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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인이론을 바탕으로 한 도서관 SST(Self-Service Technology)기반 서비스실패와 서비스회복 전략 탐색
Library SST-Based Service Failure and Service Recovery Strategy Based on Attribution Theor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3, 2011년, pp.251 - 270  

이성신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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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SST(Self-Service Technology)기반 서비스 이용자 관련 연구를 개관하고 귀인이론을 통해 이용자에 의해 발생되는 서비스실패와 이에 대한 회복전략을 이해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적영역에서 논의되고 있는 SST기반 서비스의 특성 및 이용자연구를 문헌조사를 통해 살펴본 결과 도서관 SST기반 서비스도 일반적인 SST기반 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일반적인 서비스와 다른 특성을 지니는 SST기반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에 의한 서비스 실패가 발생했을 경우 적합한 회복 전략은 무엇인지를 귀인이론을 기초로 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도서관 SST기반 서비스를 비롯한 SST기반 서비스의 이용자에 의한 실패를 회복하기위한 전략은 서비스자체의 기술적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a general overview of SST-Based(Self-Service Technology Based) services and understand SST-Based service failure by users and service recovery strategy based on attribution theory. To achieve these purposes, the study reviewed literature related to the unique 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ST는 무엇인가? SST란 서비스제공자와 이용자사이의 직접적 접촉 없이 두 집단 간의 서비스 거래가 가능하도록 기능하는 모든 기술적 인터페이스들을 일컫는 것이다.1) 더불어 SST기반 서비스란 SST를 활용한 서비스 전체를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SST기반 서비스란 무엇인가? SST란 서비스제공자와 이용자사이의 직접적 접촉 없이 두 집단 간의 서비스 거래가 가능하도록 기능하는 모든 기술적 인터페이스들을 일컫는 것이다.1) 더불어 SST기반 서비스란 SST를 활용한 서비스 전체를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SST는 공공영역 및 사적영역(private sector)에서 점차 활용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공공영역에서의 국내외의 연구는 미미한 편이다.
서비스 실패는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일반적으로 서비스 실패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불만족과 더불어 부정적인 감정들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과 부정적인 감정들은 대부분 부정적인 구전효과(word-of-mouth)를 양산하며 결과적으로는 이용자가 그 조직의 서비스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다른 조직의 서비스로 대체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학자들은 지적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M.L. Meuter et al., "The influence of technology anxiety on consumer use and experiences with self-service technologi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6(2003), pp.899-906. 

  2. Valarie A. Zeithaml and Mary Jo. Bitner. Services Marketing(New York : McGraw-Hill Higher Education, 2003). 

  3. Valarie A. Zeithaml and Mary Jo. Bitner. Services Marketing(New York : McGraw-Hill Higher Education, 2003), p.189. 

  4. M.L. Meuter et al., "Choosing Among Alternative Service Delivery Modes: An Investigation of Customer Trial of Self-Service Technologies," Journal of Marketing, Vol.69(April 2005), pp.61-83. 

  5. 유원상 등, "전자정부의 Self Service Techmology(SST)에 대한 서비스품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38권, 제4호(2010), pp.549-560. 

  6. M.J. Bitner., "Self-Service Technologies: What Do Customers Expect?," Marketing Management(Spring 2000), pp.10-11. 

  7. Jungki Lee and Arthir Allaway, "Effects of personal control on adoption of self-service technology innovation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6, No.6(2002), pp.553-572. 

  8. M.L. Meuter et al., "Choosing Among Alternative Service Delivery Modes: An Investigation of Customer Trial of Self-Service Technologies," Journal of Marketing, Vol.69(April 2005), pp.61-83. 

  9. 변영계, 교수, 학습이론의 이해(서울 : 학지사, 2010). 

  10. Valarie A. Zeithaml and Mary Jo. Bitner. Services Marketing(New York : McGraw-Hill Higher Education, 2003), p.190. 

  11. 이유재, 서비스마케팅(서울 : 학현사, 2008). 

  12. M.A. McCollough et al.,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Customer Satisfaction After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3, No.2(2000), pp.121-137. 

  13. Valarie A. Zeithaml and Mary Jo. Bitner. Services Marketing(New York : McGraw-Hill Higher Education, 2003), p.198. 

  14. 변영계, 교수, 학습이론의 이해(서울 : 학지사, 2010), p.243. 

  15. 정종진, 동기의 귀인이론과 학교학습(서울 : 학지사, 2003). 

  16. 변영계, 교수, 학습이론의 이해(서울 : 학지사, 2010). 

  17.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서울 : 학지사, 2011), p.326. 

  18. 정종진, 동기의 귀인이론과 학교학습(서울 : 학지사, 2003), p.22. 

  19. 변영계, 교수, 학습이론의 이해(서울 : 학지사, 2010), p.249. 

  20.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서울 : 학지사, 2011), p.324. 

  21. Katja Gelbrich, "Beyond Just Being Dissatisfied: How Angry and Helpless Customer React to Failures When Using Self-Service Technologies," Schmalenbach Business Review, Vol.61(January 2009), pp.40-59. 

  22. 변영계, 교수, 학습이론의 이해(서울 : 학지사, 2010). 

  23. 이성신, "도서관 E-Service 품질에 대한 소비자인식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제27권, 제1호 (2010), pp.119-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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