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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도서관 블로그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Blogs in University Libraries at Korea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3, 2011년, pp.57 - 73  

이란주 (동덕여자대학교 사회대학 문헌정보학과) ,  김수영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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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학도서관 블로그의 운영 및 관리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방법으로 첫째, 기존의 대학도서관 블로그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둘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국내 대학도서관 블로그 가운데 비교적 활성화된 대학도서관 블로그의 콘텐츠를 조사 분석하였다. 셋째, 국내 대학도서관 블로그 운영을 담당하는 사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서 블로그 운영 및 관리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와 같은 조사 분석을 통해 국내 대학도서관의 블로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methods for activating blogs in university libraries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ir current management conditions. For this purpose, first, literatures related to library blogs were reviewed to examine the theoretical background. Second, the conten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문자 수가 많고 인지도가 높은 블로그의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가? 셋째, 정보의 다양성과 품질의 문제이다. 방문자 수가 많고 인지도가 높은 블로그의 경우 다양하고 유용한 콘텐츠가 많으며, 독창적인 콘텐츠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폭넓고 활용도가 높은 콘텐츠가 없는 블로그는 홍보만으로 이용자의 계속적인 방문을 기대하기 어렵다.
도서관 블로그의 전담사서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58%(6개)로 조사되었다. 도서관 블로그의 전담사서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과중한 업무와 업무수행을 위한 적절한 사서의 부족 그리고 블로그 운영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블로그 전담인력 문제의 경우 현재 도서관을 담당하는 사서가 블로그의 운영 및 관리 업무도 병행하고 있으므로 문제점이나 개선사항이 생겨도 신속한 업데이트와 관리가 어렵다는 것이다.
대학도서관 블로그의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첫째, 대학도서관 블로그는 운영 및 관리적인 측면에서 전담 인력의 확보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신속한 업데이트와 관리를 위하여 블로그를 위한 전담인력이 지원되어 정보의 최신성을 유지하고, 개선사항 및 문제점을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함에 따라 대학도서관 블로그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대학도서관 블로그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하여 운영자와 이용자 간의 활발한 의견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이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그들의 필요와 요구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도서관 블로그의 활성화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셋째, 대학도서관 블로그는 다양하고 활용도가 높은 콘텐츠 개발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용자가 도서관 블로그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정보를 얻고 재미를 느끼는데 있으므로 이용자를 위하여 편리와 흥미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도서관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콘텐츠, 즉 담고 있는 내용이다. 블로그를 통해 제공되는 내용이 효용성이 부족하거나 적합한 내용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그 블로그는 꾸준히 이용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도서관 블로그는 이용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 혹은 이용자의 관심이나 흥미제공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해야 한다. 넷째, 대학도서관 블로그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홍보에 대한 도서관 직원의 관심과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홍보는 도서관 블로그를 활성화하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므로 직원의 관심과 함께 홍보를 주 업무로 파악할 수 있도록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심과 인식의 전환은 도서관과 구성원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따라서 홍보를 위한 도서관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 구성원의 변화를 유도하여 유기적이고 지속적인 홍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대학도서관 블로그의 활성화를 위하여 운영자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관내 교육뿐만 아니라 외부 세미나 참석을 통해 담당자가 블로그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최근 많은 대학도서관에서는 마이크로 블로그 및 페이스북으로의 트렌드 변화로 인하여 블로그 개편과 더불어 좀 더 나은 형식의 운영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른 전문적인 지원과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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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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