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1, 2018년, pp.97 - 111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domains and the standards of instructional evaluation on the teacher knowledge dealing with the knowledge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Especially, in this study, the instruction assessment standards are developed focused on the six types of math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창의·융합 역량은 어떤 것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인가? | 즉, 수학과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된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의 세 가지 ‘수학적 과정’에 ‘창의·융합’,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 요소를 추가하여 여섯 가지로 수학 교과 역량을 규정하였다(교육부, 2015). 여섯 가지 역량 중 ‘창의·융합’의 필요성은 수식과 기호 위주의 수학을 단순히 기능으로 익히는 것을 넘어서 수학 내적 연결성을 강화하고 수학 외적 연결성, 즉 수학과 인접 분야의 통합을 도모하고자 함에 있다. ‘정보처리’의 필요성은 특정 지식에 대한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하고 주어진 정보와 공학적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높이고자 함에 있다. | |
정보처리 역량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 여섯 가지 역량 중 ‘창의·융합’의 필요성은 수식과 기호 위주의 수학을 단순히 기능으로 익히는 것을 넘어서 수학 내적 연결성을 강화하고 수학 외적 연결성, 즉 수학과 인접 분야의 통합을 도모하고자 함에 있다. ‘정보처리’의 필요성은 특정 지식에 대한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하고 주어진 정보와 공학적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높이고자 함에 있다. 또, ‘태도 및 실천’ 역량은 그동안 태도와 실천에 관련된 항목들이 기존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에 제시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학에 대한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태도가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중대한 이슈인 만큼 정의적 측면을 더욱 강조하여 반영하기 위함이다(박경미, 2015). | |
2015 개정에 따른 교육과정에서 수학과는 어떤 역량을 규정하였나? | 2015 개정에 따른 교육과정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교과 역량의 강조이다. 즉, 수학과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된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의 세 가지 ‘수학적 과정’에 ‘창의·융합’,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 요소를 추가하여 여섯 가지로 수학 교과 역량을 규정하였다(교육부, 2015). 여섯 가지 역량 중 ‘창의·융합’의 필요성은 수식과 기호 위주의 수학을 단순히 기능으로 익히는 것을 넘어서 수학 내적 연결성을 강화하고 수학 외적 연결성, 즉 수학과 인접 분야의 통합을 도모하고자 함에 있다. |
고상숙, 고호경, 박만구, 한혜숙, 홍예윤 (2012). 수학교육평가론. 서울: 경문사. (ko Sang Sook, Ko ho Kyung, Park, Man Goo, Han Hye Sook, Hong Yue Yoon (2012). The theory of Mathematical Education Assessment. Seoul: Kyung Moon Sa.)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세종: 교육부.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2015-74, 8). Sejong: The Ministry of Education.)
김유경 (2017). 수업과 통합한 수학 교과 역량 중심의 평가 실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1), 93-11.(Kim, Yukyung (2017). Action Reserach on Math Competencies-oriented Assessment of Integrated Instruc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1(1), 93-113.)
박경미 외 42명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Park Kyung Mee, et. al. (2015). A study on mathematical curriculum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Korea Founc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성은현, 성소연, 김누리, Y.S.Hwang (2014). 수업에서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 자기평가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영재와 영재교육, 13(2), 230-257.(Seung Eun Hyun, Sung So Yeon, Kim Noo Ri, Hwang Young Suk (2014). Development of the Self Assessment of Creativity Education in the Classroom.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3(2), 230-257.)
장신애 (2016). 교사가 인식하는 중등 수학과 수업평가 요인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ang, Sin Ae (2016). Factor Analysis of Second School Math Teaching Evaluation Recognized by Teachers. Grade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Dissertation.)
이차영, 박찬주 (2005). 교사평가의 쟁점: 평가주체 논쟁에 관한 외국 사례의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15(3), 177-197.(Lee Cha Young, Park Chanjoo (2005). Who evaluates teachers?: some implications from foreign cas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15(3), 177-197.)
임찬빈, 이화진, 최승현, 오은순, 이경언, 이수정, 노은희, 권순달 (2006).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III): 일반 기준 및 교과(국어, 수학, 기술?가정, 음악, 초등)기준 상세화. 연구보고 RRI 2006-3.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Imm, Chan-Binn, Yi, Hwa-Jin, Choi, Seung-Hyun, Oh, Eun-Soon, Lee, Kyung-Eon, Lee, Soo-Jung, Ro, Eun-Hee, Kwon, Sun-Dal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Evaluation Standards (III). Research Report RRI 2006-3.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황혜정 (2011). 수학 수업의 교사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 탐색 -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를 중심으로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241-263. (Hwang, Hye Jeang (2011). The Study on the Investigation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valuation Standards Focused 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4(3), 241-263.)
황혜정 (2012). 수학 수업에서 요구되는 교사 지식에 대한 평가 기준 재탐색. 수학교육논문집, 26(1), 29-55. (Hwang, Hye Jeang (2012). The Study on the Investigation of the Evaluation Standards for Mathematics Teaching Focused on Teacher's Knowledg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1), 29-5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