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입원아동의 자아존중감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Testing of a Program to Promote Self-esteem for Hospitalized School-aged Children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0 no.4, 2004년, pp.460 - 467  

오진아 (인제대학교 의과대학간호학과) ,  이자형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ogram promoting self-esteem and to deter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for hospitalized school-aged children. Method: The sample group consisted of 68 hospitalized children in a University Hospital located in Busan. The experimental group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입원아동을 위한 자아존중감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이 입원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효과가 있는지 확인한다.
  • 본 연구는 Gagné의 학습이론을 기초로 입원아동을 위한 자아존중감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이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아존중감증진 프로그램은 학령기 아동이 간호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입원기간동안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음과 동시에 자신의 장점을 지지받고, 자신의 좋았던 기억을 되살리며, 부모를 비롯한 가족, 의료진이 지지적 자원임을 인식하는 데 간호중재의 목표를 두었다.
  • 본 연구는 입원 아동에게 자아존중감의 증진으로 치료 행위에 더욱 잘 협조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태도와 변화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간호중재의 지침을 제시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는 임상 실무에서 실질적인 간호중재로서, 그리고 신규간호사의 교육지침으로서 활용가능하며 이를 통해 간호사는 학령기 입원 아동에게 교육 및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교육자 지지자, 동기 부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Gagné의 학습이론을 기초로 입원아동을 위한 자아존중감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것이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친 효과를 검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아존중감증진 프로그램은 학령기 아동이 간호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입원기간동안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음과 동시에 자신의 장점을 지지받고, 자신의 좋았던 기억을 되살리며, 부모를 비롯한 가족, 의료진이 지지적 자원임을 인식하는 데 간호중재의 목표를 두었다. 이러한 기본 목표를 가지고 간호중재 지침서와 아동용 그림책으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간호사 1인을 훈련하였고 6명의 입원 아동을 대상으로 과정평가를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입원아동을 위한 자아존중감증진 프로 그램은 아동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장점을 지지받음으로서 질병회복과 건강증진에 대해 긍정적인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를 비롯한 가족, 의료진이 지지적 자원임을 인식하도록 하는데 기본 목표를 두었다. 질병과 입원으로 신체활동에 제한이 있는 상태라도 아동 자신은 여전히 소중하며 존중받을 만하다는 것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유쾌한 경험을 상기시키고 성취감을 느꼈던 기억을 되살리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된다(조영1남, 1999).
  • 본 연구의 목적은 입원을 경험하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입원생활에 영향을 주는 부정적 요인을 감소시키고 긍정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자아존중감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설계는 먼저 입원아동을 위한 자아존중감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유사 실험 연구로 비동등성대조군 사후설계이다 <표 1>.
  • GagM의 학습이론은 지식, 정보의 습득 뿐 아니라 태도의 측면에서도 학습자가 배우고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이론이다 (조영님 1999). 특히 학령기는 질병에 대한 이해가 체계적이며 지속적으로 발달할 수 있고(Campbell, 1978) 학습을 통하여 새로운 경험을 갖게 됨과 동시에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학령기 아동의 간호중재에 학습이론을 적용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와 효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입원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GagM의 학습이론을 근거로 개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