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놓은 인공물을 지칭하는 말인 시뮬라크르(Simulacra)는 본질의 원 실체를 가정하지 않고, 스스로 이미지를 창출하고 본질의 역할을 자청하는 독자적인 또 하나의 세계를 지칭하는 말이다. 많은 영화들이 무의식의 세계와 꿈을 넘어 시뮬라크르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3D 애니메이션(3D Animation)을 포함한 CG(Computer Graphics)를 적극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CG를 최소화한 아날로그적 표현기법을 통해 신세계를 이미지화 하고, 영상화 하는데 초석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영상의 마술사라 불리는 미셸 공드리(Michel Gondry)의 작품 <수면의 과학>의 표현 기법을 분석함으로서, 카메라 기법, 왜곡과 과장, 스톱 모션 등 다양한 아날로그적인 기법들이 뮤직비디오,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 새로운 표현 영역을 넓히고, 창조의 효율을 극대화 시켜줌으로서 영상의 미학적 발전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본질보다 기호가 더 중요시 되는 현실에서 시뮬라크르를 재현하거나 창조하고 있는 수많은 영화 및 다양한 영상 매체에서 그의 다양한 아날로그적 시도가 더욱더 새로운 기법을 탄생시킬 것 을 기대해본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놓은 인공물을 지칭하는 말인 시뮬라크르(Simulacra)는 본질의 원 실체를 가정하지 않고, 스스로 이미지를 창출하고 본질의 역할을 자청하는 독자적인 또 하나의 세계를 지칭하는 말이다. 많은 영화들이 무의식의 세계와 꿈을 넘어 시뮬라크르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3D 애니메이션(3D Animation)을 포함한 CG(Computer Graphics)를 적극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CG를 최소화한 아날로그적 표현기법을 통해 신세계를 이미지화 하고, 영상화 하는데 초석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영상의 마술사라 불리는 미셸 공드리(Michel Gondry)의 작품 <수면의 과학>의 표현 기법을 분석함으로서, 카메라 기법, 왜곡과 과장, 스톱 모션 등 다양한 아날로그적인 기법들이 뮤직비디오,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 새로운 표현 영역을 넓히고, 창조의 효율을 극대화 시켜줌으로서 영상의 미학적 발전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본질보다 기호가 더 중요시 되는 현실에서 시뮬라크르를 재현하거나 창조하고 있는 수많은 영화 및 다양한 영상 매체에서 그의 다양한 아날로그적 시도가 더욱더 새로운 기법을 탄생시킬 것 을 기대해본다.
Simulacra theory as propounded by Jean Baudrillard in his seminal treatise, "Simulacra and Simulation," explores the significance of images, media and art in contemporary culture. Its central theoretical premise is the simulacrum, a sign or symbol that plays a crucial role in constructing perceived ...
Simulacra theory as propounded by Jean Baudrillard in his seminal treatise, "Simulacra and Simulation," explores the significance of images, media and art in contemporary culture. Its central theoretical premise is the simulacrum, a sign or symbol that plays a crucial role in constructing perceived reality but which lacks a real-world referent. In Michel Gondry creates simulacra in the form of hallucinatory dream imagery by combining stop-motion animation and live-action elements. As experimental film-making that combines analog and minimum digital technologies, the result is a tour-de-force of synchronization. This study analyzes the film's technique and expressive content and, by adopting simulacra theory as a conceptual framework, aims to provide a better understanding of Gondry's work.
Simulacra theory as propounded by Jean Baudrillard in his seminal treatise, "Simulacra and Simulation," explores the significance of images, media and art in contemporary culture. Its central theoretical premise is the simulacrum, a sign or symbol that plays a crucial role in constructing perceived reality but which lacks a real-world referent. In Michel Gondry creates simulacra in the form of hallucinatory dream imagery by combining stop-motion animation and live-action elements. As experimental film-making that combines analog and minimum digital technologies, the result is a tour-de-force of synchronization. This study analyzes the film's technique and expressive content and, by adopting simulacra theory as a conceptual framework, aims to provide a better understanding of Gondry's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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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30) 이러한 의미에서 은 어떠한 방법으로 이미지가 실체를 가정하지 않고, 스스로 실체인 이미지를 만듦으로서 새로운 세계를 창조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스테판 TV’의 스튜디오가 상상과 현실을 잇는 통로이듯이, 공작은 상상에서 현실로 나가고, 현실에서 상상으로 들어가는 아이들의 인터페이스다.41) 미셸 공드리는 어떠한 초현실적인 묘사로 시뮬라크르를 영상화 했는지 그 표현기법에 대해서 분석 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내적인 상상과 꿈의 상징성을 표현한 초현실주의 작품을 많이 남긴 벨기에 화가인 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의 방에 꽉 찬 장미를 그린 레슬러의 무덤(Le tombeau des lutteurs)이라는 작품을 보면 대상을 충실히 통찰함으로써 얻어진 본질을 역설적으로 결합하고 고정관념을 깸으로서 무의식의 세계를 전달했다. 공드리도 르네 마그리트와 마찬가지로 과장된 크기의 오브젝트를 소품으로 등장시킴으로서 무의식의 세계와 상상을 표현하였다.
그 다음, 스테판이 다른 캐릭터와 싸우는 장면에서 분장 팀이 제작한 거의 1미터 길이에 달하는 특수 소품인 ‘거대 손’을 착용했다.
<메멘토> (Memento, 2000)에서 주인공의 기억상실로 현실과 과거의 기억들을 복잡한 편집방법으로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함으로서 주목받기 시작한 크리스토퍼 놀런(Christopher Johnathan James Nolan)의 <인셉션>(Inception, 2010)도 꿈, 현실과 비현실의 세계를 스펙터클하게 영상화 하는데 성공 하였다. 꿈을 통해 그 사람의 무의식으로 들어가 생각을 해킹함으로서 원하는 바를 이루고자하는 컨셉의 이 영화에서 꿈이라는 무의식 세계를 통해 현실을 조절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3차원의 세계를 에너지, 시간과 공간이 뒤 엉켜있는 4차원, 나아가 5차원, 6차원 그 이상의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이고 이러한 세계를 이미지화 하는데 있어서 미셸 공드리와 마찬가지로 실제 소품들을 이용해 촬영하는 등 최첨단 CG기술을 최대한 배재하는 방법으로 작품을 완성하였다. 이렇듯 수많은 영화들이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는 실재(무의식의 세계, 꿈, 비현실 세계 등)로 인해 현실에 영향을 받고 있는 시뮬라크르를 영상화하기 위해 카메라 기법, 모션 캡쳐, 3D 애니메이션, 합성, 이펙트 등의 업그레이드와 새로운 표현기법들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고, 미셸 공드리는 수면의 과학에서 이러한 세계를 동화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적인 기법들을 시도하였다.
첫 번째가 수작업으로 만든 오브젝트들의 움직임을 프레임 단위로 촬영한 스톱모션기법으로 몽환적이고 동화적인 영상을 구현함과 동시에 적절한 카메라 앵글로 사건이나 촬영된 대상과 결합될 수밖에 없는 해석을 보여주도록 지각과 사건을 강조 하였다. 두 번째는 무의식의 세계를 표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물의 크기를 확대하는 과장법을 사용함으로서 주인공의 분노를 다른 형태로 위장하여 자아의식을 표면 위로 끌어올리고, 상황에 적절한 심리상태를 표현하였다. 이 과장된 크기의 오브젝트들은 CG가 아니라 수작업으로 일일이 만든 작품들을 사용하였으며, 주변사물과의 초점거리등을 이용한 매커니즘적 카메라 기법을 통해 완성하였다.
이 과장된 크기의 오브젝트들은 CG가 아니라 수작업으로 일일이 만든 작품들을 사용하였으며, 주변사물과의 초점거리등을 이용한 매커니즘적 카메라 기법을 통해 완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장소와 오브젝트들의 역설적 배치를 통해 이질감을 드러내어 질서와 무질서의 혼돈을 이미지화 했다. 수면의 과학은 타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난도의 CG를 사용하지 않고 디지털 애니메이션 기법을 최소화하면서 아날로그적인 기법만으로도 충분히 시뮬라크르를 영상화하는데 성공했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미셸 공드리의 영화 에서의 세계는 꿈이지만 이 꿈의 세계가 현실과의 구분이 없어지고, 또 하나의 현실이 되는 까닭에 주인공인 스테판에게 구별할 수 없는 비구분의 상태인 이 두 세계가 하나로 일치되면서 본질을 알 수 없는 세계를 시뮬라시옹의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한다.
의식과 무의식이 교차하는 '스테판 TV' 스튜디오는 꿈과 현실을 이어주는 매개체 이며, 이성과 감성 그리고 주인공의 머릿속으로 들어가는 통로이다. 스튜디오의 창문을 통해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며, 블루 스크린을 통해 가상의 세계를 조작하고, 창조한다. 꿈과 현실을 덮어 서로의 경계를 뒤섞어버리는 절대적인 신세계이다.
이처럼 예상치 못한 장소에 오브젝트들을 배치시킴으로서 시뮬라크르의 무질서와 질서를 이미지화 했다.
54) 미셸 공드리는 이렇게 현실도 꿈도 아닌 독자적인 세계인 시뮬라크르를 영상화하기 위해 디지털 기법을 최소화하고, 자신만의 아날로그적인 표현기법들을 사용하였다. 첫 번째가 수작업으로 만든 오브젝트들의 움직임을 프레임 단위로 촬영한 스톱모션기법으로 몽환적이고 동화적인 영상을 구현함과 동시에 적절한 카메라 앵글로 사건이나 촬영된 대상과 결합될 수밖에 없는 해석을 보여주도록 지각과 사건을 강조 하였다. 두 번째는 무의식의 세계를 표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물의 크기를 확대하는 과장법을 사용함으로서 주인공의 분노를 다른 형태로 위장하여 자아의식을 표면 위로 끌어올리고, 상황에 적절한 심리상태를 표현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라크르란 무엇인가?
시뮬라크르(Simulacra)는 흉내 낼 대상이 없는 이미지이며, 이 원본 없는 이미지가 그 자체로서 현실을 대체하고, 현실은 이 이미지에 의해서 지배받게 되므로 오히려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것이다.28)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 놓은 인공물들을 지칭하는 ‘시뮬라크르(동사형:시뮬라시옹)’는 독자적인 하나의 현실을 지칭하는 말로 이 상황이 역전된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무의식 세계에는 두개의 축 전이와 집중에 의해 의식세계로 표출되는데 이 때 집중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전이는 원래의 충동과 그 이미지화라는 이원적 재현 시스템을 따른다. 반면에 집중은, 무의식적 충동은 무수히 많고 그들을 담을 기호 즉 꿈의 이미지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이미지나 기호에 수많은 무의식적 충동이 응축되는 현상이다.48) 미셸 공드리는 이러한 무의식적 충동을 이미지 화 하기 위해 사물을 과장되고 왜곡된 형태로 등장시킨다.
프랑스 철학가 장 보드리야르가 주장하는 시뮬라크르는 무엇이며 그가 주장하는것은 무엇인가?
포스트모던 사회의 핵심을 꿰뚫음으로서, 특히 문화예술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프랑스 철학가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는 모든 실재의 인위적인 대체물을 '시뮬라크르'(Simulacra)라고 부르며, “현대는 시뮬라크르들이 실재를 지배하고 대체하는 곳이라고 주장한다. 재현과 실재의 관계는 역전되며 더 이상 흉내 낼 대상, 원본이 없어진 시뮬라크르들이 더욱 실재 같은 극 실재를 생산해낸다” 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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