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4, 2016년, pp.329 - 356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project based math learning using future prospective jobs to find out its effect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career awareness. Also, this study aims at implementation of this project based math learning program in school m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진로교육는 학생의 발달수준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 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위계는 학생의 발달수준에 따라 진로인식, 진로탐색, 진로준비, 진로전문화의 4단계로 나눌 수 있다(김충기, 1998). 그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초등단계는 ‘진로 인식’의 단계로서, 진로인식이란 학습자가 개인의 진로발달 과정에서 일의 가치와 진로선택의 기준을 이해하며, 여러 직업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고 그 뜻을 정의할 수 있다(진혜영, 2006). | |
프로젝트 기반 수학수업에서 1단계인 "과제 파악 및 이해 단계"에서 하는 활동은? | 수업 적용에 있어 1단계 과제 파악 및 이해에서는 프로젝트기반 수학수업과 학습자 들의 구체적인 학습활동에 대하여 안내함으로써 이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 작업을 실시하였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전체 주제 안내, 학습 활동지 배부, 평가내용 및 기준 확인 등이 이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이다. | |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프로젝트기반 학습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Kilpatrick(1926)은 ‘프로젝트는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수행하는 유목적적인 활동’이라 정의하였고, Douglas(2000)은 프로젝트기반 학습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해야 하며, 유의미한 활동이 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우리나라 연구 결과로서는 한희영(2002)이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내적 동기를 수반하는 심층 연구과제로 정의하였으며, 김혜원(2008)의 연구에서는 다양하고 복잡하고 깊이가 있는 탐구를 할 만한 실세계 관련 주제를 프로젝트로 정의하였다. 여러 연구를 종합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에서의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적용하기 위하여 프로젝트기반 수학수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
권현하 (2004).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 수학, 과학, 기술.가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 (2015a). 교사용 지도서 수학 6-2. 서울: 천재교육 주식회사.
교육부 (2015b). 2015 개정 교육과정 확정 발표 보도자료. September 23, 2015, Retrieved from : http://www.moe.go.kr/web/100026/ko/board/download.do?boardSeq131091
김경희, 김수진, 김미영, 김선희(2009). PISA와 TIMSS 상위국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및 성취 특성 비교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9-7-2.
김규태 (1993). 국민학생들의 진로인식도 조사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진주.
김선희, 김부미, 이종희 (2014). 수학교육과 정의적 영역. 서울: 경문사.
김수진, 박지현, 김현경, 진의남, 이명진, 김지영, 안윤경, 서지희(2012).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비교 연구: TIMSS 2011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4-3.
김은형, 백석윤 (2008).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태도를 형성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 수학교육학회지, 12(2), 25-148.
김충기 (1998). 생활지도, 상담, 진로지도. 파주: 교육과학사.
김혜원 (2008). Polya의 문제해결과정을 적용한 프로젝트기반 수학수업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남승인, 류성림, 이종학 (2014).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수학 문제해결 교수 학습법. 서울: 경문사.
박성원, 강경균 (2014). 미래 연구 워크숍을 통해 바라본 청소년의 미래 직업 탐색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3), 225-243.
박정(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수학교육, 46(1), 19-31.
신수진, 조완영 (2014). UCC를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수업이 수학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논총, 30(1) 1-16.
안창규 (1997). 진로발달검사 실시요강. 서울: 한국가이던스.
이미경, 곽영순, 민경석, 채선희, 최성연, 최미숙, 나귀수 (2004). PISA 2003 결과 분석 연구-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2-1.
이지연, 이영대, 정윤경, 최동선, 김나라, 장석민, 정영근, 남미숙, 이건남 (2009).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운영 모델 구축(II).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진향 (1994). 수학기피행동을 야기하는 부정적인 수학태도의 개선방법에 관한 연구: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임해미 (2007). 프로젝트기반 수학수업에 대한 사례연구.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정구향, 조영미, 이대현, 이봉주, 구자형, 김경희, 김재철 (2004). 200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1-4.
정윤경, 김나라, 남미숙, 정진철 (2011). 초등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혜영 (2006). 진로인식 향상을 위한 초등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최승현, 구자옥, 김주훈, 박상욱, 오은순, 김재우, 백현아(2013). PISA와 TIMSS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8.
박선화, 김명화, 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희영 (2002).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사용된 자기조절학습전략 활용 양상.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Douglas, S. F. (2000). A teacher's guide to project-based learning. Maryland: Scarecrow Education.
Intel Innovation in Education (2004). Designing effective project. Retrieved from: http://www97.intel.com/en/ProjectDesign/.
Kilpatrick, W. H. (1926). The project method :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 NY: Teachers College Press of Columbia University.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NCTM.
Polya, G. (1957). How to solve it?.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우정호 역 (1986).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서울: 천재교육.
Stanley, T. (2011). Project-based learning for gifted students: A handbook for the 21st-century classroom. Texas: Prufrock Press.
Thomas, J. W. (2000). A review of research on project based learning. San Rafael. CA: the Autodesk Found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