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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화의 음영 캡쳐 기반 카툰 캐릭터 렌더링
Cartoon Character Rendering based on Shading Capture of Concept Drawi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4 no.8, 2011년, pp.1082 - 1093  

변혜원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  정혜문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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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캐릭터 모델의 만화적 표현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존의 카툰렌더링 방법들은 아티스트가 직접 그린 원화의 표현을 그대로 살리는데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원화로부터 만화적인 음영모델을 캡쳐하는 기술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3차원 캐릭터 모델을 효과적으로 카툰 렌더링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음영을 캡쳐한 후에 캐릭터 모델의 만화적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음영을 이용하여 형태를 강조하는 알고리즘을 포함하며 아티스트가 포스트 프러덕션으로 음영을 편집할 수 있는 스케치 기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택된 영역의 색상 분포와 비율을 분석하는 RGB 색상 정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카툰 텍스처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또한 캐릭터의 형태적 특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세일리언시 기반 카툰 렌더링 알고리즘을 제안하며, 음영을 지역적으로 편집하는 스케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평가를 통하여 제안하는 시스템의 유용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 rendering of cartoon character cannot revive the feeling of concept drawings properly. In this paper, we propose capture technology to get toon shading model from the concept drawings and with this technique, we provide a new novel system to render 3D cartoon character. Benefits of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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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연구는 2단계의 음영 톤 (tone)으로 표현된 음영 스타일로 연구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단계 음영 톤의 카툰 렌더링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중치 함수(weighting function)를 제안한다.
  • 만화 캐릭터를 제작하는 실제 작업 과정에서 디자이너는 원화의 음영 스타일 그대로 3D 캐릭터의 음영을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원화로부터 캐릭터의 머리, 팔, 다리 등의 영역별로 음영의 색상 변화 및 비율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모방해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3D 캐릭터 제작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편함을 해결하고 캐릭터 원화의 음영 표현과 유사하게 3D 물체를 표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시하고 사용자 평가를 통해 시스템의 유용성을 증명하였다. 이를 통해 3D 캐릭터의 제작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 본 논문에서는 만화가들이 그린 원화의 특성과 디자이너들의 작업 프로세스에 착안하여 원화로부터 카툰 음영 스타일을 자동으로 캡쳐하는 기술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3차원 캐릭터 모델을 효과적으로 카툰 렌더링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원화로부터 음영 스타일을 캡쳐하여 3D 캐릭터 모델을 원화와 같은 카툰 스타일로 렌더링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 시스템은 음영 스타일 캡쳐, 형태를 강조하는 카툰 렌더링, 음영을 지역적으로 편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보다 쉽고 빠르게 3D 캐릭터를 카툰 스타일로 렌더링하는 도구를 제공한다는데 본 논문이 기여하는 바가 있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원화의 음영 스타일을 그대로 모방하여 3D 물체의 음영을 표현하는 것이다. 먼저 사용자가 원화에서 음영 모델을 캡쳐할 영역을 선택하면 해당 영역의 색상 분포와 비율을 분석하여 텍스처를 자동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3D 캐릭터를 카툰 렌더링한다.
  • 새로운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시스템은 음영 스타일 캡쳐, 형태를 강조하는 카툰 렌더링, 음영을 지역적으로 편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보다 쉽고 빠르게 3D 캐릭터를 카툰 스타일로 렌더링하는 도구를 제공한다는데 본 논문이 기여하는 바가 있다.
  • 이와 같은 요건들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원화로부터 음영 모델을 쉽고 간단하게 캡쳐하는 기술을 제안한다. 간단한 스케치 동작을 통하여 음영 모델을 캡쳐할 수 있도록 원화를 미리 영역별로 분할하고 사용자가 스케치한 특정 영역의 색상 분포와 비율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카툰 렌더링에 필요한 텍스처를 생성한다.
  • 평가의 목적은 기존의 텍스처 맵핑 및 카툰렌더링 방법론과 비교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이 얼마나 유용한지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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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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