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아동과 어머니가 인지한 아동의 신체만족, 건강상태, 부모-자녀애착과 아동의 건강행위와의 관계
Relationship of Body Satisfaction, Self-rated Health, and Parent-Child Attachment to Health Behavior of Children as Perceived by 4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Mother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7 no.3, 2011년, pp.161 - 166  

오진아 (인제대학교 간호학과.건강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amine body satisfaction of children, self-rated health of children and parent-child attachment as perceived by children and their mothers in relation to children's health behavior an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health behavior of children. Ultimately the purpo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40쌍의 초등학교 4학년 아동과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동과 어머니가 지각하는 아동의 신체만족, 부모-자녀애착, 건강상태의 차이를 파악하고 아동의 건강행위와의 관계와 그 영향 정도를 조사한 것이다. 이는 아동의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에 있어 아동과 어머니의 인지와 정서적인 부분을 조명함으로써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강화시켜 보다 효율적인 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하며 궁극적으로 아동의 건강과 성장발달을 증진하는 데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아동과 어머니가 인지한 아동의 신체만족, 건강상태와 부모-자녀애착의 차이를 파악한다.
  • , 2010; Keery, Eisenberg, Boutelle, Neumarker-Sztainer, & Story, 2006). 이러한 근거에 따라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신체만족, 건강상태와 부모-자녀애착에 대한 아동과 어머니의 인지 차이, 그리고 이들 변수와 아동의 건강 행위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아동의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보다 심도있게 확인하고자 하였다.
  • 또한 우리나라는 ‘건강검진기본법’에 따라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학교건강검진을 실시하도록 ‘학교보건법’에 명시하고 있어(National Assembly of the Republic of Korea, 2010), 학령기 아동의 건강행위의 초점을 초등학교 4학년에 두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아동과 그 어머니가 인지한 아동의 신체만족과 건강상태, 부모-자녀애착의 차이를 조사하고 아동의 건강행위와의 관계 및 아동의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nder는 무엇을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이라 하였나? 건강행위란 건강을 향해 움직이도록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환경에 반응하는 것을 의미하며(Pender, 1996), Pender는 건강개념, 건강통제위, 자기효능감, 건강상태 등이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이라고 설명하였다. 본 연구자는 아동의 신체만족, 건강상태, 자아존중감 등이 학령기 아동의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이며, 아동은 부모애착이라는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속에서 건강행위를 더욱 잘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Oh, 2010).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건강 행위에 초점을 두는 것이 의미 있는 이유는? 초등학교 4학년은 자아정체성이 눈을 뜨기 시작하고, 신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며,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Oh, 2011). 또한 우리나라는 ‘건강검진기본법’에 따라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학교건강검진을 실시하도록 ‘학교보건법’에 명시하고 있어(National Assembly of the Republic of Korea, 2010), 학령기 아동의 건강행위의 초점을 초등학교 4학년에 두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아동과 그 어머니가 인지한 아동의 신체만족과 건강상태, 부모-자녀애착의 차이를 조사하고 아동의 건강행위와의 관계 및 아동의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건강행위란? 건강행위란 건강을 향해 움직이도록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환경에 반응하는 것을 의미하며(Pender, 1996), Pender는 건강개념, 건강통제위, 자기효능감, 건강상태 등이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이라고 설명하였다. 본 연구자는 아동의 신체만족, 건강상태, 자아존중감 등이 학령기 아동의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이며, 아동은 부모애착이라는 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속에서 건강행위를 더욱 잘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Oh,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yres, C. G., Atkins, R., & Mahat, G. (2010). Factors related to performance of health practices among Asian adolescents in the United States. Asian Nursing Research, 4, 64-74. 

  2. Boutelle, K., Birkeland, R., & Hannan, P. (2007). Association between maternal concern for healthful eating and maternal eating behaviors, home food availability, and adolescent eating behaviors.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39, 248-256. 

  3.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2nd ed.). New York: Basic Books. 

  4. Cromley, T., Neumark-Sztainer, D., Story, M., & Boutelle, K. N. (2010). Parent and family associations with weight-related behaviors and cognitions among overweight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7, 263-269. 

  5. Davis, C. L., & Cooper, S. (in press). Fitness, fatness, cognition, behavior,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overweight children: Do cross-sectional association correspond to exercise trial outcomes? Preventive Medicine. 

  6. Do, K. H. (2008).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esteem, eating attitude and school adjustment on body image.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1, 111-125. 

  7. Dolan, R. J. (2002).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Science, 298, 1191-1194. 

  8.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1149-1160. 

  9. Harrist, A. W., & Waugh, R. M. (2002). Dyadic synchrony: Its structure and function in children's development. Developmental Review, 22, 555-592. 

  10. Jung, N. K. (2003). An evaluation of children's body image and physical self-perceptions. The Korean Journal of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5, 49-69. 

  11. Keery, H., Eisenberg, M. E., Boutelle, K., Neumark-Sztainer, D., & Story, M. (2006).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and adolescent weight-related behaviors and concerns: The role of perception.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61, 105-111. 

  12. Kim, S. H., & Lee, J. H. (2008). Test of a hypothetical model for health promoting behavior in 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4, 22-34. 

  13. Kim, S. I., & Choi, Y. J. (2009). Analysis of structural model among upward comparison, thinness, body satisfaction and self-esteem, depression in leisure sport participa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8, 325-336. 

  14. Lee, H. Y., & Kim, C. N. (2004). The study of performance of health promoting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8, 119-131. 

  15. Lynn, M. R. (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 382-285. 

  16. Mulasi-Pokhriyal, U., & Smith, C. (2010). Assessing body image issues and body satisfaction/dissatisfaction among Hmong American children 9-18 years of age using mixed methodology. Body Image, 7, 341-348. 

  17. National Assembly of the Republic of Korea. (2010). School health law. Article 7, Section 2-1. Seoul: Author. 

  18.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07). Korean youth panel survey. Seoul: Author. 

  19. Nicholas, P. K. (1993). Hardiness, self-care practices and perceived health status in older adul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8, 1085-1094. 

  20. Oh, J. (2010). Factors affecting the health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t a late school age.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21, 458-467. 

  21. Oh, J. (2011). Perception concerning height and child height-promoting behavior among mothers of 4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15, 60-70. 

  22. Park, W. M., & Cheon, S. M. (2008). A study on parent attachment, self-concept, self-efficacy and peer relationship of the 6th grade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 41-59. 

  23. Pender, N. J. (1996). Health promotion in nursing practice (3rd ed.). Connecticut: Appleton & Lange Stanford. 

  24. Tuttle, J., Campbell-Heider, N., & David, T. M. (2006). Positive adolescent life skill training for high-risk teens: Results of group intervention study. Journal of Pediatric Health Care, 20, 184-19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