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영재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A study on the teachers' awareness for mathematical gifted education using technology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1, 2011년, pp.101 - 122  

이헌수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  박형빈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영재교육에 대한 영재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J 대학교 교육연수원에서 60시간의 영재교육 직무연수에 참여한 2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영재교육에 대한 영재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영재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이 영재교사의 전문성 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과 영재에 대한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에 포함된 다. 둘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영재교육은 영재아들에게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셋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영재교육은 직관적 통찰, 정보의 조직화와 공간화/시각화 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넷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영재교육은 영재아들에게 창의성의 구성요소 중 유창성, 융통성과 독창성 개발에 도움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teachers' awareness for the gifted education using technology. We chose teachers who were taking a course(60 hours) in the gifted education at Educational Training Institute i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and analyzed their awareness for gifted education using techn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수학 영재교육에 대한 전문성 함양을 위해 직무연수에 참여한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연수전의 인식을 살펴보고, 연수 후의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의 변화를 조사하여 영재교사들의 테크놀로지와 관련된 인식의 변화에 대한 효과와 그와 관련된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영재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학습뿐 아니라, 실제 지도를 할 수 있도록 영재프로그램을 실습하고 실습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영재교사(예비 영재교사 포함)들의 영재교육에서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에 따른 실행 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에서 표집 대상자들은 J 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에서 수학 영재교육에 대한 전문성 함양을 위해 2009년 8월 3일부터 2009년 8월 14일까지 총 60시간의 직무연수에 참여한 수학교사 20명 전체를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영재교사들의 영재교육에서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J 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에서 60시간의 영재교사 직무연수에 참여한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영재교육에 대한 영재교사들의 인식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영재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여 현대 지식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 생산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영재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잠재적 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잘 판별하여 선발하고, 선발된 학생들에게 질 높은 영재교육과정이나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놀로지 지식은 어떤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는가? 테크놀로지 지식(TK)은 책, 칠판과 분필, 인터넷 등과 같이 발전된 테크노롤지에 대한 기준이 되는 지식이다. 이는 특정한 테크놀로지 즉, 워드 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웹 브라우저, 이메일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하는 능력, 컴퓨터 하드웨어나 시스템 운영, 소프트웨어의 설치와 삭제 등과 같은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다. 테크놀로지 지식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개발과 더불어 변화되어야 하며, 이를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Hultgren(1982)는 영재교사의 전문성을 어떻게 구분하였나? Hultgren(1982)는 영재교사의 전문성을 크게 철학적 자질, 전문적 능력, 개인적 특성으로 구분하였다. 이 가운데 전문적 능력에 대하여 전공영역 전문성과 교수 능력, 영재학생에 적합한 교수전략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는 수업 능력, 영재학생의 고등정신 기능의 증진과 독립적인 연구 능력 배양 능력, 영재학생의 사회·정서적 특성 이해, 미성취 영재학생의 특성 이해와 해결방안 탐구 능력을 들 수 있다(Hultgren, 1982; Maker, 1982).
유능한 자질을 갖춘 영재교사가 영재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이러한 영재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잠재적 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잘 판별하여 선발하고, 선발된 학생들에게 질 높은 영재교육과정이나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김홍원(2002)은 영재교육에 있어서 유능한 자질을 갖춘 교사라면 우수한 잠재 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어느 정도 잘 판단할 수 있고, 질 높은 영재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능한 자질을 갖춘 영재교사야말로 영재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결정적인 요소라고 하였다. Callahan & Renzulli(1977)는 영재교육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변인은 교사라고 하였고, 류봉선·심재형(2006)은 영재교육의 확산을 위해 반드시 영재의 특성과 능력을 이해하고 전문성이 있는 교사가 우선 배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