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 유아의 어머니-유아 친밀감과 또래수용 간 관계에서 부정적 정서성의 조절영향
Moderating Effect of Negative Emotionality on the Association between Mother-Child Intimacy and Peer Acceptanc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2 no.3, 2014년, pp.147 - 156  

신유림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 of negative emotionality on the association between mother-child intimacy and peer acceptance based on differential susceptibility model. According to differential susceptibility model, negative emotionality and difficult tempera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양육을 부모-유아의 친밀감으로 측정하고 또래관계 유능감은 또래수용으로 측정하여 부모-유아의 친밀감과 또래수용의 관계에서 부정적 정서성의 중재 영향을 남녀 아동을 대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차별적 민감성 모델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차별적 민감성 모델에 기초하여 남녀 아동별로 어머니-유아 친밀감과 유아의 또래 수용 간 관계에서 부정적 정서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회귀분석 결과를보면, 1단계에 투입된 독립변인은 영향력이 없었으나 2단계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 이러한 상호작용효과는 독립변인의 단순 주효과(simple main effect)는 없으나 조절변인의 조건에 따라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하므로(J. Jaccard & R. Turrisi, 2003; S & M Research Group, 2008), 본 연구는 이를 근거로 다음과 같이 부정적 정서성의 조절효과를 논의하였다.
  • Hartup, 1983). 차별적 민감성 모델에 기초해볼 때, 아동의 기질 특성 중 부정적 정서성의 수준에 따라 부모양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를 수 있으므로(A. Sanson et al., 2004), 본 연구에서는 부정적 정서성을 조절변인으로 설정하고 부모양육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부정적 정서성의 수준에 따라 다른지 탐색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또래관계 유능감은 특히 어떠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유아들은 또래들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며 또래관계의 유능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유아의 또래관계 유능감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보면 연구자들은 일관적인 결과를 제시하고 있는데, 부모의 온정적이고 민감한 양육을 경험한 아동들은 또래들로부터 수용되며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유능감을 발달시키게 된다(Y.
유아의 또래 유능감에 영향을 주는 유아 개인 변인으로 기질을 들 수 있는데, 기질은 무엇인가? 유아의 또래 유능감에 영향을 주는 유아 개인 변인으로는 기질을 들 수 있다. 기질은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특성으로 부모양육과 상호작용하여 또래관계의 유능감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다. 부모의 양육행동이 모든 아동에게 동일한 방법이나 정도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기질의 중재 역할에 의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다.
유아들은 어떤 작용으로 인해 무엇을 발달 시키는가? 유아들은 또래들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며 또래관계의 유능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유아의 또래관계 유능감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kker, A. L., Dekovic, M., Prinzie, P., & Asscher, J. J. (2010). Toddlers' temperament profiles: Stability and relations to negative and positive parenting.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8(3), 485-495.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3. Belsky, J. (1997). Variation in susceptibility to rearing influence: An evolutionary argument. Psychological Inquiry, 8(3) 182-186. 

  4. Belsky, J. (2013).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environmental influ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7(2), 15-31. 

  5. Blair, C. (2002). Early intervention for low birth weight preterm infants: The role on negative emotionality in the specification of effect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4(2), 311-332. 

  6. Boivin, M., P'erusse, D., Dionne, G., Saysset, V., Zocco-lillo, M., & Tarabulsy, G. (2005). The genetic-environmental etiology of parents' perceptions and self-assessed behaviors toward their 5-monthold infants in a large twin and singleton sampl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6, 612-630. 

  7. Cillessen, A. H. N. (2009). Sociometric methods. In K. H. Rubin & W. M. Bukowski, B. Lauren (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pp82- 99). New York: The Guildford Press. 

  8. Coplan, R. J., & Arbeau, K. A. (2009). Peer interaction and play in early childhood. In K. H. Rubin & W. M. Bukowski, B. Lauren (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pp 143-161). New York: The Guilford Press. 

  9. Coplan, R. J., Arbeau, K. A., & Armer, M. (2008). Don't fret, be supportive! maternal characteristics linking child shyness to psychosocial and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3), 359-371. 

  10. Eagle, J. M., & Nancy, L. M. (2010). Parental reactions to toddlers' negative emotions and child negative emotionality as correlations of problem behavior at the age to three. Social Development, 20(2), 251-262. 

  11.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ar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4(3), 241-273. 

  12. Ellis, B. J., Boyce, T., Belsky, J., Bakermans-Kranenburg, M. J., & Van Ijzendoorn, M. H. (2011).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environment: An evolutionaryneurodevelopmental theor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3, 7-28 

  13. Feldman, R., Greenbaum, C., & Yirmiya, N. (1999). Mother-infant affect synchrony as an antecedent of the emergence of self-control.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223-231. 

  14. Grady, J. S., Karraker, K., & Metzger, A. (2012). Shyness trajectories in slow-to warm-up infants: Relations with child sex and maternal parenting.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3(1), 91-101. 

  15.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 4, pp 103-196). New York: Wiley. 

  16. Henderson, H. A., Fox, N. A., & Rubin, K. H. (2001). Temperamental contributions to social behavior: The moderating roles of frontal EEG asymmetry and gender.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 68-74. 

  17. Jaccard, J., & Turrisi, R. (2003). Interaction effects in multiple regression(2nd ed.). Sage University Papers Series on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Series no. 07-072. Thousand Oaks, CA: Sage. 

  18. Klein Velderman, M., Bakermans-Kranenberg, M. J., Juffer, F., & IJzendoorn, M. H. (2006). Effects of attachment-based interventions on maternal sensitivity and infant attachment: Differential susceptibility of highly reactive infant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0(2), 266-274. 

  19. Kim, S., & Kochanska, G. (2012). Child temperament moderates effects of parent-child mutuality on selfregulation: A relationship-based path for emotionally negative infants. Child Development, 83(4), 1275-1289. 

  20. Kim, J., & Shin, Y. (2011). Moderating effects of motherand teacher-child intim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ren's social behaviors and peer rejection. Journal of Life-span Studies, 1(2), 17-29. 

  21. Kochanska, G. (1993). Toward a synthesis of parental socialization and child temperament in early development of conscience. Child Development, 64(2), 325-347. 

  22. Kochanska, G. (1997). Multiple pathways to conscience for children of different temperament : From to toddlerhood to age 5. Developmental Psychology, 33(1), 228-240. 

  23. Kwon, Y. H., & Park, K. (2003). Effects of emotionality,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ernal behavior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3), 27-44. 

  24. Kwon, Y. H., & Lee, H. H. (2005).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behavior and emotional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6), 201-216. 

  25. Lee, J. (2004). Predicting mother-child relationship, teacher and peer relationship in kindergarten to school adjustment in first grade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1(4), 333-357. 

  26. Lengua, L. J., & Kovacs, E. A. (2005). Bidirectional associa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parenting, and the prediction of adjustment problem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6(1), 21-38. 

  27. Mesman, J., Stoel, R., Bakermans-Kranenburg, M. J., van IJsendoora, M., Juffer, F., Koot, H. M., & Alink, R. R. (2009). Predicting growth curves of early childhood externalizing problems: Differential susceptibility of children with difficult temperament.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7(5), 625-636. 

  28. Morris, A. S., Silk, J. S., Steinberg, L., Sessa, F. M., Avenevoli, S., & Essex, M. (2002). Temperamental vulnerability and negative parenting as interacting predictors of child adjustment.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2), 461-471. 

  29. Park, J., & Rhee, E. (2001). Children's peer competence: Relationships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4), 1-15. 

  30.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31. Pitzer, J., Jenoon-Steinmetz, R., Esser, G., Schmidt, M. H., & Laucht, M. (2011).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environmental influences: the role of early temperament and parenting in the development of externalizing problems. Comprehensive Psychiatry, 52(6), 650-658. 

  32. Pluess, M., & Belsky, J. (2010).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parenting and quality child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46(2), 379-390. 

  33. Rothbart, M. K. (1996). Temperament and the development. In G. A. Kohnstamm, J. E. Bates, & M. K. Rothbart( Eds.), Temperament in childhood(pp. 187-247). New York : Wiley. 

  34.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N. Eisenberg(Ed.).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 development(6th ed.), 3, (pp. 99-166). NY: Wiley. 

  35. Rubin, K. H., Hastings, P. S. L.,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 of aggressive,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36. S & M Research Group. (2008). AMOS: Beginning & Intermediate level. Workshop Series 4. 

  37. Sanson, A., Hemphill, S. A., & Smart, D. (2004). Connec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development: A review. Social Development, 13, 143-170 

  38. Schwartz, D., Farver, J., Chang, L., & Lee-Shin, Y. (2002).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2), 113-125. 

  39. Scott, S., & O'Connor, T. G. (2012). An experimental test of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parenting among emotionally-dysregulated children i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for oppositional behavio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3(11), 1184-1193. 

  40. Simpson, A. E., & Stevenson-Hinde, J. (1985). Temperamental characteristics of three-four-old boys and girls and child-family interaction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6(1), 43-53. 

  41. Stright, A. D., Gallagher, K. C., & Kelley, K. (2008). Infant temperament moderates relations between maternal parenting in early childhood and children's adjustment in first grade. Child Development, 79(1), 186-200. 

  42. Sung, M. (2006). Social skills and proble behaviors of preschool children: The effect of Negative emotional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3), 285-300. 

  43. van Aken, C., Junger, M., Verhoeven, M., van Aken, M. A. G., & Dekovic, M. (2007). The interactive effects of temperament and maternal parenting on toddlers' externalizing behavior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6(5), 553-57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