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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 반영을 중심으로 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 분석
An Analysis of Teacher Training Programs focusing on the Reflect Qualities of teachers in Gifted Educa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4, 2014년, pp.543 - 559  

조규성 (전북대학교) ,  정덕호 (전북대학교) ,  박경진 (전북대학교) ,  김희진 (전북대학교) ,  박선옥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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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충분히 반영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각 지역 교육청, 대학 부설 연수원과 원격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재교육 관련 20개의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을 위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에 관한 프레임을 선정하였고, 이 자료를 토대로 연수 프로그램을 강의별로 코딩하여 정제한 뒤 분류 작업을 거쳐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교육과정', '교수법', '교육과정 개발'에 중점을 두어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교사의 전문적 자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많은 교사연수프로그램이 정의적 자질보다 전문성 및 교수능력 자질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연수 프로그램을 다양하고 균형 있게 재편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교사의 자질을 균등하게 개선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연수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focusing on reflect qualities of teachers in gifted education. A total of 20 teacher training programs were collected from the office of education, the teacher training center of university and the remote training center. Thes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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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교사의 철학적 이해와 사명감의 정의적 자질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연수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 담당 교사의 자질을 충분히 반영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반영하여 내용을 구성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수 프로그램이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언어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연수 프로그램을 프레임에 맞춰 분류한 후 어떤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을 충분히 반영하여 연수의 내용을 구성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각 지역 교육청, 대학 부설 연수원과 원격 연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재교육 관련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연수 프로그램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사용하였으며, 연수 프로그램에서 강조하고 있는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앞서 제시한 영재교육 담당교사 자질에 관한 프레임을 이용하여 연수 프로그램의 강의들을 하위 범주로 분류하고 이들 사이의 의미론적 연관성에 대하여 네트워크 지도로 시각화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 담당교사 연수 프로그램(이하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한 문헌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과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고 20개의 연수 프로그램을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런 방법을 통해 타당도 검증을 받은 영재 담당교사의 자질의 분류 기준을 대범주의 ‘자질’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영재교육 담당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수 프로그램이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언어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연수 프로그램을 프레임에 맞춰 분류한 후 어떤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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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교사는 다양한 교육 활동에서 학생의 인간적인 성장을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또는 ‘학교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있다’ 라는 말이 있다.
교사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가? 교육이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교사는 다양한 교육 활동에서 학생의 인간적인 성장을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또는 ‘학교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있다’ 라는 말이 있다.
뛰어난 영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는 영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자질 역시 영재 학생을 가르치는 데에 있어서 요구되는 태도와 기술,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Landrum(2001)은 뛰어난 영재 담당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학급에서 뛰어난 교사가 되어야 하나, 뛰어난 학급 교사가 뛰어난 영재 담당교사가 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영재아를 교육하는 담당교사에게는 일반학생일 때와는 다른 방법으로 영재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한 자질이 요구된다(장영숙과 강경석,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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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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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치순, 이혜란(2012). 초등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초등교육, 23(3), 159-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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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현철, 김홍원, 최인수, 이윤옥, 이정규 (2005).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분야별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양성. 한국연구재단(NRF) 연구성과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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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경희, 서혜애 (2007). 영재교육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탐색 연구. 영재교육연구, 17(1), 7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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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소경희(2003). '교사 전문성'의 재개념화 방향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과정연구, 21(4), 77-96. 

  9.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 (2009). 최신 영재교육학 개론. 서울: 학지사. 

  10. 이윤옥, 김현철, 이정규 (2007).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자질 및 교수능력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연구, 16(3), 22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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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정우현 (1977). 현대교사론. 현대교육전서 1권, 서울: 배영사. 

  13. 조석희, 박경숙, 김홍원, 김명숙, 윤지숙 (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사용 연수자료 (CR96-28).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4. Baldwin, A. Y. (2008). 문화적으로 다양하고 소외된 영재학생 [성희진, 전미란, 역]. 서울:학지사. (원본출간년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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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Croft, L. J. (2003). Teachers of the gifted: Gifted teachers. In N. Colangelo & G.A. Davis(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Allyn & Bacon. 

  17. Feldhusen, J. F., & Hoover, S. M. (1986). A conception of giftedness: Intelligence, self concept and motivation. Roeper Review, 8(3), 140-143. 

  18. Landrum, M. S., Callahan, C. M., & Shaklee, B. D. (2001). Aiming for excellence: Annotations to the NAGC pre-K-grade 12 gifted program standards. Waco, Texas: Prufrock Press, Inc. 

  19. Silverman, L. K. (1993). Counselling the gifted and Talented. New York: Love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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