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입학예정자를 위한 기초수학 수준별 학습지도 방안
A Teaching Method of Basic Mathematics for the Matriculants by Ability Grouping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3, 2011년, pp.339 - 354  

김희진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종진 (부경대학교) ,  표용수 (부경대학교)

초록

본 본문에서는 수학 기초학력이 부진한 P대학 입학예정자들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개설한 기초수학 특강을 수준별로 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 기초수학 학습지도 방안과 수준별 학급운영에 대한 유의점 및 그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실태 설문조사와 수학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진단평가 성적에 따라 수준별 학급을 편성하여, 각 학급에 조교를 배정하여 대학생활에 대한 안내, 문제풀이 및 컴퓨터 활용학습을 지도하도록 하였다. 또한, 기초수학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해 작성한 표준지침서에 의거하여 차별화된 수준별 수업을 진행한 후,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기초수학 학습지도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 and improvement for managing the special lecture of basic mathematics which is grouped by the level of low achievement students who are matriculants. From the result, we want to know how the lecture with teaching method of diff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011년 1월, P대학에서 시행한 기초수학 특강에 참여한 입학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수학교과의 기초학력 수준에 따라 수준별 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학업성취도 분석을 토대로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을 위한 효율적 학습지도 방안과 수준별 학급 운영에 대한 유의점 및 그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2011학년도 P대학 입학예정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기초수학 특강의 운영 결과를 토대로, 수학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을 위한 효율적 기초수학 학습지도 방안과 수준별 학급 운영에 대한 유의점 및 개선방안 등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다음 연구 문제를 통하여 대학 입학예정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기초수학 특강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학업성취도 분석을 바탕으로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의 수학 기초 학력 향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여러 선행연구에서는 수준별 학급 운영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양수학 운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 입학예정자를 대상으로 개설한 기초수학 특강을 수준별 학급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그 결과에 따른 수준별 수업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여 수준별 수업의 효과 및 효율적 교수-학습지도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대학 입학예정자를 대상으로 학생실태 설문조사, 수학 기초학력 진단평가 및 강의평가를 위한 설문조사와 수준별 학급 운영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하여, 그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수준별 학급 운영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각 학급의 기초학력 수준을 고려한 차별화된 수준별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상반인 1, 2반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되어 있으므로 문제풀이 시간에 기본문제와 더불어 응용 및 심화문제 풀이를 함께 진행하였고, 중반인 3, 4반은 기본문제 풀이를 통해 기본 개념을 충분한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발표형식의 문제풀이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능동적 태도와 발표력 및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의욕을 북돋아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강 학생들의 수학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한 결과 어떤 영역이 가장 취약하였나? 첫째, 수학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한 결과, 수강학생들은 고등학교 수학과 내용 중에서 벡터와 기하 영역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전의 수학공부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으로 상반과 중반은 증명문제, 하반은 문제풀이로 응답하였다. 이는 상․중반에서는 기본 문제풀이가 가능하여 증명문제를 시도하게 되므로 증명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지만, 하반에서는 문제풀이 자체에 급급하여 증명문제는 소홀하게 취급하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Webwork은 무엇이며,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가? 기초수학 특강에서 과제물 부여에 활용한 Webwork는 1995년 미국 Rochester 대학에서 최초로 개발한 수학 및 물리학에 대한 인터넷 기반의 과제물 관리 시스템으로, 학생들에게 동일한 유형의 다른 문제를 제공하며, 입력 결과를 곧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틀린 답안을 올바른 답안으로 고칠 때까지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시스템 과제이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자동화 시스템으로 과제물 관리에 대한 업무 부담을 경감시켜 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 영문으로 문제가 주어지기 때문에 일부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의 해석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장은아, 2009).
대학 입학예정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기초수학 수준별 학습지도에 대한 본 연구의 제안은? 첫째, 각 학급에 1명의 수업지원 전담조교를 배정하여 운영하였으나, 하반은 수학 기초학력이 매우 부진하므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담당조교의 추가 배정과 함께 각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역량강화 프로그램 등과 병행하여 지도하여야할 것이다. 둘째, 대학수업에 처음으로 접하는 학생들이 단기간의 집중수업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므로, 각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과 입시일정 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 운영기간 및 방법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셋째, 기초수학 특강에 참여한 입학예정자들의 중도 포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대학생활 안내와 함께 향후 전공분야에서의 수학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원거리 학생들의 숙식에 대한 해결 방안도 고려하여야할 것이다. 넷째, 학점 인정 등 특별한 혜택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입학예정자들은 기초학력 향상을 목적으로 기초수학 특강에 참여하고는 있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각 대학의 실정에 따라 성적향상에 따른 다양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Webwork 시스템 활용과제 등 인터넷 기반의 과제를 부여하는 경우, 전문지식을 갖춘 실습지도 조교의 배정, 서버의 원활한 운영, 학생매뉴얼 제공 등으로 과제 수행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여야 조치하여야할 것이다. 여섯째, 표준화된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표준지침서의 보완은 물론, 강의내용 정리 및 형성평가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와 수학 기초학력이 극히 부진한 학생들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낮은 수준의 연습용 교보재의 개발이 요청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