제한이 없는 무한 캔버스인 타블렛 PC용 전자만화책의 공간에서, 상호작용 기능을 활용하여 읽기 순서를 바꾸는 레이아웃 기법을 제안해 보았다. 이에 향후 전개될 타블렛 PC용 전자만화의 레이아웃 형태를 전망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ics is sequential art. In comics, the story is developped by its sequential panels which have their own sizes and sites. Accordingly, comics is closer to 'space' art than text. The reading order in a page of comic book follows the human long-standing reading habit, and it is the same as that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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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하여 기존 만화에서 발견되고 있는 읽기 순서에 변화를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그를 토대로 웹 만화 이후의 세대가 될 예정인 타블렛 PC에서의 전자만화책 어플리케이션의 새로운 레이아웃 형태에 대해서도 제안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만화책의 전통적인 읽기 순서를 알아보고, z-path로 대변되는 만화의 읽기 습관을 깨는 것을 과제로 인식했다. 그리하여 기존 만화에서 발견되고 있는 읽기 순서에 변화를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그를 토대로 웹 만화 이후의 세대가 될 예정인 타블렛 PC에서의 전자만화책 어플리케이션의 새로운 레이아웃 형태에 대해서도 제안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만화책의 전통적인 읽기 순서를 알아보고, z-path로 대변되는 만화의 읽기 습관을 깨는 것을 과제로 인식했다. 그리하여 기존 만화에서 발견되고 있는 읽기 순서에 변화를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타블렛 PC에서 기존의 종이만화책과 다른 읽기 형식을 가진 전자만화책의 레이아웃을 제시하여 책과 가까운 인터페이스를 가진 타블렛 PC 위에서의 레이아웃 연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먼저 기존의 종이만화책과 컴퓨터 기반의 전자만화에서 읽기 순서를 뒤바꾸는 요소들을 분석해 알아본 뒤,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타블렛PC 전자만화책에서의 읽기 순서를 뒤바꾸는 레이아웃을 제안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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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양 문화권의 독자는 페이지를 어떻게 읽게끔 훈련되어 있는가? 이집트의 파피루스에서 중세시대 코덱스를 넘어 현재의 책 양식이 탄생되기까지, 인류는 오랜 세월 동안 순차적인 방법으로 텍스트와 이미지를 읽는 독서 양식을 답습해왔다. 서양 문화권의 독자는 각각의 페이지를 독립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게끔 훈련되어 있다.36)
만화의 읽기 순서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가? 만화의 읽기 순서는 이 칸에 대한 인지와도 관계된다. Z모양으로 읽어나가는 텍스트의 읽기 순서(z-path)를 모방하되 시각적으로는 게슈탈트 그루핑(Gestalt Grouping)에 위배되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만화학자이자 언어학자인 콘(Neil Cohn)은 만화의 칸과 칸 사이를 읽어 내려가는 공식을 제안했다.
책 속 만화가 책 속의 텍스트와 차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독자들은 페이지 위에 배열된 여러 개의 칸들을 텍스트와 마찬가지로 통상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의 순서대로 읽는다. 다만 책 속 만화가 책 속의 텍스트와 차별되는 점은, ‘칸(panels)’이라는 시공간 문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만화는 연속적인 이미지들을 각각 칸이라는 도구적 공간에 집어넣고, 그 칸들을 지면 위에 배치하는 것으로 이야기의 진행과 시공간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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