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수업 과정 내지 단계에서 교사의 반성 역할의 의미가 무엇인지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반성을 통한 교사 지식의 확장 과정을 탐색하여 이를 도식화하여 나타내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도식화된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교사가 자신의 수업 반성을 통해 수업 개선은 물론 교사 지식의 확장을 이끄는 수업 평가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평가틀은 반성에 초점을 둔 수업 평가틀로서, 교사 자신의 수업 평가를 통하여 교수 개선 및 교사 지식의 확장을 통한 전문성 신장을 이루고자 함이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평가틀에 기초하여 교사 자신이 활용 가능한 자기 평가지의 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다만, 교사 지식의 범위가 방대하므로 여기서는 교과 내용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을 중심으로 해당 연구 내용을 구체화하고자 하였는데, 이는 교과 내용 지식이야말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요 요소로서 교수 활동 결정시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업 과정 내지 단계에서 교사의 반성 역할의 의미가 무엇인지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반성을 통한 교사 지식의 확장 과정을 탐색하여 이를 도식화하여 나타내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도식화된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교사가 자신의 수업 반성을 통해 수업 개선은 물론 교사 지식의 확장을 이끄는 수업 평가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평가틀은 반성에 초점을 둔 수업 평가틀로서, 교사 자신의 수업 평가를 통하여 교수 개선 및 교사 지식의 확장을 통한 전문성 신장을 이루고자 함이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평가틀에 기초하여 교사 자신이 활용 가능한 자기 평가지의 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다만, 교사 지식의 범위가 방대하므로 여기서는 교과 내용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을 중심으로 해당 연구 내용을 구체화하고자 하였는데, 이는 교과 내용 지식이야말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요 요소로서 교수 활동 결정시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Recently, a number of researches acknowledge the importance of 'reflection' and 'reflective teacher education,' and they highlight the implication of 'reflection' on the teacher's profession or the teacher education. The reflective thought is interpreted as a subject that should be taught or a sort ...
Recently, a number of researches acknowledge the importance of 'reflection' and 'reflective teacher education,' and they highlight the implication of 'reflection' on the teacher's profession or the teacher education. The reflective thought is interpreted as a subject that should be taught or a sort of strategy that a teacher should learn, while the aspect is excluded that reflection is the interaction between the innate knowledge and the practice. As a result, the reflective teacher education programs that increase the level of reflection are developed and practiced, and the reflection is accepted as a tool for increasing teacher professionalism. Reflective teaching is en essential and basic element for the development of teacher knowledge. In particular, such teacher knowledge might be being gradually expanded by a teacher's self-assessment on reflection on his own instruction. For this reason, this study develops an assessment framework on instruction which is comprized of teacher knowledge and instructional process. To accomplish this, in this study, teacher knowledge is considered as a whole practice knowledge combined by subject matter knowledge, understanding of learner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and instructional environment. Also, success on instruction in mathematics class might depend on the acquisition of teacher knowledge, instructional planning, instructional execution, and furthermore reflection on instruction. Especially, this study emphasizes that 'reflection on instruction', the most important step of instruction be reflected and examined by the teacher himself.
Recently, a number of researches acknowledge the importance of 'reflection' and 'reflective teacher education,' and they highlight the implication of 'reflection' on the teacher's profession or the teacher education. The reflective thought is interpreted as a subject that should be taught or a sort of strategy that a teacher should learn, while the aspect is excluded that reflection is the interaction between the innate knowledge and the practice. As a result, the reflective teacher education programs that increase the level of reflection are developed and practiced, and the reflection is accepted as a tool for increasing teacher professionalism. Reflective teaching is en essential and basic element for the development of teacher knowledge. In particular, such teacher knowledge might be being gradually expanded by a teacher's self-assessment on reflection on his own instruction. For this reason, this study develops an assessment framework on instruction which is comprized of teacher knowledge and instructional process. To accomplish this, in this study, teacher knowledge is considered as a whole practice knowledge combined by subject matter knowledge, understanding of learner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and instructional environment. Also, success on instruction in mathematics class might depend on the acquisition of teacher knowledge, instructional planning, instructional execution, and furthermore reflection on instruction. Especially, this study emphasizes that 'reflection on instruction', the most important step of instruction be reflected and examined by the teacher him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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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사는 <표 Ⅴ-1>에서와 같이 비고란을 이용하여 스스로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두도록 한다. 그럼으로써, 동료 교사 및 학부모와 협력하여 수업을 개선하고자 할 때, 그리고 수업 관련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자 할 때 이를 참조하도록 한다.
끝으로, 본 연구는 다소 추상적이면서도 자신과의 꾸준한 의지와 인내를 요하는 교사의 자기 성찰, 반성 활동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이에 관한 바른 이해, 효율적인 시행, 그리고 안정적인 정착에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예비 교사는 물론, 초임 교사, 경력 교사, 수업 개선이 필요한 현직 교사, 탁월한 수업 전문성을 지닌 교사 등과 같이 각 상황과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각각에 걸 맞는 수업평가 관련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평가틀은 반성에 초점을 둔 수업 평가틀로서, 교사 자신의 수업 평가를 통하여 교수 개선 및 교사 지식의 확장을 통한 전문성 신장을 이루고자 함이다. 끝으로, 이러한 평가틀에 기초하여 교사 자신이 활용 가능한 자기-평가지의 예를 제시하되, 교사 지식의 범위가 방대하므로 여기서는 교과 내용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 이하 SMK라 칭함)에 중점을 두어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교과 내용 지식을 중심으로 해당 연구 내용을 구체화하고자 함은 교과 내용 지식이야말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요소로서 교수 활동 결정 시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Even, 1990).
다만, 본 연구는 본인 연구자 단독으로 공공기간에서 장기간동안 진행된 교사 지식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이러한 교사 지식 요소를 한축으로, 그리고 수업전, 수업중, 수업 후의 세 단계의 수업 상황을 다른 한 축으로 하는 수업평가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초점은 교사 자신의 반성에 있는 것이므로, 수업 후에 교사 스스로 수업전과 수업중의 상황을 회고하며 반성함으로써 자신의 수업 개선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주력하였다.
또한, 이러한 도식화된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교사가 자신의 수업 반성을 통해 수업 개선은 물론, 더 나아가 교사 지식의 확장(즉, 교사의 전문성 계발 내지 신장)을 이끄는 수업 평가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평가틀은 반성에 초점을 둔 수업 평가틀로서, 교사 자신의 수업 평가를 통하여 교수 개선 및 교사 지식의 확장을 통한 전문성 신장을 이루고자 함이다. 끝으로, 이러한 평가틀에 기초하여 교사 자신이 활용 가능한 자기-평가지의 예를 제시하되, 교사 지식의 범위가 방대하므로 여기서는 교과 내용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 이하 SMK라 칭함)에 중점을 두어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수업 단계에서의 반성 역할의 탐색에 기초하여 반성을 통한 교사 지식의 확장 과정이 어떠한지 탐색하고 이를 도식화하여 나타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도식화된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교사가 자신의 수업 반성을 통해 수업 개선은 물론, 더 나아가 교사 지식의 확장(즉, 교사의 전문성 계발 내지 신장)을 이끄는 수업 평가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평가틀은 반성에 초점을 둔 수업 평가틀로서, 교사 자신의 수업 평가를 통하여 교수 개선 및 교사 지식의 확장을 통한 전문성 신장을 이루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이처럼 실제적 기법과 이론적 이해의 측면에 초점을 맞춘 선행 연구 결과들을 근간으로 하되, 교사의 ‘수업에 대한 반성’을 교사 전문성 내지 수업 전문성의 주요 특징으로 간주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 자신의 수업 반성에 초점을 두어 교사의 자기평가 방법에 의한 수업평가를 위한 평가틀을 다음 과 같이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수업 단계에서의 반성 역할의 탐색에 기초하여 반성을 통한 교사 지식의 확장 과정이 어떠한지 탐색하고 이를 도식화하여 나타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도식화된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교사가 자신의 수업 반성을 통해 수업 개선은 물론, 더 나아가 교사 지식의 확장(즉, 교사의 전문성 계발 내지 신장)을 이끄는 수업 평가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여러 연구들은(Hart, et. al., 2004; McDuffie, 2004; 유솔아, 2007; 이금선, 강옥기, 2008) 교사의 반성적 활동과 전문성 신장에 관한 연계에 관해 다루며, 교사로 하여금 자신을 되돌아보는 반성 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직면하는 복잡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Schön(1983)은 ‘행위 중 반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전문적 실천가의 지식 발달 과정에 관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 바 있다.
이 절에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04년에서부터 2006년까지 3년간에 걸쳐 수행한 바 있는 선행 연구(임찬빈 외, 2004, 2005, 2006)를 중심으로 교수 활동에 관한 반성의 의미 내지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수학 교과를 비롯하여 각 교과별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구체적인 평가 내용을 범주화할 수 있는 영역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대영역은 ‘교사 지식’, ‘수업 계획’, ‘수업 실천’, ‘전문성 계발’을 두었으며4), 이때 전문성 영역의 평가 요소로는 ‘교수 활동에 대한 반성’, ‘동료교사와의 협력’, ‘학부모와의 협력’, ‘전문성 발달 노력’을 두었다.
이 절에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04년에서부터 2006년까지 3년간에 걸쳐 수행한 바 있는 선행 연구(임찬빈 외, 2004, 2005, 2006)를 중심으로 교수 활동에 관한 반성의 의미 내지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수학 교과를 비롯하여 각 교과별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반성의 의미와 역할에 기초하여 다음 장에서는 반성과 교사 지식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사 지식의 확장 과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반성에 초점을 둔 수업 평가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반성적 실천가’를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상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이때 반성은 교사 스스로의 ‘수업 반성’을 통해 수업 개선 및 지속적인 노력에 따른 교사 자신이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지금까지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교사가 자신의 수업 반성을 통해 수업 개선은 물론, 더 나아가 교사 지식의 확장을 이끌 수 있도록 하는 수업 평가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수학 교과에서의 수업평가는 일반적으로 피평가자에 의해 직간접적인 관찰 및 면담 방법으로 이뤄질 수 있는데, 수업 반성에 초점을 두어 수업평가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교사의 자기평가 방법이 효율적이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반성의 의미와 역할에 기초하여 다음 장에서는 반성과 교사 지식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사 지식의 확장 과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반성에 초점을 둔 수업 평가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다만, 본 연구는 본인 연구자 단독으로 공공기간에서 장기간동안 진행된 교사 지식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이러한 교사 지식 요소를 한축으로, 그리고 수업전, 수업중, 수업 후의 세 단계의 수업 상황을 다른 한 축으로 하는 수업평가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초점은 교사 자신의 반성에 있는 것이므로, 수업 후에 교사 스스로 수업전과 수업중의 상황을 회고하며 반성함으로써 자신의 수업 개선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주력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본 연구는 여러 전문가들로부터 보다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한 수업 평가틀의 수정 및 보완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또한 실제 현장에서 수업에 임하고 있는 교사 들을 대상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 마련된 수업 평가틀의 유용성, 실효성 등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지 못하였다.
한 마디로, 이 평가틀은 ‘교사 지식’과 ‘수업 단계’의 두 차원이 교차되는 면에서 형성되는 수업 현상들을 교사 자신의 반성을 통해 다시 한 번 의식적으로 들추어내고자 하며, 이의 목적은 수업 현상의 시시비비나 양질의 정도를 가늠하는데 있기 보다는 그러한 가늠을 통한 수업 처치 및 개선을 위한 것이다
제안 방법
다만, 이 틀에서의 교사 지식의 의미는 앞 장에서와 같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07년에 정의한 바대로, ‘수학 내용 지식’, ‘교수 방법 및 평가 지식’, ‘학습자 이해 지식’, ‘수업 상황 지식’의 요소들이 서로 결합되어 나타나는 종합적 실천지로 간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반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수업 반성을 통한 교사 지식의 확장 과정을 탐색하고 이를 도식화하여 나타내었다. 또, 자기 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교사의 수업 반성과 더불어, 동료 및 학부모와의 협력, 지속적인 연구 등의 수행을 통하여 수업 개선 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평가틀을 마련하여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 마련된 평가틀에 준하여, 교사 지식 중에서 주요 요소인 SMK를 중심으로 수업 반성에 기초한 구체적인 수업평가 요소의 예를 제시하였다.
다만, 이 틀에서의 교사 지식의 의미는 앞 장에서와 같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07년에 정의한 바대로, ‘수학 내용 지식’, ‘교수 방법 및 평가 지식’, ‘학습자 이해 지식’, ‘수업 상황 지식’의 요소들이 서로 결합되어 나타나는 종합적 실천지로 간주하였다. 또한, 다른 한차원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교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 수업 계획, 수업 실행, 수업 반성으로 간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반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수업 반성을 통한 교사 지식의 확장 과정을 탐색하고 이를 도식화하여 나타내었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지속적인 교사 지식(보유 계획 실행)과 반성의 순환이 이뤄지게 하며, 교사의 ‘보유 지식’→‘반성’→‘확장된 보유 지식’→(확장된 보유 지식에 따른) ‘보다 세련되고 정교한 반성’→‘보다 확장된 보유 지식’→(보다 확장된 보유 지식에 따른) ‘보다 더 세련되고 정교한 반성’···과 같은 끊임없는 교대가 이루어지며 이로서 교사 지식은 확장된다고 하겠다.
첫째, 본 연구에서의 ‘반성’의 의미는 수업 시간 전, 중, 후에 요구되는 교사의 일련의 사고 활동으로 간주되었는데, 이는 반성이 교사가 가르치는데 요구되는 정신적 조작이나 수단에 한정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첫째, ‘지식 보유’ 측면에서 교사 자신이 갖추고 있는 지식에 관한 이해 정도가 수업을 원만히 진행하는데 충분하다고 생각하였는가, 둘째, ‘수업 계획’ 측면에서 본인이 준비한 수업 계획 정도가 수업을 원만히 진행하는데 충분하다고 생각하였는가, 셋째, ‘수업 실행’ 측면에서 본인이 실행한 수업 결과에 만족하였는가 등이다. 가급적 수업 후 즉각적으로 이뤄지는 반성에 기초하여 손쉽게 개선이 가능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동료 교사들과의 협력, 연구 등의 지속적인 수업 개선에의 의지 및 여타 노력이 병행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사가 수업 상황에서 봉착하여 반성하게 된 문제점들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교사를 위한 학습 공동체가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초임 및 경력 교사 간의 멘토링을 통한 수업 전문성 관련 연구에서,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에 대해서 논의할 기회를 갖게 됨으로서 수업 개선에의 관심과 열의를 보였다(최승현 외, 2008).
끝으로, 본 연구는 다소 추상적이면서도 자신과의 꾸준한 의지와 인내를 요하는 교사의 자기 성찰, 반성 활동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이에 관한 바른 이해, 효율적인 시행, 그리고 안정적인 정착에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예비 교사는 물론, 초임 교사, 경력 교사, 수업 개선이 필요한 현직 교사, 탁월한 수업 전문성을 지닌 교사 등과 같이 각 상황과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각각에 걸 맞는 수업평가 관련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로서의 성장과 발달을 예비 교사부터 전체 교사 경력 기간 동안 계속되는 연속된 과정으로 인식하고, 이러한 경력의 연장선을 따라 각 부분을 연계하려는 노력과 인식이 요구된다.
셋째, 수업 평가가 일회성을 벗어나 교사의 전문적 자질을 총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교사 자신이 전반적인 교수 활동을 담은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방안도 새로이 모색될 필요가 있겠다. 가르치는 일은 매우 복잡하고도 다양한 활동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의 모든 활동이 단순히 수업 관찰을 통해서나 또는 교사 자신의 일회적이고 단편적인 수업 분석을 통해서 판단될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의 초점은 교사 자신의 반성에 있는 것이므로, 수업 후에 교사 스스로 수업전과 수업중의 상황을 회고하며 반성함으로써 자신의 수업 개선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주력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본 연구는 여러 전문가들로부터 보다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한 수업 평가틀의 수정 및 보완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또한 실제 현장에서 수업에 임하고 있는 교사 들을 대상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 마련된 수업 평가틀의 유용성, 실효성 등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지 못하였다. 향후,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이와 더불어 본 수업평가틀을 활용하여 교사들이 실제로 본인의 수업을 평가하는 실험 적용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본 수업평가틀의 완성도 내지 활용도를 높일 것이다.
이러한 결과로, 본 연구는 여러 전문가들로부터 보다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한 수업 평가틀의 수정 및 보완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또한 실제 현장에서 수업에 임하고 있는 교사 들을 대상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 마련된 수업 평가틀의 유용성, 실효성 등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지 못하였다. 향후,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이와 더불어 본 수업평가틀을 활용하여 교사들이 실제로 본인의 수업을 평가하는 실험 적용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본 수업평가틀의 완성도 내지 활용도를 높일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성적 실천이 교사 교육에 떠오르면서 교사 교육이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는가?
즉, Schön의 ‘반성적 실천’이라는 개념을 반성적 교수 모형으로 전환하여 수업 연구의 새로운 원동력으로 간주하고, 교사 교육 분야에서 기존의 기술적 숙련가로서의 교사에 대한 대안으로 ‘반성적 실천가’(reflective practitioner)가 제시되고 있다(정윤경, 2008). 이로써 교사 교육은 단순히 교사에게 부족한 이론을 보충하고 새로운 이론을 소개해 줌으로써 교사 지식을 보정하고 새로운 이론 적용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 주는 선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교사 자신이 하나의 유기체처럼 스스로 지식을 재구조화하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방안이 떠오르고 있는가?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교수 활동에 전문성을 부여하고 전문가로 서의 교사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에 점차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Supovitz & Turner, 2000; 최승현 외, 2008). 이는 교사란 교육 관련의 이론을 교육 현장이라는 실제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고 재구성하는 주체로서 능동적 자아 개발자이며 현장 전문가이기 때문일 것이다.
교사와 교사 교육자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특히, 교사와 교사 교육자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은 반성적 교수 모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만드는 중요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교사가 수업 상황에서 맞닥뜨리는 여러 어려움들을 논의할 수 있는 동료 교사 및 교사 상담가능자 등과의 협력, 그리고 이러한 협력을 가능케 하는 연구회, 공동체의 활성화는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더불어, 교사들로 하여금 자신의 수업을 촬영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이 보다 풍부히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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