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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문제중심학습(PBL)의 실행에 관한 수학교사의 인식 조사 : 카드 활용 면담을 이용한 분류체계 및 성분 분석을 중심으로
On Mathematics Teachers' Recognition about Problem-Based Learning(PBL) Implementation : Taxonomic Analysis & Componential Analysis by using card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2, 2011년, pp.143 - 161  

허난 (경기대학교) ,  하영화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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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에서 문제중심학습(PBL)은 학습자가 수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중에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알게 되고 수학적 사고 능력을 시켜줄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에 비해 실제 적용은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BL의 학교 현장 적용을 위하여 수학교사들이 실제적으로 느끼는 어려움과 요구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2명의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카드활용 심층면담을 이용한 분류체계 분석과 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성공적인 PBL 적용을 위해서는 수학과 PBL 문제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의 안내와 수학교과에 적합한 PBL 학습 과정 안내 등의 구체적인 실행 방법에 대한 요구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PBL, which has recently attracted much attention, i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increase mathematical ability and help learning mathematical concepts and principles through problem solving using mathematical knowledge the students have. In spite of the attention, however, the im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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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분분석이란? 성분분석은 한 개념이 갖고 있는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의 속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므로 한 영역 내에서 상호 대조관계에 있는 개념들에 대한 현장 사람들의 정의(folk definition)를 얻는 민간 정의를 수집하여 그 영역의 대조관계가 갖고 있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이용숙 외, 2008).
PBL의 교수 · 학습 과정이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표 Ⅱ-1>에서와 같이 PBL의 교수 · 학습과정은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학자별로 학습과정이 세분화 되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강조하는 요소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PBL에 대한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해 주는 비 구조화된 실제적 문제의 제시로부터 PBL이 시작되어지며 협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과정을 거쳐 학습이 진행된다는 큰 틀은 공통적으로 유지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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